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청년취업사관학교

청년취업사관학교>
2023.09

생활

서울 청년

취·창업의 꿈을 이루는 길

청년취업사관학교

소프트웨어(SW) 개발자 및 디지털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9호(서대문)·10호(중구)·11호(종로) 캠퍼스가 잇따라 문을 열었다.
실무 교육 무료 제공, 높은 평균 취업률로 나날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의 강점은 무엇일까.

청년 취·창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문 교육과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는 기업이 원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1호인 영등포를 비롯해 금천·마포·용산·강서·강동·동작·광진·서대문·중구·종로 등 총 11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자치구마다 1개의 청년취업사관학교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과정별 모집 기간 등 자세한 내용은 청년취업사관학교 누리집 (sesac.seou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대문캠퍼스 커뮤니티 라운지

실무·취업 역량에 ‘새싹’을 틔워주는 청년취업사관학교의 강점 3

하나. 현장 맞춤형 커리큘럼 제공

청년취업사관학교의 커리큘럼은 크게 ‘소프트웨어 개발자 과정’과 ‘디지털 융합 인재 양성 과정’으로 나뉘는 데, 주요 교육과정을 비롯해 강사 선정, 프로그램 기획 등에 여러 기업의 의견을 대거 반영한다. 덕분에 과정 수료 후 바로 현장에 투입돼도 손색이 없을 만큼 내공 있는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 지역 산업 특성과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특화 교육과정도 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는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에서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기업 연계형 과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기업 연계형 과정에 참여하면 수료생은 교육 후 해당 기업에서 직무 수행과 채용 기회를 얻고, 기업은 우수 인재를 우선 채용할 수 있게 된다.

둘. 빈틈없는 취업 연계 서비스

전문성 높은 교육만큼이나 최종 목표인 취업에 성공 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도 청년취업사관학교의 강점 중 하나다. 우수 인재 채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새싹기업과 청년들을 연결해주는 ‘일자리 매칭데이’ 를 매달 운영하는 것은 물론,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모의 면접, 글로벌 취업 현장 상담, 이미지 컨설팅 등도 제공한다. 실제 비전공자인 A씨는 용산캠퍼스에서 ‘iOS 앱 개발자 데뷔 과정’을 수료한 뒤 일자리 매칭데이를 통해 유명 게임 개발 회사에 채용됐다. 이 밖에도 전담 취업 상담원(잡 코디)의 일대일 취업 상담,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학 특강, 취업 선배의 노하우를 듣는 ‘새싹데이’ 등 멘토링과 취업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수강생에게 취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또 수강생 간 네트워킹 및 팀플레이 와 취업 연계 행사도 수시로 진행한다.

셋. 비전공자·문과생도 디지털 전문가로 성장 가능

청년취업사관학교의 교육은 이론 강의와 실습, 프로젝트 수행, 코칭·멘토링이 결합한 실무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덕분에 컴퓨터나 IT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도, 인문계를 졸업한 취업 준비 청년도 촘촘한 실력을 갖춘 디지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특히 문과생이 겪는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교육’은 수강생들 사이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하반기부터는 기존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기획, 퍼블리싱, UI·UX 디자인 등 4대 교육 과정 분야 외에 지역 산업 특화 과정, 신기술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중구캠퍼스 커뮤니티 라운지와 스터디 룸

수강생에게 직접 듣는다! 내가 청년취업사관학교를 추천하는 이유

INTERVIEW 1. 김소연 서대문캠퍼스 수강생

“비전공자도 걱정 ‘뚝’,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세요!”

보육 교사로 일하다가 IT 직종에 관심이 생겨 청년취업사관학교의 문을 두드리게 됐어요. 지금 서대문캠퍼스 ‘유니티와 로블록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게임 제작 과정’ 1기 수강생으로 수업을 듣고 있는데요, 보통 진로를 바꾸려면 전공 공부를 다시 하거나 적지 않은 돈을 내고 전문 학원에 가야 해서 부담스러운데 실력 있는 강사진의 수업을 무료로 들을 수 있어 너무 만족스러워요. 비전공자라 처음에는 수업을 이해하는 게 힘들었지만, 이론보다 실습·실무 중심의 강의 구성 덕분에 금세 수업에 적응할 수 있었고요. 남은 과정을 잘 마무리해 수료 후 게임 회사에 취직할 계획이에요. 저처럼 진로를 바꾸고 싶은데 비전공자라 주저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꼭 청년취업사관학교와 함께하세요.

INTERVIEW 2. 신유호 중구캠퍼스 수강생

“실무 중심 강의부터 밀착 취업 연계까지 모든 것이 완벽!”

패션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실무 능력을 더 기르고 싶어 청년취업사관학교에 지원했어요. 중구캠퍼스에서 ‘3D 디지털 융합 패션 전문가 남성복 양성 과정’을 이수 중인데, 현업에 계신 강사진에게 듣는 현실적 정보와 다양한 방법으로 이뤄지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 현장을 간접 경험해볼 수 있어 좋아요. 강의비, 재료비, 식대 등 교육을 받을 때 필요한 대부분의 비용이 지원돼 금전적 면에서도 큰 도움을 받고 있고요. 더불어 중구캠퍼스는 다방면으로 세심한 지원이 이뤄져요. 캠퍼스와 수강생들 간 네트워크도 활발하고요. 제 꿈이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를 만드는 것인데, 청년취업사관학교와 함께라면 첫걸음을 잘 내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김미현 사진 김범기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