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아픈 역사의 시간 속으로

아픈 역사의 시간 속으로>
2023.06

문화

역사 산책

아픈 역사의 시간 속으로

1953년에 맺은 6·25전쟁 정전협정이 올해로 70주년을 맞았다. 전쟁의 상흔을 품고 있는 곳,
우리가 끝까지 기억해야 할 역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을 찾아
잠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호국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곳, 국립서울현충원

공작봉 기슭에 위치한 국립서울현충원은 6·25전쟁 참전 용사를 비롯해 나라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들이 영면해 있는 우리나라 제1의 국립묘지다. 묘역 뿐만 아니라 현충탑, 충혼당, 충열대 등 곳곳에 추모 시설들이 자리해 있어 발걸음을 옮기는 사이사이 추모의 시간을 마음껏 가질 수 있다. 또 잘 가꾼 정원 과 아름다운 호수를 따라 걷다 보면 충성분수대, 충혼승천상, 충성거북상 등 영령들의 위훈과 정신을 상징하는 조형물도 만날 수 있다.

둘러보면 좋은 곳, 호국전시관
호국전시관은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된 호국 영웅들을 다양한 영상과 최신 디지털 매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이다. 메인 영상과 바닥 영상 그리고 태극기를 상징하는 바닥 구조물로 구성돼 있으며, 호국 영웅 70인의 동판 초상이 좌우 벽면에 모셔져 있다.

위치 동작구 현충로 210


전쟁의 역사와 흔적이 남은 곳 , 평화문화진지

서울의 북쪽 끝에 위치한 평화문화진지는 대결과 분단의 상징이었던 대전차 방호시설이 탈바꿈한 곳으로, 전쟁의 역사와 흔적을 간직한 채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이자 아름다운 휴식처가 되고 있는 곳이다. 공연장·연습실 등으로 구성된 시민동과 전시실·창작 스튜디오가 들어선 창작동 그리고 이와 유사 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가득한 문화동과 예술동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인근에 시민들을 위한 다락원 체육공원과 창포원이 위치해 있다.

둘러보면 좋은 곳, 평화전망대
도봉산역 1-1번 출구로 나와 끝자락에 위치한 독특 한 모습의 평화전망대에 오르면 평화문화진지 전체 를 조망할 수 있다.

위치 도봉구 마들로 932


어제의 역사를 찬찬히 마주할 수 있는 곳 , 전쟁기념관

전쟁기념관은 대한민국을 지켜온 항쟁과 전쟁에 관한 기록을 모아 보존하는 곳이다. 호국추모실·전쟁역사실 등 6개의 옥내 전시실과 실제 교전에서 사용했던 대형 무기 등이 전시돼 있는 옥외 전시실로 구분돼 있으며, 곳곳에 볼거리가 많아 모두 둘러보려면 시간을 넉넉히 계획하고 찾는 것이 좋다. 아울러 6월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현충일 기념 온라인 그림 그리기 대회, 서울시향 음악회, 참전 용사에게 편지 쓰기 등 다양한 문화 행사도 진행한다.

둘러보면 좋은 곳, 6·25전쟁 아카이브센터
전 세계의 6·25전쟁 관련 자료를 볼 수 있는 ‘6·25전쟁 아카이브센터’를 전쟁기념관 내에서 운영 중이다. 누구나 원하는 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전시·체험·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다.

위치 용산구 이태원로 29


고귀한 희생을 추모하기 위한 곳 , 해병대104고지전적비

해병대104고지전적비는 6·25전쟁 104고지 탈환 작전 중 전사한 장병들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됐다. 1950년 당시 서울 지역 전략적 요충지인 104고지와 연희고지군 일대에서 저항하던 적을 격파해 서울을 탈환하고,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결정적 기여를 한 전투가 바로 해병대 104고지 전투다. 해병대104고지전적비는 서대문구 연희동 궁동산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

둘러보면 좋은 곳, 궁동공원
궁동공원은 과거 해병대가 서울 수복을 위해 치열한 전투를 치렀던 곳이다. 지금은 역사의 흔적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과거 군사 요충지였던 만큼 해병대104고지전적비를 둘러본 뒤 가볍게 산책해 보길 추천한다.

위치 서대문구 성산로7길 19-22

알아두면 득이 되는 서울시 보훈 정보

① 서울 거주 만 19~39세 청년 대상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 운영

청년부상제대군인 상담센터는 청년부상제대군인의 건강한 삶과 공정한 사회 진출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곳이다. 전담 변호사를 통한 실질적 법률 상담을 비롯해 심리 재활 지원, 취·창업 연계등 다각도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상담센터는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전화로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연락처 02-6354-2030~1



② 서울 주둔 군부대 근무 장병이라면 누구나 ‘청년행복프로젝트’ 정책 참여 기회 제공

서울시와 국방부가 군 장병을 대상으로 ‘청년행복 프로젝트’ 정책 참여 기회와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청년행복프로젝트는 청년들이 자립하는 힘을 키워 한 발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는 중장기 청년 정책 로드맵이다. 주요정책으로는 서울 영테크, 청년 마음 건강 지원, 청년인생설계학교 등이 있다.

한미동맹 70주년, 한·미 참전 용사 10대 영웅 선정


70여 년 전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참전 용사들의 위대한 헌신을 기억하고자 한·미 참전 용사 10대 영웅을 선정했다.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김미현 사진 김범기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