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일상을 바꾸는 손안의 AI, 내 곁의 로봇

일상을 바꾸는 손안의 AI, 내 곁의 로봇>
2023.05

문화

서울 트렌드

일상을 바꾸는 손안의 AI, 내 곁의 로봇

첨단기술로 완성된 로봇과 AI 시스템으로 달라지는 미래.
TV와 인터넷 뉴스 속에서 보던 기술들을 이제 일상에서 매일 접하고 사용하게 되었다.

AI 기술로 눈앞에 온 미래

“로봇이 대신 OO 해 줬으면 좋겠다”. 진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기보다 농담에 가까운 말로 사람들은 이런 말을 했다. 그만큼 어렵거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우리의 현실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최근 미국 오픈AI가 개발한 ‘챗 GPT(Chat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물론 논문 작성, 번역, 노래 작사·작곡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무료 버전의 이용자 수가 1억 명을 넘은 지 오래다. 이제 질문의 방향을 바꿔야 할 때가 왔다. “언젠가 이런 게 가능할까?”가 아닌 “이 기술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로 말이다. 한편으로는 AI 기술 발전에 대한 우려도 있다. 대두되고 있는 것은 ‘보안’ 문제다. 챗GPT의 뛰어난 학습 능력은 악성코드를 생성하거나 피싱 메일을 전송하는 데에도 쓰일 수 있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능력이 역으로 기업의 중요 정보나 기술을 유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보완과 제도 마련 등의 대안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박찬욱 시민

챗GPT가 정보를 찾아 주기도 하지만 저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기능이 궁금해서 사용해 봤어요. 쓰고 싶은 소설의 주제, 주인공을 설정해서 입력했더니 바로 스토리가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건 입력하는 질문부터 잘 제시해야 한다는 걸 알았어요. 챗GPT의 기능에만 기대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는 없는 거죠. 그 기능을 최대로 활용할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해요.


챗GPT와의 대화의 중요성

의 저자 이시한 교수는 말한다. “챗GPT는 초거대 언어 모델입니다. 사람의 질문에 반응해서 그 사람이 원하는 대답을 생성해 주는 기계죠. 중요한 점은 ‘인간과 대화가 될 정도로 맥락을 잘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놓쳐서는 안 되는 점은 챗GPT는 문맥과 상황에 맞는 답을 내놓기 때문에 수준 높은 답변을 원할 때는 전문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는 AI와의 ‘대화의 기술’에도 방점이 찍힌다. 최근에는 뇌과학자 김대식이 챗GPT와 나눈 대화를 다룬 <챗GPT에게 묻는 인류의 미래>, 인간과 AI가 함께 쓴 최초의 투자서 <주식투자,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 등 챗GPT와의 대화를 엮은 책이 출간되고 있는데, 이는 AI와의 ‘대화의 기술’이 얼마큼 중요해질지를 실감하게 한다. 그런데 대화는 단숨에 느는 것이 아니다. 챗GPT를 잘 활용하고 싶다면 서울디지털재단을 이용하는 것도 팁이다.


이승하 서울디지털재단 메타시티팀 책임

“챗GPT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서울디지털재단을 이용하세요”

서울시 디지털 전환 정책 수립에서부터 빅데이터·AI 기반 공공 서비스 개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에 이르기까지 ‘디지털선 도도시 서울’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서울 디지털재단에서는 최근 업무활용편, 일상생활·창작활동·교육분야 활용편을 발간했습니다. 서울 시민 누구나 챗GPT를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면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생산성도 높아질 수 있을 테니까요.

업무활용편 바로가기

일상생활·창작활동·교육 분야 활용편 바로 가기


오픈AI GPT-4 활용 예(챗GPT를 통해 얻은 정보는 내용의 정확성을 확인해야 한다.)

<ChatGPT 활용사례 및 활용 팁> 에서 알려주는 챗GPT의 결정적 유의사항

챗GPT는 일반적인 대화를 지원한다. 질문을 할 때에는 최대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문장으로 사용하고 개인의 편견이나 편향된 시선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결과는 문맥과 상황에 맞게 판단해야 하며,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검토가 필요하다. 챗GPT는 학습한 웹 페이지를 통해 답을 내놓을 뿐 데이터의 사실 여부 등을 검증하지 않기 때문에 챗GPT를 통해 얻은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시민의 건강·안전, 생활 편의를 돕는 서울의 AI 기술

서울시도 AI 기술의 가능성과 가치를 내다보고 수년 전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을 개발하고 일부 도입을 시작했다. 특히 빛을 발하고 있는 분야는 사회적 약자의 안전과 편의를 강화하는 지원들이다. 꾸준한 관심과 확인이 필요하지만 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던 노년기 어르신 돌봄 관련 지원이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쓰이는 AI 기술은 통신 데이터, 전력 사용량 등을 분석해 생활이 지속되고 있는지도 확인하지만, 어르신들이 추억을 함께 이야기하고, 노래를 부르는 등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돌봄이 가능하다. 시민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술력을 모은 것이다.


로봇아, 부탁해

어린이병원 로봇재활센터

2020년부터 보행(하지) 재활 로봇을 도입하고, 로봇보행실을 개소한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뇌성마비 등으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아동 548명에게 첨단 보행 재활 로봇을 활용해 보행 재활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올해에는 ‘상지 재활 로봇’을 도입해 ‘로봇보행실’을 ‘로봇재활센터’로 시설을 확대하고 장애 환자와 치료사가 1:1로 맞춤형 재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또 가상 현실 프로그램들을 모니터로 제공해 상지 움직임에 대한 로봇과 치료사의 즉각적이고 정확한 피드백이 가능하며 환자의 치료 기록이 데이터화되어 장비를 활용한 훈련에서 기능 향상을 수치화해 치료 향상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앞으로도 착용형 로봇(웨어러블)과 동작 분석 시스템 등의 첨단 재활 의료장비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주유소이자 미래형 생활 물류 거점

온라인 유통 플랫폼은 갈수록 성장하고, 늘어나는 생활 물류 인프라는 부족한 현실. 서울시는 주유소에서 희망을 찾았다. 주유소는 교통 요지 대로변에 위치해 물류 접근성이 좋고, 주차 공간이 넓어 차량 진입과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생활 물류 거점으로서 훌륭한 조건을 갖췄기 때문이다. 미래형 첨단물류 복합주유소는 기존 주유소 기능과 함께 최첨단 무인·자동화 물류시설인 스마트MFC를 조성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과 따릉이 같은 이동수단도 집약해 친환경 모빌리티 허브로 만든다.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서초구 내곡주유소를 미래형 첨단 물류 복합 주유소로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 제1호 로봇 주무관 ‘로보관’

서울시청 청사 내에도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AI 로봇 주무관 ‘로보관(로봇+주무관)’이 있다. 서울시의 로보관은 관공서 내 단순 안내 기능을 넘어 로봇이 직접 엘리베이터를 탑승해 서류를 배송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물류 로봇’인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로보관의 근무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오전(10~11시)에는 부서 간 문서 이동 업무 지원을, 오후부터는 정기 우편물 배송을 맡는다.


4차 산업혁명 체험 센터, 퓨처랩4.0

서울퓨처랩4.0은 메타버스, 자율 주행,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의 혁신적인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배워 볼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체험·교육 공간이다. 퓨처교육관, 뉴테크체험1관·2관 총 3개의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퓨처교육관에서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미래 직업 체험,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홀로렌즈 체험, 뉴테크체험1관에서는 로봇 코딩 및 스포츠, 실내 드론비행, 뉴테크체험2관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방탈출 게임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일요일 10:00, 13:00, 15:30이며, 개인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yeyak.seoul.go.kr), 학교는 꿈길(ggoomgil.go.kr)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순찰부터 안내까지, ‘로보타닉’과 서울식물원 여행

넓은 서울식물원 온실에서 시민과 함께 관람 동선을 거닐며 주요 식물의 특징을 몸체에 부착된 스크린을 통하여 영상으로 소개하고, 현장 관찰 등 온·오프라인 해설을 병행하여 식물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를 높이는 가이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서울식물원에서는 자율 주행 로봇 ‘로보타닉’이 바로 이 역할을 하고 있다. 로보타닉은 식물 안내뿐 아니라 식물원 퀴즈 게임 및 보안 순찰 등 시민들의 이용 편의 지원 및 안전한 공원 환경 조성과 색다른 체험을 제공한다.
로보타닉과 함께하는 온실 투어 프로그램은 회차당 사전 예약자 1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참가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yeyak.seoul.go.kr)과 서울식물원 누리집(botanicpark.seoul.go.kr)을 통해 할 수 있고 참가비는 무료(단, 온실 입장료는 별도)이다.


지금 바로 알려 줘요, 챗봇!

민원 신청도 챗봇으로 ‘서울톡’

서울시에서는 서울 생활 정보를 내가 필요할 때, 궁금할 때 바로 묻고 답을 얻을 수 있는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톡에서는 120 상담 서비스인 시정 8대 분야 행정 정보(560종) 안내와 현장 민원(54종), 일반 민원 신청은 물론 공공서비스 예약, 도서관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챗봇 서울톡은 카카오톡 채널에서 '서울톡' 친구 추가 후 즉시 이용할 수 있다.

답변율 99% ‘서울투자청 AI 챗봇’

서울투자청은 전 세계에 있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24시간 시공간 제약 없이 국·영문 상담을 제공하는 AI 기반 챗봇 서비스(investseoul.org)를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서울투자청 AI 챗봇’은 3천여 개의 방대한 데이터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1만 5천 회가 넘는 대화 시뮬레이션을 학습하도록 설계됐다. 머신러닝을 통해 문장의 핵심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구어체 문장으로 질문해도 정확하게 답변을 할 수 있다.

강시내 사진 김두기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