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살고 싶은 정겨움 찾고 싶은 새로움 망원동

인터뷰 · 탐방 · 서울 산책

살고 싶은 정겨움, 찾고 싶은 새로움
망원동
2023.05

망원동은 들썩이지 않고 차분하다.
이런 분위기가 망원동의 특별함이 되었다.
누구에게나 휴식이 되어 주는 동네, 망원동을 걸어 보자

곳곳이 휴식처인 망원동

망원동의 이름은 ‘망원정(望遠亭)’에서 유래했다. ‘망원정’은 세종의 형인 효령대군이 지은 정자다. 세종이 농사일을 살피기 위해 왔을 때 때마침 단비를 만나 ‘기쁜 비를 만난 정자’라는 뜻의 ‘희우정(喜雨亭)’이라 불렸으나, 이후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이 ‘아름다운 산과 강을 잇는 경치를 멀리 바라본다’라는 뜻의 ‘망원정’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름을 따라가게 된 걸까. 오늘날의 망원동은 동네의 평화롭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그대로 간직한 채 트렌드를 녹여 낸 상점들이 곳곳에 자리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다. 조용하면서도 매력적이고, 차분하면서도 이색적인 망원동은 주민들에게는 오래도록 변함없는 동네이자 방문객들에게는 즐거운 여행지다.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보다 주택가 사이사이 조화로운 간판을 내걸고 그 원형을 지켜 가는 동네. 망원동은 변하지 않는 듯하면서 변화를 받아들이는 매력이 있는 동네다.

망원동의 세 가지 매력

망원동의 매력을 꼽으라면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대표 주자가 바로 망원시장이다. 망원시장은 잡화점부터 맛집까지 그야말로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전통 시장으로 망원동의 자부심이자 자랑이다.

망리단길도 빼놓을 수 없다. 골목 구석구석,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개성 있는 가게들이 생겨나면서 망원동은 그야말로 ‘핫플레이스’가 되었는데, ‘망리단길’이라는 이름을 얻은 지 몇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핫한 골목’으로 꼽힌다. 그런데 망리단길은 몰려드는 사람들과 수많은 가게로 붐빈다기보다는 사람도 가게들도 아기자기하고 발랄한 분위기를 풍긴다. 발길 닿는 곳 어디든 문턱이 낮아서 가볍게 또 아늑하게 머물기 좋다. 그렇게 천천히 거닐다 보면 금세 한강공원에 닿는 것도 망원동만의 멋이다. 한강의 품 안에서 여유로운 한때를 보내면 어느새 마음에도 잔잔함이 깃든다.


신나게 맛보는 주전부리, 망원시장

맛있는 거 옆에 또 맛있는 거 망원시장은 ‘소식좌’도 허리띠를 풀게 할 별미로 가득하다.

반찬과 주전부리를 한 번에 ‘바삭마차’

다양한 수제 돈가스와 마시멜로 아이스크림 등 특색 있는 메뉴로 승부를 건 바삭마차. 여러 종류의 돈가스와 수제 소스를 같이 판매하고 있어서 밥반찬으로도 제격이다.

인스타그램 @basakmacha_cutlets_shop

학창 시절 추억의 떡볶이 맛 ‘송이네’

학창 시절, 학교 앞 떡볶이집에서 먹었던 떡볶이의 맛을 잊을 수 있을까. 송이네는 우리 모두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분식집이다. 누구에게나 ‘다시 또 오고 싶은 집’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운영한다는 이곳은 매일 손님들로 북적인다.

인스타그램 @songe.bunsik

가지각색의 호떡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훈훈호떡’

전통시장의 이미지에서 탈피한 호떡 카페, 훈훈호떡. 옥수수 꿀호떡, 인절미 꿀호떡, 오레오 꿀호떡 등 가지각색의 호떡을 고르는 재미와 달콤한 맛으로 손님을 사로잡는다. 지하에 있지만 사람들이 끊임없이 오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인스타그램 @hoonhoon_hotteok

유영현 & 박지혜 방문객

사는 곳과는 거리가 조금 있어서 망원동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에요.
그런데 생각보다 시장 규모가 크고 다양한 음식이 있어서 놀랐어요.

바삭한 전을 맛보고 싶다면 ‘우이락’

젊은 직원들의 활기로 가득 차 있는 우이락은 젊은 층이 즐길 수 있는 전을 내세운다. 특히 고추튀김은 우이락의 대표 메뉴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홈페이지 wooyirak.com

맛도 양도 인심이 넘치는 ‘큐스닭강정’

양념 닭강정, 달콤 닭강정, 화이트 크림 닭강정 등 다양한 맛으로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큐스닭강정. 게다가 인심도 넉넉하다. 높은 회전율 덕에 언제나 신선한 재료로 조리하는 이곳이 가장 중시하는 것은 바로 청결이다.

스며드는 감성, 튀지 않는 개성의 망리단길

소품 가게도, 음식점도, 카페도 이 골목의 상점들은 어느 것 하나 닮은 구석이 없다.
자기만의 색을 가지고 있는 한편 조화롭다. 이것이 망리단길의 매력이다.

간판 없이 이름을 날린 ‘비전스트롤’

비전스트롤은 SNS에서도 유명하지만, 언제나 지역 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늘 그 자리에서 정성을 담은 커피를 내어 주는 카페이기 때문이다. 가볍게 산책을 나온 것처럼 방문한다면 이곳을 가장 편안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 @visionstroll_coffeemaker

미국 감성이 가득한 개성 있는 카페 ‘루즈도어’

외관부터 발길을 사로잡는 루즈도어에는 미국의 감성이 가득하다. 내부 인테리어와 소품 하나하나가 마치 우리를 미국 영화 속으로 이끄는 듯하다. ‘미국 감성’ 속에서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어서 많은 이가 찾고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넛맥 도넛’이다. 직접 만든 도넛과 달콤한 크림에 절로 기분이 좋아진다.

인스타그램 @loosedoor

정유진 & 김민재 방문객

망원동은 차분한 ‘핫플레이스’라는 생각이 들어요. 조용하면서도 개성을 갖추고 있어서 매력적이죠.
미국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이곳도 망리단길에서 색다른 분위기를 내는 것 같아요.

발리의 멋과 맛을 담은 ‘발리인망원’

발리인망원에 들어서면 망원동에서 발리로 순간 이동을 하게 된다. 발리를 여행하는 느낌을 주고자 인테리어는 물론 음악도 신경 썼는데, 발리인망원의 최대 매력은 역시 음식이다. 인기 맛집으로 꼽히지만 변함없이 정성을 다하는 이곳에서는 인도네시아 전통 요리는 물론 미고랭, 나시고랭 등 익숙한 메뉴도 맛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bali_in_mangwon

송효경 & 임효진 방문객

망원동은 번잡스럽지 않아서 좋아요. 어디든 있을 것 같지만, 또 자세히 들여다보면 흔하지 않은 분위기가 가득하죠.
특히 발리인망원은 많은 후기로 인증된 맛집이라서 방문했어요. 역시나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경계 없이 자유로운 전시 공간 ‘WWW SPACE’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전시하는 WWW SPACE. 예술가들에게는 자유로운 전시 공간이자 시민들에게는 생생한 관람 공간이다. 망원동을 거닐다 잠시 마음에 환기가 필요하다면 WWW SPACE에 방문해 보자. 독창성과 실험성으로 가득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홈페이지 wwwspace.kr

한태은 & Natalie & Kenis 방문객

저희는 홍콩에서 왔어요.
친구들과 3주간의 서울 여행을 계획했죠. 성수동, 삼청동 등을 다녀왔고, 오늘은 망원동에 왔어요. 지나가는 길에 우연히 전시 포스터를 보고 들어왔는데 독특한 공간이 펼쳐져서 신기하네요.

전시장을 닮은 소품 가게 ‘카테고리서울’

눈길을 사로잡는 소품들로 가득한 카테고리서울은 꼭 소품 가게가 아닌 전시장 같다. 신진 작가, 신생 브랜드 등의 제품을 직접 선별하기 때문에 색다른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는데, 그러면서도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다. 특히 ‘대체 불가능한 특별한 선물’을 지향하는 만큼 꼼꼼하게 패브릭 천으로 포장해서 건네 따뜻함을 더한다.

의미 있는 휴식 공간, 망원한강공원

거리를 걷다 보면 어느새 한강공원이 펼쳐진다는 것이 망원동의 매력이다.
망원한강공원에서 진정한 휴식을 누려 보자.

군함의 위용을 다시금 느끼는 ‘서울함공원’

해양 수호의 임무를 마친 서울함(호위함), 연안 경비를 담당했던 참수리(고속정), 특수 작전을 수행했던 잠수함 등이 전시되어 있는 서울함공원은 서울시 최초의 함상 테마파크다. 망원한강공원에 자리하고 있어 시민들에게 의미 있는 휴식처가 되고 있다.

홈페이지 eoulbattleshippark.com

도심 속에서 만끽하는 자연 ‘망원정 터’

‘아름다운 산과 강을 잇는 경치를 멀리 바라본다’라는 뜻의 ‘망원정(望遠亭)’에 앉으면 한강이 한눈에 들어온다. 정자 주변으로는 녹음이 짙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1424년에 지은 정자를 현대에 복원했지만, 이 터에는 기나긴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 있다.

홈페이지 heritage.go.kr

맛도 공간도 개성 만점 최강 망원동!

망원시장
수제 크로켓 명가 ‘망원수제고로케’
학교 앞 떡볶이 그 추억의 맛 ‘송이네’
골라 먹는 재미가 가득 ‘큐스닭강정’
이색적인 호떡 카페 ‘훈훈호떡’
바삭거리는 먹거리 ‘바삭마차’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고추튀김 ‘우이락’

문화 공간
전시장 같은 디자이너 소품 가게 ‘카테고리서울’
귀여운 인테리어 소품들 ‘제로스페이스’
독창적인 예술 전시 공간 ‘WWW SPACE’
문화가 있는 독립서점 ‘제로헌더레드’

한강공원
도심 속 여유로운 휴식처 ‘망원한강공원’
서울시 최초의 함상 테마파크 ‘서울함공원’
역사가 깃든 푸르른 정자 ‘망원정 터’

식당
인도네시아 전통 요리 맛집 ‘발리인망원’
오키나와풍 식당 ‘카페나하’
진정한 태국 음식 ‘코랏’

카페
주민들에게도 인기 만점 ‘비전스트롤’
미국 감성 카페 ‘루즈도어’

QR코드를 스캔하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임산하 사진 김두기 영상 이덕재 일러스트 오늘멋지음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