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슬기로운 청년 생활 ③

슬기로운 청년 생활 ③>
2023.04

생활

서울 청년

슬기로운 청년 생활 ③

Part 3

취업도 주거도 걱정 없는 든든한 미래

인생전환기의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주거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마련된 든든한 지원을 소개한다.

다방면으로 확장하는 서울시 청년 지원!

청년을 위한 직접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는 서울시가 계속해서 청년 지원의 다양성을 확대한다. 앞으로의 인생 설계와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제공, 더 나은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주거비 지원, 자산 형성을 위한 금융 교육과 저축 금액 추가 적립 등 다방면의 지원으로 청 년의 자립을 돕는다.

청년 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
(youth.seoul.go.kr) 바로가기


청년의 보람찬 구직을 위해!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위해 취업 상담, 역량 교육, 일자리 연결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청년인생설계학교

자아 탐색과 진로 설정을 돕는 인생설계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서울시를 생활권(거주지·대학·직장 소재지)으로 하는 만 19~39세 청년들이 자존감을 얻고 인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청년의 강점 발견을 돕는 ‘라이프 코스’, 자기 이해와 커리어 설계를 제공하는 ‘커리어 코스’, 리더십 강화를 이끄는 ‘리더십 코스’, 대학 비진학청년 특화 프로그램 ‘대학 비진학청년 코스’ 등으로 구성된다.

청년취업사관학교

20~30대 청년 구직자를 중심으로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역량 강화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일자리 밀착 연계를 통해 청년 일자리의 미스매칭을 해소한다. 일대일 맞춤형 취업 지원과 더불어 멘토단을 구성하여 교육생들의 창업 자문을 통해 창업도 지원한다.

미래 청년 일자리

미래 변화를 주도할 신산업 분야의 청년 일자리를 발굴하고, 기업 맞 춤형 직무 교육과 일 경험을 제공하여 기업과 청년을 연결한다. 만 19~39세 미취업 청년에게 최대 6개월의 일자리를 지원하며 임금은 서울형 생활임금을 적용해 지급한다.

청년수당

만 19~34세 미취업 청년 또는 단기근로 청년(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이 진로 탐색과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매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의 금전 적 지원, 정책과 연계하는 비금전적 지원 등을 제공한다.

청년인턴 직무캠프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과 인턴십 과정을 접목하여 만 18~34세 청년 구직자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와 민간 취업 연계를 돕는다. 경영 일반, 마케팅·광고·영업, (글로벌)경영 일반·마케팅·영업, 국제기구 등 4개 분야에 인턴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의 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안정적인 주거를 꿈꾸는 청년들을 위해 소득 대비 높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더 나은 주거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된다.

신혼부부 청년 임차보증금 지원

사회초년생인 신혼부부와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하여 더 나은 주거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혼부부는 결혼 7년 이내 혹은 6개월 이내 결혼 예정이며 부부합산 연소득 9천7백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청년은 만 19~39세 연소득 4천만 원 이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청년 월세 지원

매월 20만 원씩 최대 10개월간 월세를 지원하여, 청년들이 사회 진입, 결혼, 출산 등 삶의 다양한 선택지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 건물 월세 거주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청년 전월세 보증보험료 지원

무주택 청년가구의 전월세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보험료를 지원하여 청년들의 생활 안전망을 강화한다. 2022년에는 만 19~39세, 연소득 4천만 원 이하이며 서울시 내 보증금 2억 원 이내 주택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 거주자에게 지원하였고, 올해에는 요건 완화를 검토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 부동산 중개보수 및 이사비 지원

이사가 잦은 주거 취약 청년들의 부동산 중개보수, 이사비 등을 생애 1회 최대 40만 원 실비 지원한다. 만 19~39세 무주택 청년으로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거래 금액 2억 원 이하 전월세 거주 청년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의 탄탄한 자산 형성을 위해!

자산이 부족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정착하고 성공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 영테크(재테크 상담)

자산이 부족한 청년에게 필요한 수준별·대상별 맞춤형 재무 상담과 금융 교육을 제공한다. 청년몽땅정보통에서 상담 신청할 수 있으며, 재무 진단, 재무 목표·정보 파악, 기본 컨설팅 등을 진행한다.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소득 기준은 없다.

청년두배 청년통장

만 18~34세 근로 중인 청년을 대상으로 저축 금액의 100%를 추가 적립하여 학자금 대출, 주거비 부담, 비정규직 취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의 자립을 돕는 다. 또한 재무 컨설팅, 자립 지원 프로그램 등으로 자립 역량을 강화하고,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위해 상담 및 자조모임 등도 운영한다.


청년의 즐거운 일상을 위해!

청년들이 일상에서 안정을 느끼고,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일상생활에 주목한다.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청소년기에서 청년기로 이행하며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만 19~24세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권을 보장한다. 교통비 사용 금액에 비례해 교통 마일리지를 지원해 실 사용액의 20%(연 최대 10만 원 한도)를 상·하반기 연 2회 교통 마일리지로 지급한다. 올해는 5월 31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 마음건강 지원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만 19~39세 청년들이 마음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2단계 선별검사(1차 자가진단, 2차 전문가 진단)를 통해 마음건강 정밀 진단에 따라 유형별로 맞춤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달에 주목해야 할 서울청년문화패스

단조로운 하루를 다채롭게 하는 문화생활을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서울시가 ‘서울청년문화패스’를 시행한다. 만 19세 청년(2004년생,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외국인등록대장상 서울 거주, 건강보험료 기준 중 위소득 150% 이하)에게 연극, 뮤지컬, 무용, 클래식, 전통예술 등의 공연예술 관람 기회를 제공해, 청년 문화권을 향상하고 문화예술 분야 활성화에 기여한다. 1인당 연간 20만 원 상당의 문화바우처(카드)를 지급한다.

신청 기간   4월 19일~30일
신청 방법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지원 절차   온라인 신청 → 자격 요건 확인 및 대상자 선정 → 비대면 카드 발급 → 사용(결제)
지원 규모   2만 8천 명
문의   다산콜센터120

2023 서울의 청년정책이 궁금하다면? 한눈에 보는 서울시 청년 지원 달력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