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특집 · 서울에서 창업 성공하기

새싹기업의 꺾이지 않는 희망 ②
2023.02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고에도 새싹기업은 희망을 동력 삼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간다.
이들의 ‘꺾이지 않는’ 희망을 위해 서울시는 체계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Part 2-1

패션 새싹기업을 위한 혁신 공간 서울패션허브 창업뜰

지난 2021년 4월 오픈한 서울패션허브는 동대문을 거점으로 한 패션 산업 생태계 혁신 공간이다.
그중 창업뜰은 글로벌 패션마켓에서 활약할 성장 잠재력이 있는 패션 창업 브랜드를 지원한다.

동대문종합시장 B동 4층에 약 950평 규모로 조성된 서울패션허브 창업뜰

패션 창업 생태계의 새로운 동력

서울패션허브 창업뜰은 동대문종합시장 B동 4층에 약 950평 규모로 조성되어 있다. 창의력 넘치고 역량 있는 패션 새싹기업을 위해 공유 오피스 제공부터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투자자금 유치까지 체계적인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입주한 46개의 1기 기업들이 서울,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패션 브랜드가 되기 위해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패션 창업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새로운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패션 브랜드 외에도 마케팅 콘텐츠 기술·유통·플랫폼·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입주해 협업과 경쟁을 하며 비즈니스 역량을 키워간다.

네트워크 공간인 쉐어존에 마련된 소재 트렌드 쇼룸

제조에서 유통까지 단계별 프로그램 마련

입주기업은 서울 소재 창업 7년 이내 기업들로, 기업별 성장 단계에 따른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먼저 ‘실무형 성장가속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전략 수립 및 성장목표 관리, 상품화 및 사업화 컨설팅, 트렌드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이후 스타트업 경진대회, 우수 아이디어 크라우드 펀딩 지원, 투자유치 컨설팅 및 벤처 캐피털 유치 등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과 네트워트를 강화한다. 특히 코워킹 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에 시제품 제작을 위한 인프라와 비용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입주기업은 독립형 사무공간을 비롯해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회의실, 패션 브랜드 특화 공간인 촬영 스튜디오와 쇼룸, 우편 및 택배 물류창고 등의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K-뷰티패션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변화

서울패션허브 창업뜰은 올해 2기 선발과 함께 K-뷰티패션 새싹기업과 크리에이터들의 성장 발전을 위한 전초기지로 새롭게 바뀐다. 모집 분야를 뷰티패션 분야 뉴비즈니스 솔루션 기업, 영상비주얼 콘텐츠·홍보마케팅·스타일링 등 뷰티패션 콘텐츠 기업, SNS마케팅 관련 인플루언서 등 자체 콘텐츠 기업, AI·AR/VR 등 IT기술 혁신기업으로 확대한다.

선발된 입주기업은 1대 1맞춤 컨설팅, 사업화 기초 컨설팅 등 통합형 맞춤 컨설팅을 지원하는 ‘실무형 보육성장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기업 브랜드 디자이너 및 아티스트와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3D 가상 상품 제작 및 전시 수주회 등을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B2B2C(기업과 기업 간 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결합) 유통연계 프로그램, IR(투자제안서) 컨설팅, 경진대회 개최 등으로 우수기업 육성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 코워킹 아이디어 콘테스트와 코워킹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한다.

서울패션허브 창업뜰 1기가 팬데믹 시대에 다양한 시도를 통해 새로운 패션 패러다임을 경험했다면, 2기는 이를 발판으로 K-뷰티패션의 글로벌화를 선도하게 될 것이다.

한선희 ㈜크리에이티브팩토리그룹 대표 (서울패션허브 창업뜰 운영사)

“K-뷰티패션의 글로벌화를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브랜드가 창업 이후 단일 역량으로만 성장해나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창업뜰은 경쟁자와도 협력할 수 있는 열린 사고 함양, 다양한 파트너십의 확충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와 프로그램으로 졸업 후에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2023년에는 뷰티패션산업의 주역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으로 활력을 더할 것입니다.

서울패션허브

국내 패션 산업 발전을 위한 인재 양성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한다. 디자인과 생산 실습·실무 공간 ‘창작뜰’, 패션 인재 양성과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학습 공간 ‘배움뜰’, 패션 새싹기업과 브랜드 육성 공간 ‘창업뜰’ 3개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창작뜰

위치 중구 마장로 22 DDP 패션몰 4층
문의 02-6270-1280

·배움뜰

위치 중구 마장로 22 DDP 패션몰 5층
문의 02-6270-1004

·창업뜰

위치 종로구 종로 266 동대문종합시장 B동 4층
문의 02-2258-6664

Part 2-2

핀테크 새싹기업 성장에 ‘가속도’ UP 서울핀테크랩

지난 새싹기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생존에 필요한 핵심은 성장을 위한 지원이다.
멘토링·투자유치 연계 등 다양한 지원으로 핀테크 새싹기업의 성장을 돕는 서울핀테크랩을 소개한다.

핀테크 새싹기업의 성장 견인하는 육성공간

국내 최대 핀테크 전문 공간인 서울핀테크랩은 2018년에 개소한 이후 수많은 핀테크 기업의 사업 고도화를 도우며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현재 90개의 새싹기업, 748명의 입주자 (2023년 1월 기준)가 서울핀테크랩에서 ‘핀테크 공룡’을 꿈꾸며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가고 있다.

금융의 중심지 여의도에 자리한 서울핀테크랩은 위워크 여의도역점 6개 층 (4·5·6·8·17·19)을 사용한다. 모집을 통해 이곳의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기업은 저렴한 사용료로 최대 3년 동안 사무실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사업 전략, 조직 관리, 홍보 마케팅, 브랜딩 등 현업 종사자가 제공하는 핀테크 맞춤형 교육, 성장 단계별로 각 분야의 전문가가 진행하는 1대 1 상담 프로그램, 투자유치를 위한 네트워킹, 사업 모델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중심 평가 등 종류도 다양하다.

서울핀테크랩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강점으로 꼽는 것은 해외 진출 지원이다. 해외 진출을 원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우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실질적인 글로벌 사업화 프로그램을 제공해 한국 핀테크 기업의 해외 무대 진출을 돕는다.

금융의 중심지 여의도에 자리한 국내 최대 핀테크 전문 공간 서울핀테크랩

스타트업(Start up) 부터 스케일업(Scale up) 까지 지원

서울핀테크랩은 매년 신규 입주 신청을 받는다. 모집 기간 내 핀테크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투자유치 및 고용현황 등의 기준이 충족되면 지원할 수 있다. 작년부터는 공유오피스(핫데스크) 형태로라도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을 위한 ‘멤버십 제도’를 신설해 운영 중이다.

올해부터는 핀테크 새싹기업의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섬세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13일 마포구에 제2 서울핀테크랩이 개관했다. 서울핀테크랩이 어느 정도 성장한 스타트업의 사업을 한 단계 고도화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센터라면 제2서울핀테크랩은 창업 3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을 지원한다. 제2서울핀테크랩과 서울핀테크랩 이원화 체계를 바탕으로 핀테크랩 간 지원 사업을 공유해 입주기업들이 필요한 사업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생각을 공유하며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

김한샘 알케미랩 대표 (2022년 5월 입주)

“IR 자료 코칭을 받았던 게 인상 깊었어요”

암호화폐 투자자가 합리적인 자산 운용을 할 수 있도록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핀테크랩을 통해 8주 동안 기업설명(IR; investor relations, 투자자들에게 기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문서) 자료 코칭을 받았던 점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유명한 엔젤투자자들과 화상 미팅을 통해 현실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더 나은 IR 자료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박준호 피터페터 대표 (2022년 7월 입주)

“사무실이 최적의 입지를 자랑한다는 점”

피터페터는 유전자 검사를 기반으로 반려동물 맞춤형 건강 관리 가이드를 제공하는 ‘펫 헬스케어’ 새싹기업입니다. 서울핀테크랩에 입주한 후 느낀 가장 좋은 점은 사무실이 최적의 입지를 자랑한다는 점입니다. 교통이 편리해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위한 미팅을 하기에도 부담이 없고, 고용 유지 효과도 뛰어나죠. 특히 인턴십 연계 프로그램으로 현재 직원을 채용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Part 3

서울시 주요 창업 지원 시설 및 뷰티산업 지원 프로그램

지난 서울시는 권역별로 창업 지원 시설을 설치해 서울 소재 예비 창업자,
창업 초기 기업의 성공 창업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서울핀테크랩

국내 최대의 핀테크 전문 공간으로 핀테크 새싹기업의 성공적인 스케일업을 위한 입주 지원, 1대 1 멘토링, 금융산업 파트너 간 네트워킹, 데모데이 및 오픈이노베이션, 해외전시 및 콘퍼런스 참가 지원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구성 총 111개실
위치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오투타워 위워크 여의도역점 4~6, 8, 17, 19층
문의 02-786-0650

제2서울핀테크랩

지난 1월 13일 개관한 제2서울핀테크랩은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의 초기 창업기업(창업 3년 이내)을 대상으로 한 지원 공간이다. 옛 서울 블록체인지원센터 공간을 활용해 조성한 제2서울핀테크랩은 입주기업에 저렴한 임대료로 사무실 공간을 제공하며, 경영컨설팅·투자/마케팅·법률자문·홍보 등 핀테크·블록체인 분야 초기 창업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제2서울핀테크랩 입주 계약은 1년 단위며, 1년마다 연장 평가를 거쳐 최대 3년간 입주할 수 있다.

구성 총 34개실
위치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8, 11층
문의 finbclab@gmail.com

서울창업허브 창동

뉴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새싹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동북권 지역 글로벌 창업 지원 거점 센터다. 뉴미디어 스튜디오를 통해 SNS를 활용한 마케팅부터 쇼핑몰 입점 및 판매 등 국가별 맞춤 지원 서비스를 운영한다.

구성 총 20개실
위치 도봉구 마들로13길 84
문의 02-3778-2723

서울창업허브 공덕

창업허브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서 각 창업센터의 주요 사업 및 서울창업허브 지원사업의 공유와 협력 발굴 등의 기능을 하며 서울시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제품화 지원센터 교육, 허브방송국 교육, 키친 인큐베이팅 교육도 진행한다.

구성 총 106개실
위치 마포구 백범로31길 21
문의 02-2115-2000

서울바이오허브

고등과학원, 고려대안암병원 등 산학연의 풍부한 R&D 역량과 서울바이오허브의 기술 사업화 앵커 시설을 연계하여 투자 코칭, 입주 지원, 컨설팅, 라이선 싱, 교육, 인허가 및 품질관리 시스템 인증 등 바이오·의료 창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한다.

구성 총 70개실
위치 동대문구 회기로 117-3
문의 02-2200-3300

AI 양재 허브

국민대학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기술자원 및 연구역량, 개방형 혁신 연구문화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AI 특화기업을 발굴·육성한다. AI 양재 멤버십 프로그램, 인공지능 오픈소스 활용 경진대회 등을 통해 AI 우수기업을발굴한다.

구성 총 113개실
위치 서초구 태봉로 114 5층
문의 02-2135-6818

서울창업허브 성수

민간전문기관 및 대학과 함께 ESG 및 도시문제해결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새싹기업을 육성한다. 대·중견기업과 함께 ESG 분야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ESG분야 및 임팩트 투자사 네트워킹데이, 스타트업 ESG 역량강화 포럼 등을 개최한다.

구성 총 20개실
위치 성동구 성수이로22길 37
문의 02-2115-0525

서울창업허브 M+

마곡산업단지 내 대·중견기업-새싹기업 협력 및 스케일업을 지원한다. IT(정보통신산업)·BT(바이오산업)·GT(녹색산업)·NT(나노산업) 분야의 유망 창업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입주기업 간 네트워크 및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 Acc(액셀러레이터)·VC(투자자)와 액셀러레이터 협회 등 다양한 기관의 협력을 지원한다.

구성 총 75개실
위치 강서구 마곡중앙8로 14
문의 02-361-5403

뷰티산업 지원 프로그램

뷰티 비즈니스 아카데미

· 기획·마케팅·유통 등 뷰티산업 특화 인력 배출
· 뷰티 라이브커머스 셀러·브랜드 매니저·뷰티 브랜드 창업·맞춤형 화장품 전문가 과정 운영
· 2023년 조향 전문과 과정 추가 개설 및 운영
· 대상 뷰티업계 취·창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예비 창업자 및 전문성 향상을 원하는 관련 종사자

유망 뷰티기업 마케팅 지원

· 유망 뷰티 중소기업 브랜드 인지도 및 경쟁력 강화
· 브랜드 컨설팅 진단, 체험단 지원, 뷰티 인플루언서 컬래버, 해외 판로 개척 지원 등
· 대상 서울 소재 화장품/뷰티테크 분야 중소기업

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

· 혁신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기업 발굴 및 대기업과의 협업 기회 제공
· 대기업 1대 1 맞춤 연결, 종합 컨설팅, 아이디어 사업화, 협업제품 개발, 팝업스토어 설치 지원 등
· 대상 뷰티 분야 예비창업자 및 창업 7년 이내 중소기업

배성희, 진정은 사진 김두기 그림 다나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