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안전한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안전한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2023.01

생활

안전 서울

안전한 서울, 시민안전체험관

각종 재난 상황을 대비한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 서울시 시민안전체험관을 찾았다.

각종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반포역


안전 체험, 왜 중요한가요?

2018년부터 2022년 11월 24일까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1~8호선 역사 내에서 역 직원과 시민이 응급 구호 활동을 통해 다른 시민을 구조한 사례가 총 188회에 이른다. 한 달에 약 3건 수준.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역 직원이나 심폐소생술이 가능한 시민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주변 인원이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온다.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275개 역사엔 자동심장 충격기가 1개씩 비치돼 있으며, 응급 위기 상황 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반포역 시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반포역 시민안전체험관

지하철 7호선 반포역 지하 1층에 있는 시민안전체험관. 지하철역 내에 있어 찾기도 수월하다. 체험관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과 심폐소생술 등을 직접 체험하며 응급 상황에서 인명 구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운다. 2018년에 개관한 반포역 시민안전체험관의 안전 활동 체험에서는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자동심장충격기와 화재용 비상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전동차 운전 체험과 서울지하철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안전홍보관도 둘러본다. 체험과 관람이 모두 끝나면 안전 교육 이수증까지 발급해주어 가족 단위로 찾기에도 좋다.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6시(토·일요일과 공휴일 휴관)
이용 방법 서울교통공사 누리집에서 예약
문의 02-6311-7058
사이트 www.seoulmetro.co.kr


목동재난체험관

목동재난체험관은 서울시에서 설립한 국내 최초의 에듀테인먼 트(Education+Entertainment) 종합 재난 체험관이다. 각종 위 험으로부터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하도록 조기 안전 교육 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안전한 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교 육하고 있다. 또 빗물 저류 배수 시설 홍보와 풍수해, 지진, 화 재 같은 중대 자연 재난 안전을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 했다. 재난 사고에 대비해 스스로 학습하고 단계별 학습이 가능 한 미션 탈출 게임을 적용한 체험 위주의 교육 훈련 시설을 최 초로 갖추었으며, 지속적인 방문·운영이 가능한 공간으로 어린 이는 물론 청소년과 성인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자연 재난 안전 교육 체험관이다.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6시(토·일요일과 공휴일 휴관)
이용 방법 목동재난체험관 누리집에서 예약
문의 02-2655-2088
사이트 www.mokdongdstc.com


보라매안전체험관

보라매안전체험관은 지진·태풍·화재·교통사고 등 네 가지 재난 체험장과 심폐소생술 등 기본 응급처치, 다양한 소방시설 작동 원리와 조작법을 배우는 전문 체험장으로 나뉜다. 가상 체험을 통해 시민에게 안전에 대한 소중함과 경각심을 일깨우는 것은 물론, 안전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소방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소방역사박물관도 놓치면 아까운 볼거리다.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5시(토·일요일과 공휴일 휴관)
이용 방법 보라매안전체험관 누리집에서 예약
문의 02-2027-4100
사이트 fire.seoul.go.kr/boramea


광나루안전체험관

각종 가상 재난 상황을 일반 시민이 직접 체험하면서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재난 체험관이다. 안전 의식 부족으로 더 이상 인명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각종 사고의 위험성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어려서부터 안전 생활화 교육을 통해 안전 의식 고취 및 재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곳이다. 지진·풍수해·화재, 승강기·선박·지하철 등 각종 상황과 공간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동 요령을 교육한다.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5시(토·일요일과 공휴일 휴관)
이용 방법 광나루안전체험관 누리집에서 예약
문의 02-2049-4061
사이트 fire.seoul.go.kr/gwangnaru

류창희 사진 김규남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