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식물원부터 공연장까지, 마곡동 문화생활

식물원부터 공연장까지, 마곡동 문화생활>
2022.12

여행

서울 산책

식물원부터 공연장까지, 마곡동 문화생활

고고마진 나루터가 있던 어촌에서 도시 개발을 통해 기업의 사옥과 주거 시설이 들어차
서울 서남권의 중심이 된 마곡동. 거리마다 크고 작은 공원은 물론,
시민을 위한 대형 휴식 시설과 문화 공간이 자리하고,
한강과도 이어지는 마곡동을 제대로 알려면 하루가 부족하다.

자연과 도시

#식물원과공원의결합 서울식물원

공원형 식물원으로 야외 공간인 열린숲 · 호수원 · 습지원과 사계절 푸르른 실내 주제원으로 구성된다. 세계에서 유일한 오목한 접시 모양의 전시 온실은 열대와 지중해에 위치한 12개 도시 자생식물을 전시해 다양한 식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누구나 식물과 친해지도록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정원 문화를 널리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위치 강서구 마곡동로 161
사이트 botanicpark.seoul.go.kr
연락처 02-2104-9716

공연과 전시

#명실상부공연장 #서남권대표문화공간 #안도다다오 LG아트센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을 떠나 마곡지구에 새롭게 건립한 공연장으로,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디자인했다. 1300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과 가변형 블랙박스 공연장은 물론 예술교육 시설, 지하철 마곡나루역과 연결된 편리한 교통편을 갖추고 있다. 공연장 내·외부에서는 색다른 설치미술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위치 강서구 마곡중앙로 136
사이트 lgart.com
연락처 1661-0017

#건물자체가예술 #인스타성지 스페이스K 서울

비정형 외관만으로도 SNS 속 인증샷 성지가 된 서남부 지역의 첫 미술관이다. 미술관이 들어선 공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노출 콘크리트 공법으로 지은 건물은 둥근 아치를 통해 지면에서 지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현대미술을 위한 전시실에는 간접 자연광이 자연스럽게 비친다.

위치 강서구 마곡중앙8로 32
사이트 spacek.co.kr
연락처 02-3665-8918

마곡을 빛낸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작

① 공항고등학교

② 삼진제약 마곡 연구센터

③ 이화여대 의과대학과

④ 마곡119안전센터

⑤ 넥센타이어 마곡 중앙연구소

교육과 체험

#빗물에서정수까지 #물로놀고배우는 서울물재생체험관

빗물과 폐수 등을 깨끗이 정수하는 서울시의 물재생센터와 하수의 흐름, 처리 과정, 하수도의 역할을 알 수 있는 전시 및 재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물의 일생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배울 수 있는 체험관 그리고 휴게형 테마 공원이 어우러진 공간이다. 홈페이지에서 전시 관람과 프로그램 체험 신청을 할 수 있다.

위치 강서구 양천로 201
사이트 swr.or.kr/museum
연락처 02-3660-2200

#미래가궁금하다면 #4차산업체험기 서울퓨처랩4.0

‘미래 기술을 적용한 놀이터’를 경험하고 싶다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4차산업혁명체험센터(서울퓨처랩4.0)에 가보자. 메타버스, 자율주행, 로보틱스, AI 로봇 등 다양한 미래 기술 체험을 통해 4차 산업의 주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과정을 무료로 체험 가능하다. 프로그램과 체험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에서 하면 된다.

위치 강서구 마곡중앙5로 9, 마곡나루역 마곡광장
연락처 02-2063-3461

#어린이에너지전문가 #재생에너지 에코 롱롱 큐브

친환경 에너지 생산 원리를 익히고,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모두가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곳.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통해 미래를 디자인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별 신청과 개인 전시 체험도 가능하다.

위치 강서구 마곡동로 110 코오롱 One&Only 타워
사이트 ecolonglong.or.kr
연락처 02-2199-1998

역사와 예술

#양천현령 #겸재정선원화 겸재정선미술관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진경산수화풍의 대가 겸재 정선은 65세부터 70세까지 지금의 강서구인 양천현에서 현령으로 있었다. 서울시는 그 의의를 기억하고자 ‘산수도’, ‘귀거래도’, ‘청하성읍도’, ‘피금정도’ 등 겸재의 원화를 수집하고 기념 미술관을 건립했다. 기념실과 원화전시실, 체험실, 기획전시실 등 각 공간에서 다양한 미술 전시를 열고 있다.

위치 강서구 양천로47길 36
사이트 gjjs.or.kr
연락처 02-2659-2206

#서울땅굴 #땅굴체험관 궁산땅굴 역사전시관

태평양전쟁 말기 일제강점기에 굴착된 궁산땅굴은 2008년 인근 주민 다수의 제보로 발견한 곳이다. 겸재정선미술관과 이웃한 궁산근린공원 초입에 자리한 이곳에서는 궁산땅굴의 실제 모습과 땅굴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위치 강서구 양천로49길 106

마곡동 어디까지 가봤니?

한강 전망 덱

서울식물원에서 습지원 방향으로 가다 보면 마곡대교 왼편으로 한강과 연결되는 보행 육교가 나온다. 이 육교를 이용해 한강공원으로 진입하면 강서습지생태공원까지 갈 수 있다.

자전거전용도로

도시 개발 덕분에 마곡동 일대에는 조성 단계 부터 촘촘한 자전거길과 곳곳에 따릉이 대여소가 마련되어 있다. 안전을 위해 자전거길에 표시된 방향을 따라 운행하자.

김시웅 사진 지다영 일러스트 조성흠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