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②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②>
2022.11

이슈

동행 서울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②

임신부터 출산, 아이를 학교에 보낼 때까지
엄마 아빠의 황금 시간 10년을 위한 서울시의 노력을 살펴본다.

Part 3

엄마 아빠가 행복한 서울 현장 인터뷰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을 만났다.

INTERVIEW 1

성북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최명숙 센터장

Q. 아픈아이 돌봄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저희 성북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서울시 제1호로 아픈아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복통이나 감기 등으로 별도 돌봄이 필요한 경우 우리동네키움포털 또는 전화를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병상 돌봄이나 병원 동행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병상 돌봄은 간호 조무사가 상주해 처방해온 약을 때맞춰 주는 등 따뜻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특히 아늑하게 꾸민 공간에서 전용 침대에 누워 있거나 아이가 조용히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병원 동행 서비스는 전용 차량으로 아픈 아이와 함께 지정 병원(보호자 신청 병원)에 동행해 진료 및 수납까지 보호자를 대신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 가능하며,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Q. 거점형 키움센터는 무엇인가요?

지역 내 초등 돌봄 시설의 허브 역할을 하고, 더 넓은 공간에서 아동들에게 쉼과 놀이가 있는 좋은 돌봄 환경을 제공하는 시립 시설입니다. 또한 돌봄 기관을 대상으로 교구재를 대여하고, 종사자 교육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돌봄 기관을 지원합니다.

INTERVIEW 2

늘해랑어린이집 어머니 이슬 & 아이 이다연(7세)

Q. 늘해랑어린이집은 모아어린이집으로 운영하고 있는 데, 학부모로서 느낀 장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대외 활동을 많이 하는 곳이라 믿음이 갔어요. 모아어린이집으로 운영하다 보니 행사 규모도 꽤 크거든요. 아이들이 준비한 것을 선보일 기회도 많고요. 그럴 때마다 더 많은 사람의 반응도 살피고, 아이들 입장에서도 더 신나는 것 같아요. 숲 체험처럼 다 같이 하는 현장학습도 좋아요. 다른 어린이집 아이들과 의견도 나누고, 서로 다른 경험을 주고받을 수 있으니까요. 영역을 확장하면서 규칙에 대한 개념도 넓어지고요. 이 모든 것이 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Q. 어린이집과 서울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현재 공동체별로 유아숲과 텃밭 등 연계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더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여러 프로그램을 접하면서 어휘력도 풍부해지고, 유연한 사고도 기르는 것 같습니다.

INTERVIEW 3

늘해랑어린이집 반정화 원장

Q. 모아어린이집으로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원장님들과 각자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소통하면서 좋은 프로그램을 나누고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역량을 키울 수 있고, 아이들도 많은 친구와 어울릴 수 있어 좋아해요. 저희는 아이들 먹거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김치도 직접 담그고, 현장학습을 갈 때도 직접 김밥을 쌉니다. 모아어린이집으로 운영하다 보니 주변에도 소문이 났고, 좋은 영향을 준 것 같아 뿌듯합니다.

Q. 서울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어떤 경우에도 아이들이 몸과 마음을 다치지 않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려면 엄마 아빠가 행복해야 합니다. 엄마 아빠와 아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정책을 많이 만들어 시행해주길 바랍니다.

INTERVIEW 4

중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유기정 센터장

Q. 중랑실내놀이터는 서울형 키즈카페 2호점입니다. 이 곳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이름처럼 실내 놀이터를 콘셉트로 만들었습니다. 코로나19뿐 아니라 미세먼지, 추운 날씨 등 바깥 놀이를 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니까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도 제한적이고요. 중랑실내놀이터는 대근육을 쓸 수 있는 활동 위주로 구성했어요. 트램펄린이나 균형 잡고 걷는 기구 등 아이들 이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죠. 야외에서 모래 놀이도 할 수 있고요. 미디어 콘텐츠와 연결한 미끄럼틀도 있습니다. 야외에 있는 놀이터를 실내로 고스란히 옮겼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Q. 학부모와 아이들 반응은 어떤가요?

아파트 단지가 아닌 주택이 많은곳이라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가 별로 없었거든요.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 뛰어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가 생긴 것만으로도 좋아합니다. 평수가 넓은 편이라 쾌적하다는 평가도 많고요. 한 타임에 정원이 40명이에요. 1명 당 면적을 더 넓게 쓸 수 있도록 조절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뛰어놀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INTERVIEW 5

우리동네키움센터 광진구 8호점 어머니 김하늘 & 아이 한아윤(11세) & 한아율(8세)

Q. 아이가 언제부터 키움센터에 다녔나요?

이제 2년이 되어가네요. 아이들은 물론이고 저도 학원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 고민 끝에 우리동네키움센터에 다니게 됐습니다. 아윤이는 친구들과 함께 노는 걸 좋아해 굳이 자신이 원하지 않는 걸 시키고 싶지 않았어요. 학원에 보내려면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데, 안전상 문제도 있지만 아이가 너무 많은 시간을 차량에서 보내는 것도 싫었거든요. 마침 집 앞에 우리동네키움센터가 개관해 다니고 있습니다.

Q. 우리동네키움센터 광진구 8호점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아이들과 함께 전시회를 다니거나 바깥 활동을 많이 하고 싶어도 일하는 엄마라 쉽지 않아요. 그런데 아이와 함께 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전시에도 데려가주시고, 3D 펜으로 작업하는 활동도 해주시더라고요. 아이들에게 늘 관심을 보이고, 소통도 많이 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당연히 아이들도 즐거워하고요. 놀이뿐 아니라 학습에도 신경을 많이 써주세요. 아이가 기량이 조금 떨어진다 싶으면 바로 프로그램에 반영하시죠. 그런 노력이 학부모에게 전해지면서 신뢰도 쌓이고요. 앞으로도 여건이 허락한다면 초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는 우리동네키움센터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Q. 아이와 학부모님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우선 저는 굉장히 만족스러워요. 아이들이 즐거워하니까요. 사실 요즘은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죠. 다른 친구들은 학원에 다니는 데다 부모님의 동의도 얻어야 하니까요. 우리동네키움센터에 보내면서 가장 좋은 점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스스로 시간을 주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거예요.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있을 때는 아무리 하루 계획을 짜줘도 흐트러지더라고요. 그런데 우리동네키움센터에서는 적당한 자유와 스케줄이 있어 좋아요. 앞으로도 아이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우리동네키움센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Part 4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자세히 알아보기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하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다양한 보육 지원 정보와 달라지는 보육 제도를 정리했다.

안심돌봄

육아조력 돌봄비 지원 틈새 교육 SOS 서비스 돌봄까지 책임지는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공보육·초등 돌봄 시설 확충

육아조력 돌봄비 지원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에게 만 2세 이하의 아이를 맡기는 경우 아이 1명당 월 30만원의 돌봄 비용을 지원한다(월 40시간 이상 돌봄 시). 친인척 돌봄이 어렵다면 시와 협력하는 민간 서비스 기관에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월 40시간 이용 시, 아이 1명당 월 30만원)를 지급한다.

틈새 교육 SOS 서비스

아픈아이 일시 돌봄 및 병원 동행 서비스와 365열린어린이집, 거점형 야간 보육, 시간제 보육을 확대한다. 초등학생 방과 후 긴급 일시 돌봄도 강화한다. 등하원 전담 및 영아(36개월 이하) 전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서울형 0세 전담반을 신설한다.

돌봄까지 책임지는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양육자의 부담을 낮추고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한 서울형 키즈카페를 2022년 20개소에서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공보육·초등 돌봄 시설 확충

안정적인 공보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국공립 및 서울형 어린이집과 서울형 모아어린이집, 우리동네키움센터, 구립 지역아동센터 등 집에서 10분 내 돌봄·놀이 공간을 확충한다.

편한외출

서울엄마아빠 VIP존 조성 가족화장실 조성 가족우선주차장 조성 서울엄마아빠택시 운영

서울엄마아빠 VIP존 조성

자녀 동반 외출 시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서울엄마아빠 VIP존을 조성한다. 서울아트책보고에 1호점을 개소하며, 세종문화회관 내 2호점 개소를 앞두고 있다.

가족화장실 조성

영유아 동반 가족이 외출 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영유아용 변기나 세면대, 유아 거치대, 기저귀 교환대 등을 갖춘 가족화장실을 올해 13개소 조성하고, 이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한다.

가족우선주차장 조성

임신부, 영유아, 고령자나 건강 등으로 이동이 불편한 가족 등 새롭게 증가하는 교통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이동성·접근성이 편리한 주차 구획을 가족우선주차장으로 지정·운영한다.

서울엄마아빠택시 운영

일반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영아 양육 가정(24개월 이하)을 대상으로 카시트가 장착된 대형 택시 이용 포인트를 지원한다.

서울키즈(Kids) 오케이존 지정

최근 노키즈 존 확산으로 양육자들이 아이와 외출했을 때 심리적 위축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아이 동반 가족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및 식음료 매장을 서울키즈 오케이존으로 지정한다.

가족화장실 조성 예정.

건강힐링

힐링 타임 문화 프로젝트 출산맘 몸·마음 토털 케어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맞춤형 양육 코칭 프로그램 운영

힐링 타임 문화 프로젝트

문화생활을 즐길 시간이 부족한 엄마 아빠를 위해 서울시 문화 시설별로 운영하는 낮 시간 전용 문화 프로젝트(세종문화회관 ‘마티네 천원의 힐링 콘서트’, 서울도서관 ‘주말은 엄마아빠가 행복한 책 읽는 서울광장’ 등)를 확대한다.

출산맘 몸·마음 토털 케어

임신·출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산 후 신체적·심리적 회복을 돕는다. 스마트 밴드를 통한 건강관리 ‘출산맘 스마트 헬스케어’ 도 진행한다. 산후우울증 검사 등 정신 건강 서비스와 출산 후 60일 이내 산모 건강관리 도우미 방문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영유아의 건강한 뇌 발달을 위한 원스톱 지원을 할 수 있는 서울 아이발달지원센터를 2023년 3월 개소할 예정이다.

맞춤형 양육 코칭 프로그램 운영

초보 엄마 아빠의 양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어려움에 대한 고민 해소 및 올바른 양육을 위해 서울시와 자치구의 육아종합 지원센터에서 1:1 맞춤 지원, 육아 지원 방문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생활균형

엄마아빠 육아휴직장려금 지원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 가사 서비스 지원 아이 삼시세끼 틈새 지원 경력 보유 여성 취업 3종 세트

엄마아빠 육아휴직장려금 지원

6개월 이상 육아휴직자(기준중위소득 150% 이하)가 대상이며, 육아휴직 6개월 경과 시 60만원, 12개월 경과 시 60만원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임산부·맞벌이·다자녀 가정 가사 서비스 지원

일과 육아만으로 힘든 엄마 아빠를 위해 가정 가사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이 대상이며, 바우처 형태로 한 가구당 총 6회(1회 4시간)를 지원한다. 청소, 세탁, 설거지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이 삼시세끼 틈새 지원

맞벌이 부부가 안심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연장 보육(오후 4시~7시 30분) 이용 아동의 석식 지원을 확대하고, 방학 중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아동의 중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편의점 업체와 협력해 시중보다 저렴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한 도시락·밀키트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경력 보유 여성 취업 3종 세트

경력 보유 여성이 구직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3040 경력 보유 여성에게 구직에 필요한 활동비 등 구직 활동 지원금을 3개월간 최대 9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민간기업에서 일 경험을 제공하는 인턴십을 실시하며, 고용촉진 지원금을 지원해 민간기업 채용 연계를 강화한다.

서울형 키즈카페 2호점 중랑실내놀이터.

류창희 사진 정지원, 지다영, 김규남 일러스트 조성흠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