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재유행 대비,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

재유행 대비,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
2022.08

이슈

코로나19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

규제에 의한 거리 두기 없이 일상 회복을 지속하기 위한 일상 방역이 생활화된다.
건강한 여름휴가를 위해 개인위생에 주의하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중단 없는 일상 회복 속 방역

일상 방역이 생활화됨에 따라 시민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근로자가 가족의 코로나19 감염으로 가족 돌봄 휴가(무급) 사용 시 1일 5만원, 최대 10일까지 한시 지원(12월 16일까지 고용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방학 기간 동안 학원의 경우 원격 교습 전환과 단체 활동 자제를 적극 권고한다. 대규모 공연 및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 마스크 착용 안내를 하고, 일상생활 속 모든 실내에서는 마스크 의무 착용, 취식 전 후에도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한다.

4차 접종 50대까지 확대

감염 시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해 여름 휴가철 코로나19 추가 예방접종을 진행한다. 50대 연령층 이상, 18세 이상 기저 질환자, 장애인·노숙인 생활 시설 입원·입소·종사자, 요양병원 및 정신 건강 증진 시설 입원·입소·종사자는 4차 접종 권고 대상이다. 4차 접종은 mRNA 백신 또는 노바 백스 백신으로 위탁 의료 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코로나19 백신접종 이상반응 상담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예방접종 사전 예약 ncvr.kdca.go.kr
카카오톡·네이버 잔여 백신 전화 1339

※ 출처 7월 27일 질병관리청 발표.

휴가지·휴양 시설 방역 수칙

휴양지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마스크 쓰기, 물놀이 시 최소 1m 거리 두기, 파라솔 간격 최소 1m 이상

실외 장소

일행과 최소 1m 거리 두기를 15분 이상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마스크 착용 권고

해수욕장

여름 휴양지로 선호도가 높은 해수욕장 이용객 분산을 위해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 등제’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tournmaster.com) 운영

① 휴양지에 게시·안내된 방역 수칙 준수 (발열·호흡기 증상 시 시설 이용 자제)

② 올바른 방법으로 상시 마스크 착용 (3밀 환경 및 감염 취약 시설, KF80 이상 착용)

③ 실내 음식물 섭취 등 마스크 벗는 시간 최소화

④ 타인과 1m 이상 거리 유지와 관리·운영자의 방침 준수

⑤ 공용 물품, 손잡이 등 접촉 후 손 씻기 또는 손 소독하기

자치구별 선별진료소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공휴일 오전 9시~오후 1시

검사소명 평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종로구보건소 O ~오후 6시 X O
중구보건소 O O O ~오후 6시
성동구보건소 ~오후 5시 30분 X ~오후 5시 30분
동대문구보건소 O ~오후 6시
강북구보건소 O ~오후 6시 X X
은평구보건소 O O O O
도봉구보건소
노원구보건소
광진구보건소
서대문구보건소
마포구보건소
금천구보건소
강남구보건소
송파구보건소
강동구보건소
양천구보건소
성북구 보건소
용산구보건소
관악구보건소
동작구보건소
구로구보건소 O ~오후 6시 X ~오후 6시
영등포구보건소 O ~오후 6시 X O
강서구보건소 ~오후 5시 30분 X O
서초구보건소 ~오후 5시 30분 ~오후 6시 (8월 6일부터) X ~오후 12시 30분

자치구별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시간 평일·주말·공휴일 오후 1시~10시 (단 휴무일이나 운영 상세 내용은 일부 변경 가능)

검사소명 평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종로구민회관 O X O X
한남동공영주차장
도봉구청
노원구민의전당
강북시범공영주차장
면목역광장
목동공영주차장
마곡8공영주차장
도화소어린이공원
신촌기차역공영주차장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사당문화회관
성북구청 바람마당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암사역사공원
청량리역광장 O X O 258,444
역촌역
오류동역광장
세곡방죽공원
고속터미널역
성동구청 O X 오전 9시~오후 6시 X
낙성대공원 O O O O
서울역광장
광진광장
금천필승아파트단지 내

※ 7월 27일 기준, 검사소 운영 상황에 따라 운영 시간 등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음.
각 진료소별 소독 시간엔 운영 중단, 검사자가 많을경 우 일찍 마감될 수 있으니 선별진료소 혼잡 현황 확인 후 방문.

선별진료소 혼잡 현황 바로가기

궁금해요!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묻고 답하기

Q.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기초 접종(1·2차)을 완료했는데 또 접종을 해야 할까요?

자연 감염을 통한 면역 효과는 3~6개월 정도 지속되고, 백신 접종 효과는 접종 후 4개월부터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시간 경과에 따라 면역 효과가 감소하므로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더라도 1·2차 접종은 권고, 3·4차 접종은 희망 시 접종 가능합니다.

Q. 서울시민이 백신을 맞고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 어떻게 상담 하거나 보상 관련 문의를 할 수 있나요?

서울시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전반에 대한 상담과 피해 보상 신청 절차 및 진행 상황 안내 등을 제공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전화 상담을 통해 상담과 피해 신고 및 보상 절차 안내 등 민원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 02-2133-9911~9916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Q. 실외 놀이공원이나 해수욕장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요?

굉장히 넓은 야외 공간에서 사람들이 활동하는 것이기에 법적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 미적용입니다. 다만 밀집한 환경에서 1m 이내의 사람들과 아주 밀집한 대면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의무 사항에 해당되지는 않으나, 마스크 착용을 권고합니다.

Q. 확진자 재택 치료비 본인부담금 지원 중단 내용이 궁금합니다.

그동안 대면·비대면 진료 시 코로나19 질환에 대한 환자 본인 부담금(진료 시 발생하는 진료비, 약 처방을 받는 경우 약국 약제비)이 7월 11일부터 환자가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단, 먹는 치료제의 경우 약값은 계속 지원하며, 이때 처방에 발생하는 조제료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재택 치료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액인 입원 치료비는 계속 지원합니다.

김시웅 사진 정지원

댓글쓰기

코로나19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