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온라인으로 접속하라! 내 손안에 전통시장

온라인으로 접속하라! 내 손안에 전통시장>
2021.10

여행

시장 구경

온라인으로 접속하라! 내 손안에 전통시장

비대면 시대에 맞춰 전통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전통시장의 장점과 마트의 장점이 만난 온라인 장보기는 물론, 줄 서서 먹는 시장 맛집도 랜선으로 편하게 주문만 하면 바로 배달해준다.

시장 주문도 마트처럼, 용문전통시장

기존 전통시장의 경우 주차장이 없거나 부족해 접근성이 쉽지 않았고, 가격표가 따로 없어 물건을 사기 어렵거나, 비대면 시대에 시장으로 직접 장을 보러 나가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진입장벽이 있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 마트 장보기의 편리함과 믿을 수 있는 전통시장 내 단골 가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는 용문전통시장을 찾았다.

용문전통시장은 현재 ‘놀러와요 시장’(이하 ‘놀장’)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는데, 시장 상인들이 놀장 앱을 통해주문을 받으면 주문 상품을 놀장 매니저가 직접 픽업해 시장 내 물류센터로 옮겨 주문한 고객에게 배달하는 시스템으로, 대형 마트의 온라인 주문과 동일한 형태로 운영한다.

수수료가 없고, 온누리상품권이나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어 알뜰한 장보기가 가능하다.

놀러와요 시장(놀장)

이용방법

① 전통시장 배달 앱 ‘놀장’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② 소비자는 음식점뿐 아니라 농수산물, 청과, 축산, 반찬은 물론
생필품 등 시장 내 다양 한 상점에서 원하는 물건을 주문한다.

③ 판매자가 상품을 준비하거나, 놀장 매니저가 직접 장보기를 진행한다.

④ 놀장 매니저가 주문 상품을 모두 수거해 발송 준비를 한다.

⑤ 지역 배달업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배달한다.

박규민

용문전통시장 놀장 매니저

“가장 좋은 상품만 골라 보내드리고 있어요”

1960년대부터 자리 잡은 용문전통시장은 골목골목을 따라 맛집부터 농산·수산물·축산물 등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 유서 깊은 시장입니다. 앱을 통해 주문하면 제가 직접 각 매장으로 찾아갑니다. 정육점부터 채소 가게, 생선 가게에 이르기까지 우리 가족이 먹는다고 생각해 꼼꼼하게 선별한 후 바구니에 담습니다. 전통시장 구매 대행부터 배달까지 완벽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문전통시장에도 20~30대 젊은 분들의 주문이 확실히 늘고 있어요.

랜선 고추방앗간, 구로시장 청주상회

시장표 고춧가루도 명품이 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정아진 대표는 할아버지 때부터 60여 년간 구로시장 고추기름거리의 터줏대감 역할을 해온 청주상회를 3대째 이어오고 있다. 50년 된 단골이 아직도 찾는다는 청주상회는 질 좋고 신선한 고춧가루를 시장에서는 물론, 온라인으로도 판매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춧가루는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에 주연 혹은 조연으로 활약하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고춧가루 맛이 다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갓 도정한 햅쌀밥이 가장 맛있듯이 주문 즉시 맞춤형으로 분쇄해 배송하는 고춧가루로 김치나 요리를 해 먹어보면 절대 그 맛을 잊을 수 없답니다.”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면서 정아진 대표는 시장에서 직접 고추를 보고 눈앞에서 빻아주는 과정 그대로 스마트 스토어에 담아냈다. 김치용과 반찬용, 굵은 입자부터 고운 입자까지, 매운맛과 순한 맛, 태양초, 국산 등 세분화되어 있어 취향과 용도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매해 전국에서 가장 좋은 지역 명품 고추만을 엄선해 판매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다.

“온라인 스마트 스토어의 성패는 시장 제품에 대한 신뢰는 물론,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선택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놓치지 않고 있으며, ‘순수맴맴’, ‘순한맴맴’ 이라는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순수맴맴’ 주문과 배송

①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앱에서 ‘고추방앗간 청주상회’ 검색

② 원하는 품목을 선택한 후 맵기 정도, 고추씨 분리 여부, 용도 등 맞춤형으로 주문

③ 주문 확인 후 고객 요청에 따라 즉석에서 고추 분쇄

④ 분쇄한 고춧가루는 적당히 열기를 식힌 후 정량 포장

⑤ 평일 기준 오전 10시 이전 주문 시 당일 출고

우리 동네 전통시장, 배달 맛집

완벽한 보쌈과 입맛에 딱 맞는 반찬까지 함께
주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쉴 새 없이 배달 오토바이가 주문 상품을 받아갈 정도로 인기가 많은 매장으로, 보쌈은 물론 다양한 김치와 밑반찬 등이 신선하고 깔끔하다.

금남시장 원조반찬원조보쌈

직접 시장에 가서 사 먹다가 배달해 먹으니 정말 편리하네요.
잘 먹었습니다.

깔끔한 육수와 시장에서 수급한 신선하고 풍성한 재료를 별도 포장하며, 3인분에 9900원으로 가격 대비 넉넉 한 양이 인기 비결.

신영시장아부찌부대찌개

어릴 적 장날에 먹었던 만두랑 찐빵을 만났어요.
자주 주문하게 될 것 같아요.

포실포실하고 두툼한 찐빵 느낌의 고기만두와 김치만두는 물론, 이곳만의 튀김만두는 배달 주문 인기 품목.

남대문시장 효자손만두

배송도 빠르고 가격도 저렴한 데 맛도 좋은 달콤한
양념갈비를 아이들이 좋아해요.

신선하고 질 좋은 고기로 입소문 난 만큼 양념 또한 정성스럽게 직접 만드는 정육점으로, 양념육뿐 아니라 다양한 신선육도 주문 가능하다.

자양전통시장고기사랑

김시웅 사진 김연제, 이해리, 정지원

댓글쓰기

시장 구경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