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명절 준비, 서울 전통시장과 상생하기

명절 준비, 서울 전통시장과 상생하기>
2021.02

여행

시장 구경

명절 준비, 서울 전통시장과 상생하기

전국에서 다양한 상품이 모이는 서울의 시장은 도소매를 겸하는 대형 종합시장과
도심 곳곳에 자리한 동네 전통시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다가오는 설과 정월대보름 명절을 준비하기 좋은 서울의 시장을 소개한다.

명절 준비 최강자, 특화 시장을 찾아라!

명절을 앞두고 유난히 활기를 띠는 곳은 다름 아닌 시장이다. 특히 전통적인 명절 음식, 차례용품,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먹거리들은 다양한 유통 형태 중에서도 시장이 강세를 보인다. 서울의 수많은 시장 중에서도 명절 준비에 특화된 품목에 집중해 가격 면에서나 품질 면에서 믿고 찾을 수 있는 시장이 있다. 전통시장에서는 대형 마트에 비해 과일류는 평균 19%, 무·배추는 9%,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등 축산류는 24%가량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며, 도매를 겸하는 특화 전통시장에서는 더 큰 혜택을 만날 수 있다.

설 차례용품, 전통시장에서 사세요

서울 시내 139개 전통시장에서 차례용품과 농수축산물 할인 판매, 경품 증정 등 ‘설 명절 특별 이벤트’가 열린다. 시장별로 5~50%할인된 가격으로 할인 판매하고, 제로페이로 결제하거나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떡국용 떡 등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동시에 주차난 해소를 위해 99개 전통시장 주변도로 무료 주정차를 최대 2시간까지 허용한다.

홈페이지 seoul.go.kr

전의 신세계

마포공덕시장

시장 골목에서 전 부치는 고소한 향이 솔솔 퍼져 나온다. 서울에서 손꼽히던 명물 시장이 이제는 전·족발 골목으로 유명세를 이어간다. 해물파전, 감자전, 김치전 등 친숙한 전부터 치즈해물파전, 베이컨파전등 색다른 맛의 파전까지 고르기 힘들 정도다.

위치 마포구 만리재로 19
지하철 5호선 공덕역 4번 출구, 6호선 공덕역 6번 출구

국내 최대 규모의 육류 단일 시장

마장축산물시장

세계에서도 육류만 파는 시장으로는 손에 꼽는 큰 규모다. 수도권 축산물 60~70%를 유통한다. 매 시간 전국 축산 농가들이 배송하는 축산물과 수입 고기를 취급해 품질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올 설에는 이곳의 신선한 고기를 선물해도 좋겠다.

위치 성동구 마장로33길 53
지하철 지하철 2호선 용두역 4번 출구

국내산 건어물이 한자리에

신중부시장

1957년 포화한 동대문시장과 남대문시장의 상권 분화를 위해 중부시장을 세웠으나, 1960년대에 건어물 상인이 모여들면서 건어물 전문 시장이 되었다. 품질이 우수한 국내 건어물이 모이는 곳이며, 굴비 골목에선 택배 가능한 전국의 선물 세트를 예산별로 구입할 수 있다.

위치 중구 을지로30길 29
지하철 지하철 2호선 을지로4가역 8번 출구

사시사철 향긋한 과일 향이 가득

영등포청과시장

줄지은 상점에 딸기, 귤, 한라봉 등 싱싱한 제철 과일이 담긴 상자가 높이 쌓여 색다른 풍광을 이룬다. 마치 이곳이 청과물 시장이라는 것을입증하는 듯하다. 1980년대에 문을 열어 영등포 대표 청과물 시장으로 자리매김해 사람들로 북적인다.

위치 영등포구 영신로41길 5-1
지하철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 4번 출구

전국 산지에서 직송되는 견과류

청량종합도매시장

여주 햇땅콩, 가평 황잣, 김천 피호두, 상주 곶감…. 매대 가득 진열된 원산지 분명한 견과류의 모습에 믿음이 간다. 원산지나 종류별로 원하는 만큼의 용량을 구입할 수 있고, 선물용 견과류 세트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위치 동대문구 경동시장로 3-1
지하철 지하철 1호선 청량리역 1번 출구

바다 건너온 슈퍼푸드

남대문시장

이곳의 별칭은 도깨비시장으로, 한국전쟁 이후 세관의 단속을 피해 밀수 수입품 등을 반짝 팔고 사라지는 행상이 많아서 붙은 별명이다. 지하의 수입상가에 가면 견과류 상점이 모여 있는데, 호두나 땅콩 외에 마카다미아, 브라질너트 등 다양한 수입 견과류도 만날 수 있다.

위치 중구 남대문시장4길 21
지하철 지하철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

제철 농산물·임산물과 한약재를 동시에

경동시장

1960년 경기도와 강원도 일대 농민이 생산하거나 채취한 농산물과 임산물을 가지고 나와 옛 성동역과 청량리역 주변에서 판매한 것이시초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한약재 등 특종 물품을 취급해 전문 시장의 면모를 갖추어 전국에서 사람들이 찾아온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말린 나물부터 신선한 생나물까지 종류가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위치 동대문구 고산자로36길 3
지하철 지하철 1호선 제기동역 2번 출구

설 차례용품, 전통시장에서 사세요

서울시는 설을 맞아 매장과 온라인 채널에서 동시에 소비자 직거래 설 특산품을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상생상회
팔도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지역 상생 거점 공간이다. 매장에서는 영광·제주 등 8개 지역 77개 업체의 총 234개 상품을 만날 수 있으며, 설 카탈로그를 통한 온라인 주문도 가능하다. 가격은 1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행사 기간 동안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떡국용 떡을 증정한다(1인 1일 1회 증정,500명 한정). 매장에서는 제로페이로도 결제 가능하다.

기간 1월 25일~2월 11일
주소 종로구 율곡로 39
홈페이지 sangsaeng.seoul.go.kr

11번가
온라인 쇼핑 플랫폼 11번가에서는 전국 89개 업체의 지역 농수산 식품 147종을 온라인 특별전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설 선물 세트는 물론, 농수축산 식품 및 가공식품 등 다양한 지역 상품도 구매 가능하다. 11번가와 상생상회가 함께하는 설 이벤트에서 1000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상생상회에서 최대 1만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1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홈페이지 11st.co.kr(기획전→식품→상생상회 농수산물 특별전)

현대백화점
전국 총 11개 지점에 배치한 ‘현대식품관×상생상회’ 설 선물 세트 카탈로그를 통해 전국 13개 업체의 13개 품목을 구입할 수 있다.

기간 1월 25일~2월 14일
취급 지점 현대백화점 본점·디큐브시티점·중동점·목동점·미아점·신촌점·천호점·무역센터점·판교점·킨텍스점·충청점

김시웅, 이내경 사진 이정우 일러스트 한하림

댓글쓰기

시장 구경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