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일일일독(一日一讀) 독서 습관

일일일독(一日一讀) 독서 습관>
2021.02

생활

교육

집콕 배움터

일일일독(一日一讀) 독서 습관

누구나 새해가 되면 굳은 다짐을 한다. ‘금연’, ‘다이어트’, ‘운동’….
그중에서도 코로나19로 늘어난 나만의 시간을 위해 ‘독서’ 습관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

코로나19가 가져온 가장 큰 일상의 변화는 학교 등교나 회사 출근이 아닌 유연해진 재택 환경, 그리고 약속이나 모임을 자제하고 여럿보다는 혼자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아졌다는 것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는 아이들, 친구를 만나기보다 모니터 속 동영상에 빠져 있는 어른들 모두 생각지도 못한 여유 시간을 저마다의 방법으로 보내고 있다. 바로 이런 때야말로 독서 습관을 키우는 데 최적의 시간이다. 책 문화 생산자들의 큐레이션이 돋보이는 노들섬의 책 공간 ‘노들서가’와 13만 권의 헌책으로 가득 채워진 ‘서울책보고’에서 공개하는 일상 속 독서 습관 키우는 방법을 만나보자.

책 읽는 나만의 ‘최애’ 공간 만들기

“스마트폰, 컴퓨터, TV 등 전자기기부터 작은 집안일 또는 미뤄왔던 일 모두 독서를 방해하는 요소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가장 독서하기 좋은 공간을 정해두고 ‘이곳에서는 책만 읽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전자기기는 되도록 그 공간에서 멀리 두는 것이 좋겠지요. 거실 한구석의 안락한 1인 소파, 식탁, 조명이 있는 작은 테이블 등 가장 좋아하는 장소라면 어디든 말이죠. 집 안이 갑갑하게 느껴진다면 바깥으로 발걸음을 옮겨 자신만의 ‘최애’ 공간을 찾아 나서보세요. 특히 노들섬의 노들서가는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공간으로 손꼽힙니다.”

_ 노들서가 김슬기 북 매니저

노들서가
위치 용산구 양녕로 445 노들섬
문의 070-7729-6553
인스타그램 @nodeul.book

랜선을 통한 재미있는 ‘독서’ 취미 만들기

“서울책보고에서는 이미 2020년 하반기에 <책 읽는 밤: 잠들기 전 5분 독서>라는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해 여러분이 쉽게 책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답니다. 단순히 문학작품을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문학평론가가 재해석한 문학작품을 성우가 낭독 해주는 양질의 영상 콘텐츠입니다. 낭독을 듣다 보면 그 책을 찾아서 읽어 보고 싶어지는 마법이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2021년에도 <책 읽는 밤: 잠들기 전 5분 독서>는 유튜브 ‘서울도서관TV’ 또는 서울책보고 홈페이지에서 계속 만날 수 있습니다. 책 읽는 재미를 찾는 또 다른 방법은 3월부터 시작하는 ‘서울책보고 Zoom in 수요북클럽’에 참여하는 것. 줌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랜선 북클럽에 참여해보세요. 랜선 독서 친구와 함께하면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서울책보고는 온라인 헌책방을 열어두었으니 언제든 놀러 오세요.”

_ 서울책보고 박혜은 북 매니저

서울책보고
위치 송파구 오금로 1
문의 02-6951-4979
홈페이지 seoulbookbogo.kr

※ 노들서가의 ‘북캐 유형 테스트’에서 추천하는 유형별 대표 도서입니다. nodeul.org/program/북캐테스트에서도 참여 가능합니다.

김시웅 사진 이정우

댓글쓰기

교육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