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서울, 주거가 변한다

서울, 주거가 변한다>
2020.07

이슈

테마 기획

서울미래지도

서울, 주거가 변한다

어제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서울, 앞으로 달라질 서울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서울미래지도를 만나보자.
그 첫 번째 시작은 기본적인 살 권리를 위한 서울의 ‘주거 변화’다.

서울미래지도 ‘주거 편’

시민 맞춤형 공공주택이 늘어난다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까지 공공주택 공급량이 늘어나고,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을 제시한다. 도시 재창조 관점에서 시민의 삶의 질과 미래 도시 전략까지 고려한 서울의 주택 정책은 집을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으로 만들고, 고령자와 저소득층·청년층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는 동시에 일시적인 부동산 안정을 넘어 지속 가능한 주거를 지원한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서울 주택 정보

역세권 청년주택

청년들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307개 역세권에 청년주택을 공급한다. 만 19세 이상~만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역세권 청년주택’은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공공·민간 임대주택을 건설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양질의 임대주택을 제공한다. 해당 주택 조성시에는 어린이집, 청년 창업 공간, 커뮤니티 공간, 편의 시설 같은 다양한 생활 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 SOC)도 함께 건설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규모서울시 307개 역세권(1·2·3·4·5·6·7·9호선, 우이신설선, 신안산선, 경의중앙선 인근) 기간2018~2022년 현황2019년 하반기 서교동·구의동·충정로 등 2112호 입주자 모집, 2020년 초 첫 입주 시작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더 나은 주거 환경과 소득 대비 높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서울에서 시작하는 신혼부부에게 임차보증금을 지원한다. 신혼부부 1쌍에게 생애 최초 1회 지원하며, 신랑 또는 신부 중 1명에 한해 1회 신청이 가능하다. 임차보증금은 국민·하나·신한은행에서 최대 2억원(임차보증금의 90% 이내)까지 지원한다. 은행에 방문해 대출 자격, 대출 한도 확인 및 계약 체결 예정 대상 주택의 대출 가능 여부 등 사전 상담 후 서울주거포털에서 융자 추천서를 작성하고 신청한다.

일정상시 접수 접수housing.seoul.go.kr(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 문의다산콜센터 120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

서울시가 무주택 시민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500명에게 주거 비용을 지원한다. 입주 대상자가 원하는 지역의 서울시 공공임대주택을 찾으면 서울시가 전월세 보증금의 30%를 최대 4500만원까지 최장 10년간 무이자로 지원한다. 또한 주택 1000호를 신혼부부에게 특별 공급하며, 보증금은 최대 6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일정6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인터넷 접수 (고령자와 장애인에 한해 7월 7일까지 방문 접수) 대상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 도시 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이 100% 이하
(신혼부부의 경우 120% 이하)인 가구. 소유 부동산은 2억1550만원 이하, 자동차는 현재 가치 2764만원 이하
문의SH 서울주택도시공사 콜센터 1600-3456

서울주거포털

청년 주거 복지, 공공임대주택 금융 지원, 주택 개량 지원, 주거 복지, 공공분양 등 SH 서울주택도시공사와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주거 지원 원스톱 서비스. 내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housing.seoul.go.kr

서울미래지도

도시와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도시를 위한 ‘2030 서울 플랜’에 해당하는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주거·거점·인프라·동네·역사·창업·명소 조성 등 관심 분야에 따라 활용도가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미래지도>는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또는 e북으로 볼 수 있다.

홈페이지 mediahub.seoul.go.kr/futuremap

주택 정책 Q&A

Q공공주택 공급, 어떻게 변하나요?

A서울 공공주택은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기존 ‘공공임대주택’은 지속적으로 공급하면서, 공공이 지원하고 민간이 공급하는 ‘공공 지원 주택’ 물량이 확대됩니다.

Q공공주택, 어떻게 새로워지나요?

A외곽 중심이었던 공공주택 입지를 도심으로 확대해 직장과 주거지를 보다 가깝게 하고, 지역 랜드마크를 조성해 도시의 입체적 발전에 기여합니다. 도로 위나 교통섬 등 창조적 방식으로 도시 공간을 재창조하고, 사회적 경제 주체와 협력해 다양한 계층이 함께 사는 공공주택을 만듭니다.

Q청년 세대를 위한 주거 대책이 있나요?

A서민 안심 주택인 공공주택 공급을 지속하되, 2030 청년 세대(신혼부부, 사회 초년생, 취업 준비생 등)를 위한 공공주택 공급과 금융을 지원합니다.

Q공적 임대주택의 종류가 궁금해요.

A공적 임대주택은 공공임대주택과 공공 지원 주택으로 구분합니다. 공공임대주택은 건설형·매입형·임차형으로 분류되며, 공공 지원 주택은 역세권 청년주택·사회공동체 주택·공동체 주택·공공 지원 민간 임대주택·신혼부부 임차보증금지원·장기 임대 건설 자금 융자 및 매입 지원이 있습니다.

김시웅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