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물과 숲과 문화가 만나는 곳, 성동구

물과 숲과 문화가 만나는 곳, 성동구>
2019.08

여행

동네방네

물과 숲과 문화가 만나는 곳, 성동구

아이콘


청계천과 중랑천, 한강이 휘돌아 나가고, 도심 속 쉼터 서울숲이 반기는 성동구.
자연과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성동구 곳곳의 숨은 명소들을 만나본다.



휴식과 소통의 공간, 성동 책마루

성동구청 건물 1층에 들어서면 많은 주민이 자유롭게 책을 읽고 담소를 즐기는 특별한 복합 문화 공간 ‘성동 책마루’가 가장 먼저 방문객을 반긴다. 지난해 1월 개관한 이곳은 3만여 권의 도서가 구비된 공유 도서관이자 주민들을 위한 휴식의 공간이다. 이곳의 책들은 대출은 불가능하지만 운영 시간 내 누구나 자유로운 열람이 가능하다. 성동 책마루는 각각의 스토리를 가진 7개의 개성 있는 공간들로 구성된다. 가장 먼저 보이는 클라우드 서가는 퍼즐처럼 쌓은 책장 안에 다양한 잡지 및 도서 등을 비치했다. 바깥 풍경이 내다보이는 커다란 창가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성동 책마루의 중심부에 위치한 북 카페를 지나 안쪽으로 들어오면 알록달록한 색으로 꾸며진 7개의 방, 무지개라운지에 이른다. 삼삼오오 모여 책을 읽거나 대화를 나눌수 있는 이 공간은 이용객들에게 인기 있는 포토 존이기도하다. 무지개 라운지 옆쪽으로는 1층 로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계단마당이 자리한다. 책마루 내에서 작은 강연이나 공연이 있을 때면 객석으로도 활용되는 계단식 좌석이다. 그 옆으로는 어린이 서재 북웨이로 향하는 좁은 계단이 보인다.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 다락방을 떠올리게 하는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3층 무지개도서관으로 연결되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책마루의 랜드마크인 무지개 아카이브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13.5m 높이의 무지개 아카이브는 구민 한 명 한 명이 기증한 책들로 꾸며졌다. 그들 삶에 영향을 미쳤던 책을 다음 세대와 공유한다는 취지를 담았다. 성동구에 들르거나 구청 앞을 지날 일이 있다면 한 번쯤 사색과 담소, 만남과 기다림이 공존하는 성동 책마루를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

성동 책마루

주소
성동구 고산자로 270 성동구청 1층
운영시간
월~일요일 09:00~21:00(법정 공휴일 휴관)




문화 여행 명소

성동구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면 긴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다양한 공간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 휴식 공간을 두루 만날 수 있다. 특히 가족과 함께 둘러볼 만한 다채로운 명소가 여러 곳에 자리한다.

다락옥수

1/다락옥수

옥수역 고가 하부에 조성된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 휴식 공간이다.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오래된 고가도로의 주변을 개선해 하부 공간을 북 카페와 야외 공연장으로 새롭게 활용했다. 이곳에서 매달 다양한 공연, 전시, 행사, 문화 강연 등을 진행한다. 북 카페 앞쪽의 인공 언덕은 밤이면 LED 장미들의 불빛이 천장에 설치된 5000여 개 조각 거울에 반사돼 장관을 이룬다. 건축가 10명이 뽑은 ‘최근 3년간 서울 풍경을 바꾼 건축물 10’에 선정되기도 했다.

주소
성동구 옥수동 360-4

살곶이다리

2/살곶이다리

조선 시대 가장 긴 다리였다고 전해지며, 중랑천과 청계천이 만나는 현재의 행당동과 성수동의 경계에 위치한다. 대원군이 경복궁을 지을 때 다리 절반의 석재를 가져다 쓴 후 오랫동안 버려져 있다가 1972년 서울시가 복원했다. 현재 보물 제1738호로 지정돼 있다.

주소
성동구 성수동1가

수도박물관

3/수도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정수장이 세워진 1908년부터 현재까지의 서울 상수도 100여 년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박물관. 상수도 관련 기술의 발전 과정, 물과 환경에 관한 이야기들을 다양한 시청각적 전시매체를 통해 보여준다. 전시 관람과 함께 뚝도 아리수정수센터의 아리수 생산과정 견학도 가능하다.

주소
성동구 왕십리로 27

청계천 판잣집 체험관

4/청계천 판잣집 체험관

1960년대 서울시민의 삶의 터전이었던 판잣집을 복원한 공간이다. 구멍가게, 청계다방, 옛 국민학교 교실 등 추억의 장소들이 당시의 모습으로 재현돼 있다.옛 만화방을 재현한 공간에서는 1960년대 당시의 교복과 교련복을 입어보는 체험도 가능하다.

주소
성동구 청계천로 530

마장동 축산물시장

5/마장동 축산물시장

수도권 축산물 유통의 60~70%를 담당하는 대표적인 축산물 전문 도·소매 시장. 양질의 축산물을 대형 마트보다 20~30% 저렴하게 판매한다.현재 2000여 개 점포가 입점해 있고 연간 이용객 수가 200만 명에 달하는 대규모 육류 시장이다. 시장 내에는 육류 취급 음식점으로 구성된 먹자골목도 형성돼 있다.

주소
성동구 마장로33길 53

서울숲

6/서울숲

뉴욕의 센트럴파크나 런던의 하이드파크 등을 참고해 만든 도심 속의 대규모 녹지. 약 35만 평(115만 6498m²) 면적의 서울숲은 문화예술공원, 생태숲, 체험학습원,습지생태원 등 각기 다른 테마의 네 가지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2005년 6월 개장이후 서울 동북부의 대표적인 시민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주소
성동구 뚝섬로 273

전하영사진한문현

댓글쓰기

동네방네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