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우리가 K-pop 뮤비 스타!

오늘은 우리가 K-pop 뮤비 스타!>
2018.04

문화

문화 인터뷰

서울 탐험

오늘은 우리가 K-pop 뮤비 스타!

아이콘

서울시 관광 명예홍보대사로 활약중인 글로벌 아이돌 방탄소년단이
'With Seoul'노래로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전세계에 알리고 있다.

K-pop에 빠진 외국인 여대생 3명이 이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서울 명소를 찾았다.
"I SEOUL U 너와 나 사이의 서울"이라는 노랫말처럼 서울 명소륻 사이에 두고
좋아하는 가수와 연결된 느낌을 받았다는 이들의 설렙 가득한 서울 여행.



서울로7017, 너의 눈을 보고 너의 걸음에 맞춰

봄기운이 도는 초록 식물이 서울로7017 곳곳에 생동하기시작했다. 한층 가벼워진 옷차림으로 이곳에 모인 세 사람은 한국에서 대학 생활을 하고 있는 매리, 파티나 그리고 에이미. 한류 열풍이 한창일 때 서울에서 대학 생활을 시작한 이들은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엑소, 빅뱅 등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에 푹 빠진 풋풋한 소녀들이다. “방탄소년단이 부른 ‘With Seoul’ 뮤직비디오에 여기 나온 거 봤어.” 방탄소년단의 열렬한 팬인 에이미는 서울로7017에 발을 내딛자마자 입 가에 미소가 떠나질 않는다. 지금은 문화역서울284로 변모한 옛 서울역 역사와 현대 건물의 역사를 번갈아 살펴보며 뮤직비디오 속 소녀처럼 가벼운 발걸음으로 걷기도 하고, 방탄소년단의 손동작을 따라 하거나, 엑소의 춤을 서로에 게 알려주기도 한다.

방탄소년단의 'With Seoul' 뮤직비디오

서울로7017을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홈페이지
seoullo7017.seoul.go.kr
가는 방법
· 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경기대입구) 5번 출구에서 약 500m 이동 후 서울로7017 종점부(중림동, 만리동)에서 진입
· 지하철 4호선 회현역(남대문시장) 4·5번 출구로 나와 서울로7017 시점부(퇴계로)에서 진입

서울로

차량 길이 사람 길로, 서울로7017의 매력 속으로

이 길이 원래는 서울의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고가도로였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세 사람은 놀랍다는 반응. 서울로7017은 차량을 위한 길이 '사람 길'로 다시 태어난 공간이다. 여기에 다양한 테마로 도보 관광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세 사람이 함께한 이날은 식목일을 앞두고 만리동광장에서 묘목을 나ㅇ눠주는 행사가 한창이었고, 식물도감이 연상되는 약 600개가 넘는 원형 화분에는 각 식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놓아 발걸음을 자주 멈춰야 했다. 그저 걷기만 하는 곳이 아닌, 걸으며 소통하고 자연을 누리다가 잠시 쉬기도 하는 길이라는 걸 제대로 경험한 세 사람. 이들은 좋아하는 가수가 걸었던 길에서 이내 이곳만의 매력에 푹 빠졌다.

서울로7017 셀카

서울로7017에 도착하자마자 휴대폰을 꺼내 셀카를 찍는 세 사람. 영락없이 순수한 여대생 모습이다.

기념품 매장

서울로7017 공식 기념품 매장 ‘서울로가게’. 마그넷, 엽서, 컵, 에코 백 등 다양한 기념품이 가득한 이곳에서 한창 구경 중인 에이미

남산 N서울타워, 이 도시 위에서 너를 느낄 수 있어

서울로7017 산책을 마친 세 사람이 향한 곳은 남산 N서울타워.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한류 열풍에 한몫한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이곳에서 매리, 파티마, 에이미는 또다시 한껏 들떴다. “나 여기 와본 적 있어.” 에이미의 말에 매 리 역시 N서울타워가 익숙한 듯 맞장구쳤다. “나도! 케이블카 타고 올라갔다가 걸어서 내려온 적 있어.” “진짜? 난 처음이야. 너무 설레.” 유일하게 N서울타워 방문이 처음인 파티마는 등산로를 따라 걸어 올라가는 내내 서울 풍경을 카메라에 담기 바빴다. N서울타워 앞 광장은 전통 무술 공연을 관람하는 관광객으로 북적거렸다. 세 사람 외에도 N서울타워를 둘러보는 외국인이 많았다. 이곳은 인기 아이돌도 마스크를 쓰고서라도 방문할 만큼 낭만적인 장소. 매리와 파티마, 에이미도 좋아하는 아이돌의 이름과 자신들의 이름을 자물쇠에 적은 뒤 수줍게 그 팬심을 걸어두었다. 서울에 세 사람의 추억이 하나 더 생겼다.

서울타워 광장

서울타워

자물쇠

N서울타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랑의 자물쇠’. 한국어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로 써놓은 자물쇠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사랑의 자물쇠

가족의 건강과 연인의 행복, 친구와의 우정 등을 기원하는 ‘사랑의 자물쇠’가 수십만 개에 달한다.
세 사람은 자물쇠 하나에 각자의 이름을 적어 이날 여행을 기념했다.

N서울타워N서울타워
seoultower.co.kr
아이콘

서울로7017 & 서울N타워 주변 여행,
“여기 어때?”

4월호 서울 탐험에 나선 외국인 세 사람이 둘러본 곳 외에 들러볼 만한 곳들, 궁금하지 않으세요?
서울로7017과 서울N타워 인근에 꼭 가보면 좋을 명소를 소개합니다!

문화역서울 284

문화역서울284

최초의 서울역으로, 1900년 10평짜리 목재 건물로 지어진 곳. 지어진 당시의 이름은 ‘남대문정거장’으로, 남대문을 통해 경성으로 통한다는 뜻을 담았다. 현재 위치에 지어진 것은 1925년이며, 동양에서는 동경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지어진 역사이기도 했다. 당시 많은 젊은이들이 차를 마시고 사람을 만나는 장소로 서울역을 애용했으며, 현재의 서울역이 지어진 후 현재 복합문화공간인 ‘문화역서울284’로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예술 창작이 이뤄지는 곳으로 옛 역사 내의 모습을 최대한 유지한 귀빈실, 역장실, 부인대합실 등의 장소를 둘러볼 수 있다.

홈페이지홈페이지
www.seoul284.org

남대문시장

남산공원

전통의 모습과 현재가 상존하고 생동감이 넘쳐나는 서울의 오래된 시장으로, 하루 평균 30만 명 이상이 이곳을 오고 간다. 주변으로 신세계백화점, 한국은행 등 서울의 주요 건물은 물론, 정동길, 명동, 남산한옥마을 등 관광명소들과도 인접해 있다. 서울을 찾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들르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남대문시장에는 "여기에 없으면 서울 어디에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무궁무진한 물건들이 모여있다. 아동·남성·여성 등 각종 의류를 비롯해 액세서리, 주방용품, 민속공예, 식품, 잡화, 농수산물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1,700여 종에 달하는 상품이 판매되는 곳. 또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음식점과 특색을 갖춘 갈치골목, 칼국수골목 등도 남대문시장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먹거리 장소임을 기억하자.

홈페이지홈페이지
namdaemunmarket.co.kr

남산 한양도성길

남산 한양공원 산책로 야경

남산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곳은 단연 서울N타워와 이곳을 편히 오를 수 있도록 운영 중인 케이블카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남산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한양도성 성곽실로 산책하는 것. 날씨가 풀린 요즘은 야경을 구경하며 밤 산책을 나서는 것도 좋다. 남산 정상으로 오르는 계단 옆으로 남산을 두르고 있는 성곽길은 1395년(태조 4년)에 도성 축조 명령에 따라 건설 되었으며, 전체 41구간에 이른다. 어두워진 서울이 전하는 밤 서울 풍경을 제대로 만나고 싶다면 남산 한양도성길을 걸어볼 것. 한양도성 스탬프투어도 진행하고 있으니 홈페이지를 참고해볼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홈페이지
seoulcitywall.seoul.go.kr
아이콘

K-pop의 성지, 서울이 좋다!
3인 3색 인터뷰

이란에서 온 파티마

파티마

이란국기

Q 아이돌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서울 명소를 여행한 소감은 어떠세요?

고등학교 때부터 한국 노래를 듣곤 했어요. 벌써 8년 가까이 됐네요. 가수들의 뮤직비디오에서 본 장소에 제가 있다는 사실이 꿈만 같았어요. 열렬한 K-pop 팬으로서 엄청 흥분되더라고요! 오늘 서울 속 멋진 장소들을 알게 됐으니, 다음에는 다른 친구들과 또 오고 싶어요.

Q K-pop의 어떤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나요?

많은 사람이 인정하고 있을 텐데요, 지금 한국 아이돌의 음악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요. 한국이라는 나라를 세계에 알리고 더 큰 흥미를 갖게 만들죠. K-pop에 관심을 가지면서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됐어요. 공부하다가 지치면 K-pop을 들어요. 에너지가 샘솟거든요. 스트레스를 쉽게 받고 수줍음도 많은 성격인데, 작년부터 한국의 방송 댄스를 배우면서 조금 더 용감해지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게 됐어요.

이란에서 온 매리

매리

이란국기

Q 서울로7017에서 내내 웃음 짓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이 특별한 길을 걸어본 소감은요?

좋아하는 가수를 가까이에서 보는 느낌과 비슷했어요. 그 가수가 지나간 길이라고 생각하니 기분도 묘했고요. 그들의 뮤직비디오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홍대에 가면 10~20대가 많고 이태원에 가면 외국인, 강남에 가면 직장인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서울로7017에서는 다양한 사람을 볼 수 있어 인상적이었어요.

Q K-pop을 좋아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K-pop은 대부분 신나요. 특히 그룹을 지어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하나의 곡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들고요. 여러 소리가 모여 곡 하나를 완성한다는 점이 노래를 더 멋지게 만들어요. 또 색다른 형식의 뮤직비디오도 많이 시도하고 있고요! 가장 좋아하는 곡은 빅뱅의 ‘Last Dance’예요.

태국에서 온 에이미

에이미

태국국기

Q 서울로7017에서 바라본 서울 풍경은 어땠나요?

오늘 들른 장소들은 인기 드라마와 K-pop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촬영지라 기대가 컸어요. 그런데 직접 와서 보니 아름다운 풍경에 더 시선이 가더라고요. 예전에 트위터에서 서울로7017 사진을 보고 ‘정말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둘러볼 수 있어서 행복했어요. 하늘 위를 걷는 듯한 느낌, 다양한 건물, 길 아래로 달리는 자동차 등이 서울을 살아 있는 도시로 느끼게 했어요. 곳곳에 자리한 화분 덕분에 정원 속에 들어온 것 같았죠.

Q K-pop의 매력을 꼽는다면요??

음악 자체가 마음을 확 잡아당겨요. 한국어를 잘 몰라도 재미있게 들을 수 있죠. 특히 퍼포먼스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좋아하는 가수는 저희 셋 모두 다른데, 서로가 좋아하는 가수에 대해 공감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점도 좋았어요. 봄이 와서 그런지 방탄소년단의 ‘봄날’이라는 노래가 너무 좋아요. 청춘에게 전하는 위로와 희망이 담겨 있거든요.

연간 서울 방문 외국인 수 1,300만 명 시대. 서울을 찾는 외국인은 전형적인 관광보다 좀 더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원한다. <서울사랑>이 그들과 함께 ‘서울 탐험’을 시작한다.

제민주사진 홍하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