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특별하게도, 일상적이어도 남산

특별하게도, 일상적이어도 남산>
2017.05

문화

문화 산책

특별하게도, 일상적이어도 남산

서울의 높은 곳을 오르면 먼저 남산부터 찾고 본다.
그래야 내가 있는 곳이 짐작되고 왠지 더 반갑기 때문일까?
남산은 그렇게도 특별하고 그렇게도 습관적이다.
이번에는 남산이 제일 화사할 때 가장 가까이에서 만끽해봤다.

남산 한양도성길

서울한양도성은 조선 시대의 한양을 둘러싼 도성이다. 좁은 의미로는 도읍을 둘러싼 성곽과 문을 지칭하나, 넓은 의미로는 성곽과 그 안의 공간을 가리킨다. 남산 정상에 오르는 계단 옆으로는 남산을 두르는 한양도성길이 성곽을 끼고 펼쳐져 있다. 광희문에서 시작해 장충단공원, 남산공원을 지나 숭례문에 이르는 남산 한양도성길 중 장충체육관-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구간은 성곽 안길과 밖길의 서로 다른 풍광을 볼 수 있다.

백범광장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인적이 드문 평화로운 남산 속 공원이다. 1969년 백범광장 안에 김구 선생의 동상을 세웠다. 동상 앞으로 넓은 잔디밭이 펼쳐져 있고 남산으로 오르는 길이 조성되어 있다. 공원 내에는 삼국을 통일한 김유신 장군의 기마상과 이시영 선생 동상이 있다. 탁 트인 시야 너머로 남산과 도심 풍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2009년 ‘남산 르네상스’라는 이름으로 성벽을 복원해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주소 중구 소파로 46
문의 02-3396-5881~3

옛 어린이회관

1969년에 세운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회관이다. 건물 꼭대기에는 천문대처럼 둥근 돔이 얹혀 있고, 미국 정부가 달 착륙선 모형을 기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층의 초고층에, 1시간에 한 바퀴씩 도는 회전 전망대를 갖춘 건물은 당시 어린이들에게 꿈의 궁전이었다. 1988년부터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으로 쓰이며 과학전시관 남산 분관, 지구촌민속교육박물관 등이 들어섰다.

주소 중구 소파로 46
문의 02-3111-120, www.serii.re.kr

남산도서관

일제강점기 경성부립도서관에서 출발했으나 1945년 광복 이후 우리 민족을 위한 도서관으로 탈바꿈한 서울시의 대표적 공공 도서관이다. 인문사회과학실, 자연과학실, 어문학실, 연속간행물실, 전자정보실 등 다양한 자료실과 학습 공간을 갖추고 각종 전시회, 강연회, 감상회, 전문 강좌, 문화 교실 등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서울 전 지역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남산의 수려한 경관을 향유할 수 있다. 외국인의 접근이 쉬운 점에 착안해 우리나라를 알리기 위한 자료와 외국인이 이용하는 원서 자료의 수집을 특성화했다.

주소 용산구 소월로 109
문의 02-754-7338, nslib.sen.go.kr

회현 제2시범아파트

서울시 소유 땅에 서민을 위해 건설한 회현 제2시범아파트는 40년 이상 서민들에게 삶의 터전으로 많은 추억을 남긴다. ‘ㄷ’자형인 이 건물은 중간층에 출입구를 내고 외부와 다리로 이은 독특한 구조다. 개발 시대의 흔적을 품은 특유의 분위기 때문에 영화 <주먹이 운다>와 <친절한 금자씨>,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등의 촬영지가 되기도 했다.

주소 서울 중구 퇴계로8길 101

남산공원

도심에 위치해 시민에게 맑은 공기를 제공하는 자연 휴식처이자 N서울타워, 팔각정과 봉수대,남산케이블카 등이 있는 여가 생활의 중심지. 산책이나 꽃구경을 즐기기도 좋은 장소다. N서울타워는 서울 시내 전 지역에서 바라보이는 탑의 높이와 독특한 구조, 야경 덕에 서울 관광의 상징물로 꼽힌다. 이곳 테라스에는 수많은 연인이 남긴 사랑의 자물쇠가 촘촘히 걸려 있다. 원래 국사당이 있던 팔각정과 횃불로 소식을 전하던 봉수대가 근처에 자리한다.

주소 중구 삼일대로 231
문의 02-3783-5900, parks.seoul.go.kr

남산원

‘남산 모자원’으로 불리기도 하는 남산원은 한국전쟁 중 순국한 군경 유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아동 보육 시설로, 보존 가치가 있어 서울특별시 미래유산에 등재됐다. 1959년에 세운 강당 등은 지금까지 그 형태가 남아 있다.

주소 중구 소파로2길 31
문의 02-752-9836, www.namsanwon.or.kr

남산 야외 식물원

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숲이자 발길 드문 산책로다. 남산 야외 식물원에는 다양한 원예종 꽃과 국내 자생종 꽃이 심어져 있으며, 키가 훌쩍 큰 메타세쿼이아도 있다. 무궁화원, 유실수원, 약용식물원, 희귀식물원, 시각장애인 식물원 등 13개의 주제로 나뉘어 있다. 식물원으로 가는 길은 여러 갈래가 있으며, 각각의 길은 수많은 종류의 나무로 둘러싸여 있다.

주소 용산구 소월로 323
문의 02-798-3771, parks.seoul.go.kr

국립극장

1950년대에 설립해 한국전쟁의 참화를 딛고 일어서 67년의 역사를 이어오며 전통 예술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우리나라 대표 극장. 수준 높은 공연 작품을 선보일 뿐 아니라 혁신적 교육·전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국 전통 예술의 현대적 재창조와 세계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연예술박물관에서는 과거와 미래 한국 공연 모습을 한곳에서 볼 수 있다.

주소 중구 장충단로 59
문의 02-2280-4114, www.ntok.go.kr

다산성곽길 예술문화거리

서서울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5번 출구로 나와 장충체육관을 끼고 5분 남짓 걷다 보면 차 한 대가 간신히 진입할 수 있을 정도의 좁은 동네 어귀가 나타난다. 낮은 집들이 어깨를 나란히 한 언덕진 골목길을 따라가다 보면 세월이 켜켜이 쌓인 집들과 성곽이 불쑥 모습을 드러낸다. 한양도성 다산성곽길이라고 부르는 이 길이 최근 예술 창작인들의 핫 플레이스로 부각되고 있다.

성곽길 변의 낡은 공가(空家)를 리모델링해 예술가들의 창작 공간으로 제공하는 ‘문화창작소’를 비롯해 갤러리, 스튜디오, 쇼룸 등 민간 문화·예술 시설이 속속 들어섰다. 인근 동네 어린이를 대상으로 도자 체험이나 정규 도예 프로그램도 운영해 주민들의 호평을받고 있다.

주소 중구 다산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1999년 한국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의 진흥과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만화·애니메이션 산업 인력을 양성하고 신진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창작 및 제작 지원, 다채로운 행사와 전시회 개최, 애니메이션영화제 등을 운영한다.

주소 중구 소파로 126
문의 02-3455-8341 www.ani.seoul.kr

글 양인실 사진 문덕관

댓글쓰기

문화 산책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