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의 길 세종대로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의 길 세종대로>
2017.04

문화

문화 명소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의 길 세종대로

세종대로에는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이 관통한다.
그리고 우리의 이야기가 흐르는 시민 공간이자 외국인이 즐겨 찾는 명소다.
현실과 이상의 균형을 맞추고 더 나은 미래로 이끄는 중심에 세종대로가 있다.

[ 세종대로 코스 ]



세종대로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상징하는 중심 도로로, 폭 100m에 길이 600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길이다. 역사적으로는 태조 이성계가 한양을 건설할 때 너비 58자[尺] 규모로 만든 대로로서, 육조와 한성부 등 주요 관아가 길 양쪽에 자리해 ‘육조앞’ 또는 ‘육조거리’라 부르기도 했다.

*보행 전용 거리

광화문 삼거리에서 세종대로 사거리까지 550m 구간은 매달 첫째, 셋째 주 일요일 보행 전용 거리로 바뀐다. 차량이 통제되고 축제, 공연,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이순신 동상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애국심과 충혼을 기리기 위한 동상으로, 광화문광장에 있다. 적을 물리친 역사적 승리자의 기념비로서 승전 후 칼로 땅을 짚고 당당히 선 이순신 장군의 수호자적 모습을 상징적으로 형상화했다.

세종문화회관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 예술 시설이자 국제 공연 예술의 통로로 중추적 기능을 담당한다. 한국의 옛 건축양식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변용한 세종문화회관은 건축학적으로도 보존 가치가 높다.

주소 종로구 세종대로 175
문의 02-399-1000, www.sejongpac.or.kr

세종로공원

세종문화회관 오른편, 광화문 사거리부터 광화문에 이르는 세종대로에 조성한 공원이다. 그늘집과 벤치가 곳곳에 설치되어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시민의 사랑을 받는다. 분수대와 야외 원형 무대, 각종 조형물이 들어섰고 세종대로 주차장과 연결되어 주말에는 야외 결혼식장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주소 종로구 세종대로 175
문의 02-3783-5950

광화문 지하보도

자동차가 늘어나 교통난이 가중되던 1960년대 중반, 세종로 사거리 지하에 건설된 이곳은 우리 기술진이 최초로 설치한 지하보도다. 종로와 세종로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보행자의 횡단로를 지하화함으로써 안전하게 건널 수 있고, 신호 대기 시간을 단축해준다.

한글가온길

광화문 세종로 전역에는 한글가온길이 있다. ‘가온’은 ‘가운데’를 뜻하는 순우리말이다.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과 한글을 지켜온 일제강점기의 조선어학회와 선조들, 그리고 주시경 선생의 이야기가 흐르는 약 2.5km의 길이다. ‘문화해설사와 함께 걷는 길’ 답사에 참여하면 한글 이야기에 숨은 비밀과 한글 숨바꼭질 작품도 찾을 수 있다.

문의 서울도보관광 02-6925-0777

측우기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좌상(坐像)이 광화문광장에 있다. 동상 앞에는 측우기, 앙부일구 등을 제작해 전시했고, 주변 기둥에는 세종대왕의 업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그림을 그려 넣었다. 동상 뒤로 가면 세종이야기 전시관으로 통하는 입구가 있다.

사직단

종묘와 함께 토지의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또 나라에 큰일이 있을 때나 가뭄이 든 때에도 이곳에서 의식을 행했다. 조선을 세운 태조가한양을 수도로 정하고 궁궐과 종묘를 건축할 때 함께 지었다.

주소 종로구 사직동 1-48
문의 02-731-0536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1979년 ‘세계 어린이의 해’를 맞이해 설립한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공공 도서관이다. ‘책으로 만나는 세상, 즐거움이 가득한 도서관’을 표방하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한다. 서울시 거주 1~3등급 장애인에 한해 도서의 대출ㆍ반납을 무료 택배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소 종로구 사직로9길 7
문의 02-731-2300, childlib.sen.go.kr

배화여고 캠벨기념관

1926년 건립한 캠벨기념관은 현재 배화여고 본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지상 4층(지붕 층 포함) 건물이다. 1977년 대규모로 개·보수했으나 본래의 건축 특징을 유지하고 있는 등 원형 보존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다. 실내 공간을 밝게 하기 위해 창호를 넓게 설계하고, 철근 콘크리트 상인방(上引防)을 사용하는 등 건립 당시의 건축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과학관과 더불어 우리나라 근대 시기 교육 시설로서 보존·활용 가치가 있다.

주소 종로구 필운대로1길 34

통인시장

11941년 때 처음 문을 연 통인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먹거리는 ‘기름떡볶이’다. 이 밖에도 도시락카페 ‘통(通)’은 가게를 돌며 반찬, 떡, 분식 등을 마음껏 골라 먹는 재미가 있어 일부러 찾는 이가 적지 않다. 아기자기한 수공예품과 신발 가게, 가방, 구두, 수선점 등이 늘어서 있어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주소 종로구 필운대로6길 6

글 양인실 사진 홍하얀

댓글쓰기

문화 명소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