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하늘과 가장 가까운 서울 골목길, 해방촌

하늘과 가장 가까운 서울 골목길, 해방촌>
2022.07

여행

서울 산책

하늘과 가장 가까운 서울 골목길, 해방촌

음성·문자 지원

용산구 용산동2가와 1가 일부를 일컫는 해방촌은 남산 자락의 가파른 비탈에 자리 잡고 있다.
8·15광복 이후 해외에서 돌아온 이들과 6·25전쟁 피란민들이 모여 살게 되었고,
지금도 좁다란 차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주거지역이다.
오랜 세월의 흔적을 간직한 공간부터 SNS 인증샷을 부르는 명소까지 해방촌 완전 정복에 나섰다.

#1

해방촌 가기 전 준비운동

아름다운 지하철, 녹사평역

아름다운 천장 유리 돔을 통해 자연광이 비치는 지하철 6호선 역으로, 시원하게 뻗은 에스컬레이터를 따라 지하 4층, 지상 4층으로 이뤄져 있다. 조형물부터 미디어 아트까지 다양한 예술 작품이 가득한 아름다 운 지하철역이다.

위치 용산구 녹사평대로 195

<이태원 클라쓰> 속 그곳, 녹사평육교

녹사평역 교차로와 이태원을 연결하는 육교이자,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에 등장해 그야말로 ‘인증샷 성지’로 떠오 른 이곳은 밤과 낮 모두 아름다운 남산 과 N서울타워를 배경으로 사진 찍기에 최적의 장소다.

유관순 열사 추모, 부군당역사공원

부군당(府君堂)은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마을 수호신을 모시는 제당을 말하는데, 이곳은 남산과 한강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 명소이자 수령 100년 넘은 느티나무도 자리한다. 또 유관순 열사가 잠들어 있는 이태원과 가깝고, 추모비와 잘 관리한 추모식수를 통해 열사의 얼을 기릴 수 있는 곳이다.

위치 용산구 녹사평대로40다길 33


#2

잘 봐! 해방촌 시작이다

서울미래유산, 한신옹기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오는 투박하고 정겨운 항아리가 옛 미군 부대 외벽 을 따라 쌓여 있다. 이천에서 직접 들여오는 질 좋은 옹기 항아리를 비롯해 다양한 생활 도자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해방촌의 시작을 알리는 이곳은 1959년부터 지금까지 한자리를 지켜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항아 리집으로 알려져 있다

위치 용산구 신흥로 7

사진발 잘 받는 슈퍼, 찰리스그로서리

이태원만큼이나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해방촌에 위치한 이색 식료품점. 다국적 식료품과 식재료는 물론 비건을 위한 제품과 와인, 커피, 간단한 스낵도 판매한다.

인스타그램 @charlisgrocery.hbc
위치 용산구 신흥로2길 7 1층

효리의 선택, 힐즈앤유로파

제주도에 사는 이효리가 서울을 즐기는 예능 <서울체크 인>에 소개한 곳으로 커피와 와인, 칵테일까지 취향에 따 라 즐길 수 있다. 이곳의 자랑인 크림 캐러멜 푸딩은 놓치 지 말 것.

인스타그램 @hillsandeuropa
위치 용산구 신흥로 35 2층

먹으며 세계 여행, 모로코코 카페

이국적 인테리어와 정통 모로칸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 호 불호 없는 당근 샐러드부터 양고기에 대한 선입견을 날려 버리는 양고기 타진이 추천 메뉴.

인스타그램 @morocococafe
위치 용산구 신흥로 34


#3

흥이 나는 신개념 시장

먹고, 입고, 즐기는 신흥시장

과거 해방촌 사람들의 먹거리와 생활용품을 책임지는 시장이자 해방촌 니트 산업의 중심지였다. 오랜 시간 자리를 지킨 횟집부터 청년 예술가의 공방, 인기 카페가 가득 한 해방촌의 대표 명소. 시장 내 시설물 환경 개선을 완료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위치 용산구 신흥로 95-9

전문가가 찍어주는 흐놀다 사진관

‘무엇인가를 몹시 그리워하며 동경하다’라는 뜻의 상호처럼 사진관을 찾은 손님에게 추억을 선물하는 곳. 가족이나 친구, 반려동물과 인생 사진을 찍는 즐거움을 경험해보자

인스타그램 @hnolda_hbc
위치 용산구 소월로20길 36

놓치면 아쉬워요

전망대 덱

전망 좋기로 유명한 해방촌의 카페나 식당도 훌륭하지만, 해방촌오거리 윗길인 소월로 가을단풍길을 따라 백범김구광장 방향으로 5분 정도 걷다 보면 그야말로 남산 아래 서울이 한눈에 담기는 전망 덱을 만날 수 있다.

용산02번 마을버스

1호선 남영역을 출발해 4호선 숙대입구역, 6호선 녹사평역까지 지하철 3개 노선은 물론, 해방촌 언덕과 골목을 샅샅이 누빌 수 있는 최적의 교통수단. 주차하기 어려운 지역인 만큼 해방촌을 방문할 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해방촌에서 힐링하기

남산을 내 품 안에, 쉘터 서울점

감히 해방촌 최고의 N서울타워 뷰 맛집이라 할 수 있는 카페. 매일 굽는 쿠키는 물론 해방프레소, 쉘터 소금커피 등 메뉴 모두 일품이다. 유명 캠퍼 ‘지쁘’가 운영해 일상과 캠핑에 어울리는 의류와 용품도 구매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shelterseoul
위치 용산구 신흥로11길 49-12 3층

하늘 아래 첫 교회, 해방교회

6·25전쟁 직후 북한의 종교 탄압을 피해 월남한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형성된 해방촌 마을에서 1947년 천막을 얻어 남산 자락에 교회를 세웠다. 이후 ‘해방예배당’으로도 불렸다.

위치 용산구 소월로20길 43

서울에서 가장 높은 식물집, 그린그라피제이

해방촌 꼭대기에 자리 잡은 꽃과 나무로 가득 찬 작업실 겸 매장. 매장 안팎으로 울창하게 자란 초록이들 덕분에 동네 주민과 이곳을 찾는 방문객에게 휴식과 위로를 선사한다.

인스타그램 @greengraphy_j
위치 용산구 소월로20길 55 1층

등록문화재 제674호, 해병대사령부초대교회

6·25전쟁 당시 해병대사령부에서 1959년 건립한 교회로, 우리나라 군에 남아 있는 교회 중 가장 오래된 곳이다. 현재는 해방촌 군인아파트 내부에 자리하고 있다

위치 용산구 용산동2가 2-18

#5

역사의 흔적을 따라서

옛 숭실학교 터, 해방타워

평양에서 개교한 숭실학교는 6·25전쟁 이후 이곳 해방촌에 터를 잡았다. 일제강점기 경성호국신사가 있던 이곳은 숭실학교, 정일학원, 센테니얼 크리스천 스쿨에 이어 현재는 미네르바 스쿨 기숙사와 넓은 옥상 카페 ‘눕’이 자리한다.

위치 용산구 신흥로26길 20

후암동 터줏대감, 한마음 책 대여점

이곳을 지키는 할아버지도, 함께하는 고양이 도 쌓여 있는 오래된 책만큼이나 어린 시절 추억을 소환하는 마법 같은 곳. 지금도 이곳을 찾는 이들을 위해 신간 만화책을 구비하고 있으며, 올해로 28년째 문을 여는 만큼 근처 보성고·용산고를 다녔던 단골들이 자녀들과 함께 안부차 들르기도 한다고.

위치 용산구 신흥로 131

서울 시내 주택가 첫 경사형 승강기, 후암동108계단

후암동 종점에서 마을버스를 내리면 쉽게 만날 수 있는 이 계단은 일제강점기 언덕 위에 자리한 경성호국신사로 이어지는 진입로였다. 지금은 지역 주민과 방문객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1~4층에서 타고 내릴 수 있는 승 강기가 설치되어 있다.

위치 용산구 용산동2가 1-1342

김시웅 사진 김연제, 양성모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