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에는 도심속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캠핑장이 여섯 곳 있다.
집과 가까운 캠핑장에서 싱글운 봄을 만끽해보자.
아이가 있는 가족에게 제격노을공원 가족 캠핑장
노을공원 가족 캠핑장은 2010년 5월 개장한 뒤 해마다 5만여 명이 찾는 인기 높은 장소다. 마포구 월드컵공원 안에 위치하며 천연 잔디 캠핑장(3만520m2)으로 1면당 화덕과 야외 테이블이 구비돼 있고, 음수대(4개), 화장실(3개), 샤워실(4개)을 갖추는 등 가족 단위 이용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특히 총 152면 중 102면에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전기 시설(600W)을 설치해 간단한 전기용품도 사용할 수 있다. 노을공원에는 캠핑뿐 아니라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공원 내에 파크골프장이 있어 골프를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생태 교육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다. 7월 여름방학 기간에는 캠핑과 함께 즐기는 별 관측 프로그램 ‘노을 별빛 캠프’를 운영하며, 반딧불이생태관, 노을여가센터, 누에생태체험장이 지척에 있어 캠핑과 파크골프 그리고 생태 교육 프로그램을 하루에 체험할 수 있다. 캠핑장 예약은 매월 15일 오후 2시 월드컵공원 홈페이지에서 다음 달분을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단체는 캠핑장 이용료가 30% 할인된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하늘의 별과 도심 야경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곳.
파크골프장도 즐겨보세요
월드컵공원에 조성한 파크골프장에서 파크골프를 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다. 파크골프는 파크(park)와 골프(golf)의 합성어로, 원과 같은 소규모 녹지 공간에서 남녀노소, 장애인, 비장애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일반 골프와 규칙은 같으나 골프채와 공이 다르다. 노을공원 잔디광장(2만2000m2)에 위치하며, 전반 9홀, 후반 9홀 총 18홀로 구성되었다. 매주 월요일은 휴장하며, 이용료는 18홀 기준으로 어른 4,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2,000원이다.
힐링캠프를 원한다면!초안산공원 캠핑장
162만m2의 우거진 숲과 도심 내 보기 드문 자연환경 속에 조성한 초안산공원 캠핑장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접근성이다. 지하철 1호선 녹천역에서 불과 150m 떨어져 있어 자가용 없이도 캠핑 장비를 들고 방문할 수 있다. 또 초안산(해발 114m)의 생생한 자연과 산세를 배경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것 역시 장점 중 하나다. 기존 경사 지형을 이용한 테라스 캠핑존(6면), 너른 초지와 실개천이 있는 파크캠핑존(29면), 숲속 낭만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힐링캠핑존(16면), 영·유아를 둔 가족을 위한 캐빈하우스(3동) 등 4개 공간에 캠핑존 54면과 주차장 78면을 갖추었다. 화장실, 샤워장, 세척장, 매점 같은 기본 시설은 물론 야외 스파, 어린이 이용객을 위한 아름드리 목백합나무로 만든 트리 하우스와 소규모 놀이터 등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한 부대시설을 마련해 이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트레킹 코스가 있고 편의 시설을 잘 갖추어 한적하게 즐길 수 있다. 부모를 모시고 가도 부담없는 곳.
젊음을 만끽할 수 있는 곳한강공원 난지캠핑장
천연 잔디 야구장, 물놀이장, 생태 공원, 유람선, 요트장, 하늘공원, 노을공원(조각공원)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곳. 텐트를 이용하지 않고 점심 혹은 저녁 식사 등 간단한 취사와 바비큐 파티를 하는 피크닉형과 텐트를 치거나 임대 텐트를 예약한 후 야영하는 숙영자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숙영자형은 예약 후 이용해야 하지만, 피크닉형은 예약 없이 당일 방문으로 이용 할 수 있으며, 당일 입장권 구매 후 텐트 설치 없이 캠핑장 내 피크닉 지역을 이용하면 된다. 식수대, 샤워실, 화장실 등 각종 편의 시설과 함께 피크닉 지역 내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한 90개의 테이블을 갖추어 피크닉부터 캠핑까지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주변에 레저·체육 시설 등을 다양하게 갖춰 젊은 캠퍼가 많이 찾는다.
편리함과 접근성이 최고중랑캠핑숲 가족캠핑장
가족 단위 오토캠핑이 가능한 가족캠프존(3만7,200m²)과 청소년문화존(2만5,300m²), 생태학습존 (4만2,000m²), 숲체험존(7만5,166m²)의 4개 구역으로 구성되었다. 가족캠프존은 47면의 캠핑 사이트가 설치돼 하루 최대 200명 이상 이용할 수 있으며, 캠핑장 내 주차가 가능하다. 각 사이트마다 잔디밭, 바비큐 그릴, 야외 테이블, 전원 공급 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다. 다양한 연령대의 가족이 여러 가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어린이 물놀이장, 야외 스파, 다목적 잔디 광장, 어린이 놀이터부터 수변 카페, 운동기구, 전망 덱 및 쉼터까지 갖추었다. 청소년문화존에는 260석 규모의 독서실과 밴드 및 댄스 동아리방, 청소년 커뮤니티 센터 등이 있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캠핑장. 아름다운 조경으로 연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곳.
캠핑 장비 없어도 캠핑이 가능한 곳강동 그린웨이 가족 캠핑장
캠핑장 인근에 허브천문공원과 길동생태공원이 위치해 캠핑 외에도 허브와 생태를 탐구할 수 있다. 자가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과 텐트·매트를 대여해 캠핑을 즐기는 가족 캠핑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오토캠핑장은 텐트 옆에 주차가 가능하다. 기본적인 식수대, 식기 세척실, 화장실부터 샤워실, 매점 등의 편의 시설과 쉼터, 다목적 운동장, 산책로 등이 잘 조성되어 자연 속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특히 연결선만 준비하면 무료로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강동 그린웨이 가족 캠핑장은 피크닉장과 바비큐장이 따로 없어 모든 취사는 텐트 옆에서만 가능하며, 간단한 바비큐 그릴과 숯 등은 매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파라솔 대여도 가능하다. 매월 5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달분 인터넷 예약이 가능하며, 예약 후 48시간 이내에 결제하지 않으면 예약이 자동 취소된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대여 텐트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 초보 캠퍼가 편리하게 체험 가능한 시설을 갖춘 캠핑장.
가볍게 떠나서 완벽하게 즐기는서울대공원 캠핑장
서울대공원 캠핑장에는 150동의 텐트 외에 샤워실, 음수대, 운동장, 놀이터, 대피소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캠핑장 내 매점에서는 각종 캠핑용품과 먹거리, 숯불구이를 할 수 있는 화로대를 숯과 함께 패키지로 대여할 수 있다. 밥을 지을 수 있는 조리 도구만 배낭에 넣고 가벼운 맘으로 캠핑장을 찾을 수 있다. 또 텐트 150동 전체를 방염 텐트로 설치하고, 공중화장실에 비상벨 시스템을 설치해 안전한 캠핑 환경을 갖추었다. 지하철 4호선 사당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대표적 자연 친화 공간인 서울대공원 캠핑장의 텐트 예약은 사용 당일 오전 12시까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이용일 기준 1일 최대 2동까지 예약할 수 있다. 인터넷 예약 시스템을 통해 매달 15일 오후 2시부터 다음 달 예약을 선착순으로 받는다.
캠핑전문가의 추천포인트!
몸도 마음도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 아이스박스에 먹을 것만 가지고 가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가성비 갑! 서울 폐교 가족캠핑장
서울 폐교 가족 캠핑장은 도농 상생 협력과 시민이 도시를 벗어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이다. 공기가 맑고 깨끗한 농촌 지역에 위치한 서울시 가족 캠핑장은 4인 가족이 1박 2일에 2만5,300원으로 텐트·테이블·화덕 등 야영 필수품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yeyak.seoul.go.kr)을 통해 매달 10일부터 다음 달분 신청이 가능하다. 상세한 이용 안내는 서울시 가족 캠핑장 블로그(blog.naver.com/seoul_cam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캠핑장마다 예약 시간이 다르니 참고할 것.
횡성 별빛마을 캠핑장
포천 자연마을 캠핑장
제천 하늘뜨레 캠핑장
철원 평화마을 캠핑장
함평 나비마을 캠핑장
서천 금빛노을 캠핑장
글 이선민사진 홍하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