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는 사시사철 신나는 행사들이 열려 시민들을 집 밖으로 이끈다. 서울광장이나 청계광장, 종로 거리, 한강 인근 등을 지나며 한번쯤은 흥겨운 잔치의 소용돌이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오다가다 함께하는 것도 뜻밖의 재미가 있지만 올해에는 시기별 행사를 꼼꼼히 챙겨 축제의 진면목을 여실히 느껴보자.
벚꽃축제
해마다 벚꽃이 만개하는 4월이 되 면 서울 곳곳에서 벚꽃축제가 열린다. 벚꽃 명소로 유명한 여의도는 축제 기간 동안 부분적으로 교통이 통제되기도 한다.
연등회
부처님오신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행사로, 각양각색의 화 려한 전통 등 행렬이 장관을 이룬다.
서울드럼페스티벌
1999년부터 매해 열리고 있는 세계적인 타악 축제로,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고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강몽땅 페스티벌
2013년부터 열린 대한민국 최대의 강변 문화축제로, 한강사업본부와 시민기획단이 함께 만든 크고 작은 프로그램이 시민들에게 한강의 행복을 몽땅 선사한다.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전 세계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대한민국의 대 표적인 만화·애니메이션 축제다.
서울억새축제
빼놓을 수 없는 가을 축제로, 마포구 하늘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축제기간 에는 다양한 체험과 공연이 마련되 며, 야간 조명 점등으로 시민들에게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서울세계불꽃축제
‘불꽃을 통한 희망 나눔’이라는 슬로건 아래 2000년부터 시작된 서울의 대표 문화 행사로, 세계 여러 나라 불꽃 팀이 참가해 해마다 규모가 커지고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아리랑페스티벌
2012년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 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그 이듬해부터 시작된 국내 최초 민간 재원 중심의 문화예술 공공축제다.
서울문화의 밤
서울의 대표 여름 야간 축제로, 서 울광장에서 텐트를 치고 도심 캠핑을 즐기는 프로그램이 이색적이다. 북 콘서트와 광장 시네마 등 다채로운 부대 프로그램도 흥미롭다.
서울빛초롱축제
서울 청계광장에서부터 수표교 일대까지 약 1.2km의 청계천 물길 위에 서 펼쳐지는 대표적인 야간 빛 축제. 겨울밤을 밝히는 시민들의 소원등 풍경이 이채롭다.
서울김장문화제
한국의 김장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한편, 나눔의 의미를 되 새기는 다양한 행사도 마련된다.
서울사진축제
매년 11월이면 2011년부터 지정된 ‘사 진의 달’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시내 공·사립 미술관, 갤러리 등에서 사진축제가열린다. 지난해에는 광복 70주년을 기념 하기 위해 500여 장의 사진으로 되새기 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밖에 즐길 만한 서울 문화행사
정리 김승희 사진 서울시 문화예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