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고사리손 잡고 놀러 가요! 서울형 키즈카페

고사리손 잡고 놀러 가요! 서울형 키즈카페>
2024.07

생활

탄생 응원

고사리손 잡고 놀러 가요! 서울형 키즈카페

음성·문자 지원

야외 활동이 어려워지는 한여름. 아이들과 더 즐겁고 더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찾아보자.

시립 뚝섬 자벌레점의 외관

시립 뚝섬 자벌레점의 외관.

‘서울형 키즈카페’는 2022년 5월 종로점 1호 개관 이후 현재 서울 전역에 74개소가 운영 중이다. 아이들이 날씨나 환경의 제약 없이 충분히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인 서울형 키즈카페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지난 5월 16일, 뚝섬한강공원의 복합 문화 공간 ‘자벌레’ 2층에 개관한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뚝섬 자벌레점’(일명 ‘꿈틀나루’)을 찾아 더 즐겁고 더 안전하며 전문성까지 갖춘 키즈카페를 만나보았다.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행복한 키즈카페

서울형 키즈카페는 동적이고 안전한 놀이기구를 설치해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공간이다. 아동 1인당 최소 7㎡ 공간을 확보하고, 보육 교사의 의무 배치를 통해 보호자가 안심하고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이용 요금이 5,000원대(아동 1인 + 보호자)로 저렴해서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 보호자를 동반한 0~6세의 영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뚝섬 자벌레점 기준으로 화~금요일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회차당 120분씩 총 3회, 토·일요일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총 5회 운영한다. 개인뿐 아니라 어린이집 등의 단체 역시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

한강공원 최초의 서울형 키즈카페, 시립 뚝섬 자벌레점

한강 전망 햇살 맛집인 뚝섬 자벌레점은 역대 최대 규모, 새로운 디자인으로 아이들을 반기고 있다. 이곳의 실내 놀이기구는 한강을 테마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 빛이 쏟아지는 널찍한 실내에 들어서면 아이들의 기분이 한껏 부푼다. 물고기를 잡는 낚시터와 볼풀 수영장, 미끄럼틀은 언제나 인기 만점! 그중 그물망에 올라 배를 몰아볼 수 있는 ‘모험의 배, 나루호’는 가장 인기 있다.평일은 하루 3회, 주말은 총 5회 운영되는 키즈카페 ‘시립 뚝섬 자벌레점’에는 하루 종일 놀아도 아쉬운 놀거리가 가득하다.

+ 한강이야기 전시관

자양역에서 바로 연결되는 자벌레 1층의 한강이야기전시관에서 한강과 우리 역사 이야기를 보고 즐기며 놀 수 있다. 아이는 물론 어른도 흥미로운 전시를 놓치지 말 것. 1층에는 카페와 라운지가 있어 편안한 휴식도 가능하다.

+ 한강이야기 라운지

아이와 보호자 모두 부담 없이 독서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 편안한 의자와 아늑한 독서 공간, 하루 종일 머물고 싶은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 아이들 책을 따로 모아둔 코너도 있어 차분히 책을 읽으며 놀기 좋다.

+ 뚝섬 한강공원

키즈카페를 나오면 놀거리가 더 많다. 바로 앞에는 거대한 해치 인형과 함께하는 포토 존이 꾸며져 있고, 10월까지 이어지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와 한강 수영장, 드넓은 수변 광장 그리고 밤 9시까지 운영하는 음악 분수도 유명한 볼거리다.

한강을 모티브로 꾸민 키즈카페 전경

한강을 모티브로 꾸민 키즈카페 전경.

모험의 배, 나루호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강 탐험 배! ‘모험의 배, 나루호’.

꿈틀꿈틀 자벌레 정원

0-2세가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촉감 놀이 공간 ‘꿈틀꿈틀 자벌레 정원’.

독서와 휴식이 가능한 ‘한강이야기라운지’ 전경

독서와 휴식이 가능한 ‘한강이야기라운지’ 전경.

키즈카페 앞에 있는 해치 인형과 포토 존

키즈카페 앞에 있는 해치 인형과 포토 존.

서울형 키즈카페 예약 방법

서울형 키즈카페는 시립, 구립 그리고 민간 인증 키즈카페로 나뉜다. 키즈카페별로 운영 요일이나 운영 시간이 다르므로 이용 전 우리동네키움포털(icare.seoul.go.kr/icare) 내 ‘서울형 키즈카페’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한다. 우리동네키움포털에 들어가면 우리 집과 가까운 서울형 키즈카페를 찾아 원하는 날짜에 예약이 가능하다.

자벌레 캐릭터 ‘꿈트리’ 앞에서 만난 엄마 장보영 씨와 양지호 군

“이제 두 돌 반이 된 아이는 아직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아서 아이와 함께 놀 수 있는 곳을 열심히 찾아다니고 있어요. 서울형 키즈카페가 있다는 걸 알고 얼른 신청했어요. 주말에는 공연 예매만큼 힘들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방학 전 평일은 아직 여유가 있어 도전할 만하네요. 키즈카페 예약 시간 전후로도 시원하게 놀거리가 많아서 자주 찾을 것 같아요.”

- 자벌레 캐릭터 ‘꿈트리’ 앞에서 만난 엄마 장보영 씨와 양지호 군

QR코드

시립 키즈카페 외 서울형 키즈카페 정보는 오른쪽 QR코드를 참고하세요

서울 속 서울형 키즈카페(시립)

역대 최고 저출생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요즘, 아이와 보호자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시립 서울형 키즈카페를 소개한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서울시가 직접(또는 지원해) 조성하고 운영하는 시설로, 서울시민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뚝섬 자벌레점

가장 최근 개관한 서울형 키즈카페. 한강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놀이 공간 역시 한강과 관련된 테마로 꾸몄다. 키즈카페 외에도 주변에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많아 하루 코스로 다녀올 것을 추천한다.

주소 광진구 강변북로 2202 2층 꿈틀나루
운영일 화~일요일(월요일 휴관)

서울특별시 제1호 시립 서울형 키즈카페

서울장난감도서관,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등이 한자리에 모여 있는 진정한 가족 공간이다. 서울특별시 제1호 시립 서울형 키즈카페의 장점은 키즈카페 이외에도 공간별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서울가족플라자 1층에는 서울엄마아빠VIP존 3·4호가 있어 아이와 함께하는 공간은 물론, 보호자가 오롯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주소 동작구 노량진로 10 서울가족플라자 지하 2층
운영일 화~일요일(월요일과 명절 및 공휴일, 근로자의 날 휴관)

목동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 키즈카페와 달리 목동점은 미디어 놀이터다. 초등학교 6학년까지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 점핑 질주, 콩콩 모험, 환상의 벽 등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 놀이터를 갖췄다.

주소 양천구 안양천로 1131 지식산업센터 2층(목동)
운영일 월~토요일(일요일과 명절 및 공휴일 휴관)

박혜숙 사진 박준석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