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20.06 다음으로

옛 난지도 민간 기록물 수집 공모전 (6.5~7.17)

2020년 서울 청년월세지원

2020년 서울 청년월세지원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높은 주거비 부담을 완화해 삶의 질을 높이고 삶의 선택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청년월세 지원을 새롭게 시작한다. 지원대상은 공고일(6월 16일) 기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 1인가구 5000명으로, 오는 6월 16일(화) 오전 9시부터 6월 29일(월) 오후 6시까지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자 선정은 임차보증금과 차량 시가 표준액을 합산한 금액이 낮은 순으로 선발하며, 월 20만원의 월세를 최대 10개월까지 생애 1회 지원한다. 세부 내용은 향후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일부 조정될 수 있으니 공고문을 꼭 확인해야 한다.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상담센터(02-2133-1337~9)나 다산콜센터 120에 문의하면 된다.

‘서울북스타트’ 본격 시행

‘서울북스타트’ 본격 시행



모든 시민이 태어나면서부터 책과 도서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서울북스타트’는 서울도서관이 주관하고, 서울 시내 구립도서관이 시행하는 사회적 육아 지원 프로그램이다. 책 꾸러미 배부, 책 놀이활동 프로그램, 육아 동아리 등 크게 세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서울시에 주소지를 둔 영유아와 양육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책 꾸러미’는 자치구에 따라 18개월 이하 또는 35개월까지의 영유아에게 배부하며, 배부처와 지참 서류는 자치구별로 다르기 때문에 자치구별 문의처로 확인해야 한다.

전국 최초 건설노동자 사회보험료·유급휴가 지원

서울시가 2018년 국민연금법 개정의 제도적 미비점을 손질하고, 20% 초반대에 그치는 건설노동자의 사회보험 가입률을 대폭 끌어올리기 위해 전국 최초로 노동자 임금에서 공제됐던 사회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 부담분 7.8%를 전액 지원한다. 이로써 최대 28% 임금 인상 효과가 건설노동자 개인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병물 아리수로 ‘탈(脫)플라스틱 혁신’ 시행

병물 아리수로 ‘탈(脫)플라스틱 혁신’ 시행병물 아리수로 ‘탈(脫)플라스틱 혁신’ 시행



서울시가 단수나 긴급 재난 시를 대비해 비축·공급하는 ‘병물 아리수’의 재활용률을 극대화하고자 환경오염 없는 생분해성 페트병으로 전환하는 ‘탈(脫)플라스틱 혁신’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1단계로 ‘무(無)라벨 병물 아리수’를 5월부터 전면도입했다. 2단계로 하반기에 90%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생분해성 소재를 사용한 ‘생분해성 병물 아리수’를 시범으로 선보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