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20.05 다음으로

서울, 표준에 대한 세계의 물음에 답하다! 글로벌 서밋 2020 (6.1~6.5)

더욱 편리해진 ‘출생축하용품’ 신청

더욱 편리해진 ‘출생축하용품’ 신청



서울시가 출생 가정에 지원하는 10만원 상당의 ‘출생축하용품’ 신청이 올해는 더욱 편리해지고, 선택권도 폭넓어졌다. 신청 기간을 출생 후에서 출생 예정일 50일 전으로 확대하고, 기존대로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해도 되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출생신고를 할 때 같이 신청할 수도 있다. 육아용품도 기존 51종에서 86종으로 늘렸다. 신청 자격은 서울시 자치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아이와 동일 세대에 거주 중인 보호자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출생 축하용품 지원사업 고객센터(1644-5399)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의하면 된다.

한부모가정에 ‘육아용품·예방접종비’ 지원

자녀를 출산한 한부모가정(미혼 한부모가정)은 서울시가 지원하는 110만원 상당의 육아용품 꾸러미 ‘꿈틀박스’와 24만원 상당의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를 신청할 수 있다. ‘꿈틀박스’는 올해 지원 대상 기준을 확대해 기존 ‘서울시 거주, 출산 6개월 이내, 기준중위소득 72%’에서 ‘출산 12개월 이내, 한부모’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로 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는 ‘서울시 거주, 출산 6개월 이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2인 가구 기준 299만1980원)’의 미혼 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자녀 1인당 최대 24만원씩 지원한다. 신청은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seoulhanbumo.or.kr) 또는 전화(02-861-3013)를 통해 할 수 있다.

보일러 교체·신규 설치 시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 시행

서울 지역 각 가정에서 앞으로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 1종 친환경 보일러로만 교체하거나 신규로 설치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를 위반하는 보일러 제조·판매·시공업체에 대해 단속을 실시한다.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적을 뿐 아니라 열 효율이 높아 연간 약 13만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보조금은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 시 일반에 20만원, 저소득층에 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주택·건물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선착순 접수
서울시는 2020년 주택·건물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설치 신청을 선착순으로 접수받는다. 서울시가 지원하는 보조금은 kW당 주택형(1~3kW)은 70만원, 건물형(3kW 이상)은 80만원이다. 설치를 원하는 시민은 서울시가 올해 보급 사업을 위해 공고한 15개 업체 중 한 곳을 선택해 직접 유선으로 신청하면 되며, 예산 소진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자세한 사업내용과 보급 업체에 대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의 공고 또는 햇빛지도(solarmap.seoul.go.kr)의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운전면허 자진 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확대

‘운전면허 자진 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확대



서울시는 운전면허 자진 반납 어르신을 위한 교통카드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특히 지난해 운전면허 자진 반납 후 교통카드 지원 신청을 했으나 예산 부족으로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어르신 5900여 명에 대해 올해 5월 초순까지 모두 교통카드를 지급함으로써 자진 반납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나갈 예정이다. 2020년 신규 운전면허 자진 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에 따라 관할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어르신은 반납과 동시에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