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서울페이
잘생겼다
내일연구소
서울명소
서울탐험
서울트렌드
청년
50+
맛집
입력검색 취소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18.05 다음으로

매주 일요일은 세종대로로! 차 없는 거리에서 즐기는 도심 소풍

세종대로

지난 4월 15일부터 광화문 삼거리에서 세종대로 사거리 방향 550m를 매주 일요일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2013년부터 매월 첫 번째·세 번째 주에 운영하던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를 올해부터 매주 일요일로 확대 운영하는 것. 차량 통제 시간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변경했다. 세종대로 곳곳에서는 몸과 마음을 편히 쉬도록 쉼터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캠핑 텐트나 에어 베드 등에 누워 도심 속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또 노트북을 사용하는 공간과 작은 서가도 마련해 사무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는 커다란 노천카페로도 이용 가능하다. 시민이 돗자리나 원터치 텐트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시민 피크닉 공간’, 버스킹 공연과 아이들과 즐길 수 있는 놀이 체험, 스포츠 지도사의 지도 아래 뉴 스포츠 종목을 체험할 수 있는 ‘찾아가는 체육관’도 운영한다.
문의 보행정책과 02-2133-2429, 120, 교통정보센터 topis.seoul.go.kr, 모바일 웹 m.topis.seoul.go.kr, 차 없는 거리 seoul.go.kr/story/walk/

돈의문 일대 역사와 문화 담은 돈의문전시관 개관

돈의문 전시관

서울역사박물관이 돈의문 박물관마을 내 ‘돈의문전시관’을 개관했다. 서울시가 조선 시대 한옥과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 근대 건물 총 30여 채를 리모델링해 도시 재생 방식으로 조성한 역사 문화 마을로, 도시 재생 박물관 역할을 수행한다. 3동의 전시실과 1동의 교육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굴 조사한 옛 경희궁 궁장(담장) 유적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유적전시실을 새로 짓고, 이조순대국 건물은 교육관으로 바꾸었다. 오는 6월부터 돈의문 일대의 역사 문화와 관련한 교육 강좌, 주변에 위치한 경교장·딜쿠샤·홍난파가옥 등 역사 유적을 탐방하는 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관람료는 무료다.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은 휴관.
문의 서울역사박물관 02-724-0271, museum.seoul.kr

안전디딤돌 앱으로 쉽고 빠르게 대피소 찾는다

안전디딤돌

대표적 재난 안전 포털 앱 ‘안전디딤돌’은 재난 발생 시 또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재난 안전 정보를 제공한다. 긴급 재난 문자, 재난 뉴스 및 재난 신고, 민방위 대피소 등 위치와 기타 정보를 이 앱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진 등 재난 유형별 국민 행동 요령은 통신이 두절되어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다.
문의 민방위담당관 02-2133-4509

‘시내버스 음식물 반입 금지’ 세부 기준 마련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의 일부 개정으로 지난 1월부터 음식물 반입이 제한된 서울 시내버스가 세부 기준을 마련해 운전자 교육과 홍보에 나섰다. 시내버스에 가지고 탈 수 없는 음식물의 구체적 기준을 요구하는 시민과 운전자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고, 시내버스 운전자가 공통 기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가벼운 충격으로 내용물이 흐르거나 샐 수 있는 음식물이나 포장하지 않아 차 안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을 승객이 들고 탈 경우 운전자는 승차 거부를 할 수 있다. 반면 종이 상자 등으로 포장한 음식물, 뚜껑을 닫은 플라스틱병 등에 담긴 음료, 밀폐형 텀블러 등에 담긴 음식물, 비닐봉지 등에 담긴 채소 등 식재료는 가지고 탈 수 있다.
문의 버스정책과 02-2133-2287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개최(2018.5.17.~23.)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 포스터


국내외의 다양한 환경영화를 상영함으로써 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생활 속 녹색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제15회 서울환경영화제>를 개최합니다.

* 행사기간: 2018. 5. 17.(목)~ 23.(수) 7일 간
* 장      소: 서울극장, 세운상가 일대(부대행사 진행)
* 주요내용: 19개국 56편의 환경 관련 작품 상영
* 티켓구매: 일반 5000원, 단체(10인 이상) 2500원
  - 인터넷예매 및 현장예매 가능
* 프로그램 및 상영시간표 : www.seff.kr

서울책방

  • "함께 만들고, 함께 잘살고, 함께 행복한" 131개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의 종합백서이다. △경제중심지역 △산업·상업지역 △역사·문화지역 △주거지역 4개 유형으로 나눠 사업별 추진 배경과 과정, 주요사업 내용 등을 소개하고 있다. 9,0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 <1904, 입체사진으로 본 서울풍경> 2018.2.23.~4.8의 전시도록입니다. 1904년에 제작된 입체사진을 통하여 서울을 봅니다. 이 입체사진들은 조선왕조 수도 한양의 아름답고 오래된 경관을 배경으로 대한제국의 자주적 근대화를 향한 역동적인 움직임을 담고 있습니다. 입체사진의 서울 속으로 들어가 생생한 과거의 풍경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14,000원
  • 서울문화마당 제13권 <서울의 야구>는 모화관에서 고척돔까지 이어지는 100여년 서울 야구 역사의 흔적을 되짚어 보는 책입니다. 미국인 선교사로부터 처음 야구를 배운 인사동, 최초의 야구 경기가 펼쳐졌던 훈련원, 일본인 팀과 승부를 겨루었던 용산, 동대문야구장, 잠실운동장, 우리나라 최초 돔구장 고척돔에 이르기까지 서울 야구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0,000원
  • 시민청 서울책방 서울시청 지하 1층 시민청에 자리한 서울책방은 서울 관련 도서를 판매하는 책방. 서울시 간행물을 비롯하여 서울 여행, 서울문화에 관한 다양한 책자들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찾아오시는 길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4번 출구,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1번 출구
  • 운영시간 연중 09:00~21:00 (1월1일, 설날과 추석 당일 휴관)
  • 문의 시민청 ‘서울책방’(02-739-7033), 온라인 서점(store.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