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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서울 생활 백서

기획 · 서울 생활 정보

친절한 서울 생활 백서
2020.03

시민의 생활 속 복잡한 문제들을 상담하고 해결해주는
서울의 다양한 서비스 모음.

인공지능 상담사 편

행정 정보는 ‘서울톡’
‘서울톡’은 각종 시정 문의를 24시간 답변해주는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Chatbot) 서비스입니다. 서울시의 행정 정보는 다산콜센터 120과 더불어 서울톡 챗봇에게 간편하게 물어보세요.
  • 접속 방법 카카오톡 친구 검색 ▶ ‘서울톡’ 친구 추가 및 채팅
  • 이용 방법 채팅창 하단의 ‘챗봇에게 메시지 보내기’ 난에 직접 질문을 입력하거나 채팅창에서 제공하는 메뉴에서 선택
  • 주요 서비스
    • 8대 분야 행정 정보 332종(현장 민원 접수 포함)
    • • 교통 : 불법 주정차, 자동차 등록, 대중교통, 따릉이 등
    • • 행정 : 증명 서류, 여권 발급, 세금 납부, 부서·기관 안내 등
    • • 복지 : 임신, 영유아, 아동,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 지원 정보
    • • 환경 : 미세먼지, 주거 환경, 쓰레기 수거, 태양열, 에너지 등
    • • 경제 : 사업자 등록, 일자리, 제로페이, 친환경 농장 신청 등
    • ※ 불법 주정차 신고, 공사장 소음 등 46종은 현장 민원 접수 가능
  • 기타 기능 개별 운영하는 다양한 챗봇(녹색교통 챗봇, 서울관광 챗봇, 상권분석 챗봇 등)과 연계해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편리하게 이용 가능
  • 운영 시간 365일 24시간
  • 문의 다산콜센터 120

마을 상담사 편

세무 상담은 ‘마을세무사’
서울시 마을세무사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민이 생활 세금 문제가 있거나 과세 불복 관련 비용이 부담되는 경우, 시민에게 무료로 세무 상담과 권리 구제를 지원합니다.
  • 운영 방법 공익 활동에 대한 재능 기부 의사가 있는 세무사와 마을(洞)을 연결해 자치구 동별 마을세무사 지정
  • 지원 서비스 세무 상담(국세·지방세)과 불복 청구 지원(1000만원 미만의 지방세에 한함)
  • 이용 방법
    • • 세무 상담 : 해당 동주민센터에 비치된 마을세무사 연락처와 시·구·동 홈페이지에 게시된 마을세무사를 확인해 상담 신청 후
      전화로 상담 진행
    • • 불복 청구 지원 : 이의신청·심사청구 등 불복 청구 요청 시 신청서 작성 등 지원
  • 홈페이지 news.seoul.go.kr/gov/towntaxoffice(지역별 마을세무사 확인)
  • 문의 다산콜센터 120, 02-2133-3354~5(서울시 세제과)

노무 상담은 ‘마을노무사’
30인 미만 사업장의 사업주가 노동법 관련 지식이 부족해 과태료를 내는 피해를 보지 않도록 서울시 마을노무사가 직접 찾아가 무료 노무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 지원 서비스
    • • 채용·임금 계약 관련 서류 컨설팅 : 근로계약서, 임금대장 등 필수 서류 작성 지원
    • • 노무관리 방법 안내 : 임금, 휴게 시간, 법정휴일 등 관리 방법 안내
    • • 노무 상담 : 기타 사업주 및 사업장에 필요한 맞춤형 일대일 전화 상담
  • 신청 자격 30인 미만 노동자를 고용한 서울 시내 사업장 사업주
  • 신청 방법
    • 컨설팅 신청서 작성 및 신청 서류 구비 ▶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에게 메일(nodong@seoul.go.kr) 또는 팩스(02-2133-0710)로
      신청하거나 방문 접수
  • 신청 서류 news.seoul.go.kr/economy/certified_labor(다운로드)
  • 문의 02-2133-5425(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

법률 상담은 ‘마을변호사’
서울시 마을변호사는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접하는 법률문제를 쉽고 편리하게 상의하고, 법률적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을(洞)마다 연결된 우리 동네 변호사입니다.
  • 운영 방법 공익 활동에 관심 있는 변호사와 마을(洞)을 일대일로 연결해 자치구별 동주민센터에 마을변호사 2명씩 배정
  • 지원 서비스 무료 법률 상담(단순 진정이나 민원성 상담 제외)
  • 이용 방법
    • 동별 마을변호사 상담일 확인(서울시 법무행정서비스 홈페이지) ▶ 동주민센터 상담 접수(방문 또는 전화)
      ▶ 상담일에 마을변호사가 전화로 상담 실시
  • 홈페이지 legal.seoul.go.kr(서울시 법무행정서비스) ※ 우리 동네 정기 상담일 확인 가능
  • 문의 02-2133-6713(서울시 법률지원담당관)

※ 상기 3개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 대면 상담을 전화 상담으로 대체합니다.

정리 전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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