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취향의 발견

인터뷰 · 탐방 · 취향의 발견

철공소와 창작촌 사이 매력 만점 문래동
2019.04

아이콘

철공소와 창작촌 사이
매력 만점 문래동

문래동은 철공소와 창작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곳이다.
독특하면서도 아기자기한 거리 모습만큼 개성 있는 장소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폐공장 노출 콘크리트의 매력

러스트 베이커리

러스트 베이커리

러스트 베이커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바로 주방이다. 매일 아침 직접 빵을 굽는 러스트 베이커리는 주문대에서는 물론, 밖에서도 유리창을 통해 주방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어 ‘믿고 먹을 수 있겠다’는 인상을 준다. 매장 내부는 유리천장을 통해 햇살이 쏟아져 들어오는 1층과 삐거덕거리는 마룻바닥 소리가 매력적인 2층으로 구성돼 있다. 폐공장을 리모델링했다는 이곳은 거친 콘크리트벽면과 노출된 마감재 등이 특징이다. 매장에 있는 페이스트리와 크루아상, 앙버터, 프레첼 등은 고소하고 달콤한 향으로, 유리 진열대 속 케이크는 어여쁜 모습으로 방문객들을 유혹한다. 주말에는 방문객이 많은 대신 빵과 케이크 종류가 훨씬 다양해진다고 하니 과감하게 주말에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러스트 베이커리

주소
영등포구 경인로79길 15
문의문의
070-8805-0815






잠든 톱니바퀴에 생명력을 불어넣다

올드문래

올드문래

입구 쪽 대기 장소부터 독특한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올드문래는 최문정 대표의 노력이 담긴 곳이다. 오랫동안 비어 있던 철공소를 목수이자 재생 건축가인 최문정 대표가 지금의 모습으로 탈바꿈시킨 것. 내·외부 곳곳이 목재와 철재로 어우러진 이곳은 풍기는 분위기마저 특별하다.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거대한 톱니바퀴 장식물과 소품으로 활용된 각종 공구는 언뜻 차가운 느낌을 주지만, 함께 배치한 식물들과 서적, 액자 등의 예술품이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이곳은 카페 겸 수제 맥주 전문점으로, 특히 맥주 애호가들의 성지로 꼽힌다. 10여 종의 국내외 수제 맥주와 다양한 병맥주를 즐길 수 있고, 각자의 기호에 따라 골라 먹을 수 있는 다양한 플래터 메뉴도 만날 수 있다 .

올드문래

주소
영등포구 도림로 433-6
문의문의
02-6326-4336






문래동 주민들의 변함없는 쉼터

신흥상회

신흥상회

문래창작촌 골목 입구에는 아는 사람만 간다는 숨은 맛집이 있다. 슈퍼마켓인지 식당인지 아리송한 신흥상회다. 어떤 이는 식료품이나 생필품을 사기 위해 들르기도 하지만, 이웃과 맛집 탐방가들은 이곳의 대표 메뉴 ‘콩나물라면’을 먹기 위해 찾는다. 일반 라면에 콩나물과 대파가 듬뿍 들어간 덕에 과음한 다음 날 해장메뉴로 으뜸이다. 가격이 몇 년째 2500원이지만, 이웃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면 가격을 선뜻 올리기 어렵다는 것이 사장님의 설명이다. 500원을 추가하면 달걀도 넣어주며,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면 여름 한정 메뉴인 팥빙수도 판매한다고.참고로 사장님 혼자 가게를 보는 날이 많아 손님이 있을 경우 전화 응대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자.

신흥상회

주소
영등포구 도림로126길 1
문의문의
02-2676-4458






천장에 떨어지는 빗소리가 운치 있는 곳

비닐하우스

비닐하우스

철공소 골목 사이에 자리한 비닐하우스. 붉은 색감의 철제 뼈대에 벽부터 천장까지 반투명 플라스틱(폴리카보네이트)을 덧대어 이름 그대로 비닐하우스의 느낌을 살렸다. 비 오는 날 방문하면 천장으로 떨어지는 빗방울을 바라볼 수 있고, 투둑투둑 빗소리가 매장 안의 음악과 자연스레 어우러지며 운치를 자아낸다. 내부에는 바 형태의 긴 테이블과 철제 의자가 가지런히 놓여 있어 왠지 모를 세련된 이미지를 풍기는 동시에 편의점에서 볼 법한 빨간 플라스틱 의자와 테이블 세트가 정겨운 느낌을 준다. 평일에는 오후 6시부터 영업을 시작해 주로 와인, 칵테일 등을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주말에는 낮 시간대에 문을 열어 커피와 음료 등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비닐하우스

주소
영등포구 도림로128가길 13-8
문의문의
02-322-2514

소셜 속 문래동

거리에서 발견하는

문래동 예술 작품

다양한 창작자들이 모여 있는 동네인 만큼
거리에서 특별한 작품을 쉽게 볼 수 있다.
SNS로 살펴보는 문래동 모습.

문래캠퍼스

태양슈퍼

문래창작촌




청년 예술가를 위한 장, 문래예술공장 서울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문래예술공장은 문래창작촌의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한 공간이다. 극장, 전시장, 세미나실 등 다양한 공간 대관은 물론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 사업까지 펼치고 있다. 문래창작촌 예술가와 서울시 청년 예술가를 위한 지원 사업을 안내한다.

주소
영등포구 경인로88길 5-4
문의문의
02-2676-4300, mullae@sfac.or.kr
대관 신청대관 신청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sfac.or.kr) 내 통합대관시스템에서 가능
공식 카페
최신 정보는 문래예술공장 카페(cafe.naver.com/mullaeartspace)에서 확인 가능






문래창작촌 지원 사업 MEET

1. 문래창작촌 지원 사업 MEET

대상
문래창작촌에 거점을 두고 활동 중인 예술가, 기획자 등 작가
일정
4월 중 공모 진행 예정,4월 말 대상자 선정 및 발표 예정




서울청년예술단×문래예술공장

2. 서울청년예술단×문래예술공장

대상
서울에서 활동하는 39세 이하의 청년 예술가
일정
4월 중 공모 진행 예정, 5월 중 대상자 선정 및 발표 예정

이선사진정원균, 문래예술공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