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취향의 발견

인터뷰 · 탐방 · 취향의 발견

이맛 따라 여름 보양식
2018.08

아이콘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평소보다 피로가 쉽게 쌓이거나
식욕이 줄어들고 기력마저 없다면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닭고기를 먹어보자.

삼계탕이 차지하던 보양식 왕좌를 넘보는 다양한 닭 요리를 소개한다.
입맛 따라 고르는 여름 보양식.



닭개장

닭한마리

다양한 메뉴를 착한 가격에 맛볼 수 있어 늦은 점심시간까지 손님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얼큰하고 든든한 새빨간 맛유닭스토리

2012년 신촌역 3번 출구 인근에 문을 연 ‘유닭스토리’. 이곳 입구에는 수많은 연예인의 방문 인증 사진이 붙어 있다. 연예인 단골집으로 통하는 곳이지만, 인근 대학생 들에게도 그에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오랜 시간 사랑받는 비결은 푸짐한 양에 비해 저렴한 가격, 일명 가성비 덕분. 특히 육개장을 응용한 닭개장은 닭고기에 고사리, 대파 등을 곁들어 매콤하면서도 개운한 맛이 나 여름철 기력 보충 메뉴로 인기가 높다고. 뜨거우면서 맵기까지 한 닭개장의 경우, 체내에 축적된 불필요한 땀을 배출하는 효과가 뛰어나 닭개장 한 그릇이면 더위에 지친 몸이 한결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을 듯. 국내산 닭만 사용한다는 점도 신뢰감을 높인다.

주소
서대문구 신촌호 105-5
문의문의
02-6012-9563

닭개장, 또 어디가 있을까?

경희네닭개장강동구 올림픽로 92길 11

수현닭개장전문관악구 신사로 110

닭곰탕

황평집

따끈따끈한 국물에 닭고기가 한가득 든 닭곰탕은 가벼운 안주로도 인기가 좋다.

맑은국물이 품은 깊은맛황평집

닭곰탕 맛집으로 방송에 몇 차례 등장하며 을지로 일대는 물론 서울, 나아가 전국적으로도 유명 닭곰탕 전문점 반열에 오른 ‘황평집’. 이곳은 최근까지도 촬영 문의가 쇄도할 만큼 뜨거운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40년 이상 닭과 관련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이곳은 닭곰탕뿐 아니라 닭내장탕, 닭전골, 닭무침, 닭찜 등 닭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을 총망라한다. 푹 곤 닭을 건져 살코기를 발라낸 후 파, 다진 마늘, 소금 등을 넣고 한소끔 끓이면 투명한 듯 맑은 국물에서 특유의 깊은 맛이 난다. 기호에 따라 다대기나 다진 마늘 등을 첨가해 먹을 수도 있다. 인현지하쇼핑센터 5번 출구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주소
중구 마른내로 74
문의문의
02-2266-6875

닭곰탕, 또 어디가 있을까?

경희궁닭곰탕종로구 새문안로 3길 36

진미닭곰탕영등포구 영등포로 42길 10

초계탕

평래옥

살얼음을 동동 띄워 시원한 초계탕. 평래옥의 여름철 대표 메뉴다.

1950년부터 시작된 전통의 맛평래옥

북한 함경도와 평안도 지역에서 즐겨 먹은 음식으로 알려진 초계탕. 이는 식초의 ‘초’와 평안도 방언으로 겨자를 일컫는 ‘계’의 합성어로, 차갑게 식힌 닭 육수에 메밀면을 비롯해 배추와 무, 배 등을 넣고 식초, 겨자 등으로 간을 한 것이 특징이다. 보양식이 대부분 뜨거운 데 비해 초계탕은 살얼음을 띄워 시원하게 먹기 때문에 무더위를 이겨내는 여름 별미로 알려졌다. ‘평래옥’은 1950년부터 초계탕을 비롯해 새콤한 닭무침, 평양냉면 등 북한 지역 음식을 소개해왔다. 그중 초계탕은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먹을 정도로 여름철에 특히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점심과 저녁 사이 휴식 시간에는 잠시 문을 닫으니 시간을 확인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중구 마른내로 21-1
문의문의
02-2267-5892

초계탕, 또 어디가 있을까?

평양초계탕막국수은평구 북한산로 281-15

담쟁이용산구 한강대로 76길 11-8

닭한마리

명동닭한마리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맛집으로 통하는 시조명동닭한마리. 매장 입구에 일본어, 중국어 등으로도 설명되어 있다.

닭 한 마리의 깔끔한 맛시조명동닭한마리

수많은 사람이 오고 가는 동대문종합시장 한쪽 어귀는 닭한마리 골목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하다. 길게는 30년 이상 한자리를 지키며 닭 요리를 푸짐하게 내어주는 골목 안 상점들은 닭고기를 찍어 먹는 소스와 육수 등에 저마다 비법을 담아 손님을 맞고 있다. 이 중 외국인도 많이 찾는다는 ‘시조명동닭한마리’는 커다란 양푼에 닭 한 마리가 통째로 나와 눈앞에서 부위별로 잘라주는 모습이 재미를 더하는 곳. 닭이 푹 익을 동안에는 매장에서 직접 만든 가래떡을 먼저 육수에 익혀 먹을 수 있다. 매운 다대기와 끓인 간장, 식초와 겨자 등을 기호에 맞게 조절해 나만의 양념장을 제조하는 것도 특징.

주소
종로구 종로40가길 10
문의문의
02-2275-3125

닭한마리, 또 어디가 있을까?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종로구 종로 40가길 18

장원닭한마리송파구 풍성로 25길 7

소셜 속 여름 보양식

올여름 보양식은 너로 정했어!

더운 여름, 원기를 회복하기 위해 챙겨 먹는 보양식. 여러분의 복날맞이 보양식은 무엇인가요?

소셜보양식1

소셜보양식2

소셜보양식3

소셜보양식4

제민주사진 홍하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