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
2018.03

생활

서울 청년

청년·신혼부부 지원 정보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

아이콘

N포 세대로 불리는 이 시대 청년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은
청년들이 존재 자체로 행복할 수 있도록 주택, 출산, 보육, 육아까지
적극적으로 청년의 편이 되어준다.

집이 없다고 사랑까지 없을쏜가!
청년&신혼부부 주택 편

청년과 신혼부부 모두 행복한 행복주택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이 공급된다. 구로구 항동, 송파구 거여동, 중구 만리동 등에 2467호가 지어지는데, 국고 지원 평형이 상향(45㎡→60㎡)됨에 따라 공급면적도 최대 50~60㎡(기존 49㎡)으로 확대해 청년뿐만 아니라 신혼부부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신청 공고는 3월 중에 SH공사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문의문의
SH공사 콜센터 1600-3456

서울형 주택바우처

가구 수에 따라 월세 금액을 차등 지원하는 정책. 매월 임대료 보조금을 지원하는데, 1인 가구는 5만 원이 기준이며 1인당 5,000원씩 보조금이 높아진다. 6인 이상 가구는 7만5,000원을 보조해준다. 지원기준 문의 및 신청은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다.

문의문의
서울시 주택정책과 02-2133-7029

신혼부부 위한 임차 보증금 지원

신혼부부들의 주택 구입시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출금리 완화와 소득수준 조정이 상반기에 이뤄진다. 세대당 최대 2억 원(임차보증금의 90%이내)까지 최장 6년간 1.2%의 이차보전을 통해 저리로 대출해주는 신혼부부 임차 보증금 지원을 한다. 장기안심주택의 경우 소득기준을 기존 도시근로자 월 평균 소득 70%(월 337만 원)에서 100%(월 482만 원)이하로 완화하고, 보증금 지원금액(무이자 대출)도 최대 4,5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상향한다. 또한 전세임대주택 지원금액을 8,500만원에서 1억2000만원으로 확대한다.

문의문의
SH공사 콜센터 1600-3456

엄마도 아이도 모두 행복해요
행복한 출산 편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

아이를 낳은 후에는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데, 산후조리원 비용이 만만치 않다. 하지만 걱정 말자. ‘국민행복카드’에서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진료비를 지원해준다. 대상은 건강보험 가입자(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인된 지원 신청자로 임신부 1인당 50만 원, 다태아 임신부는 70만 원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다.

문의문의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홈페이지홈페이지
www.childcare.go.kr

찾아가는 산후조리 서비스

저출산 시대에 출산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 도우미 건강관리사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산후조리서비스를 7월부터 시행한다. 출산 후 산후조리도우미 건강관리사 파견을 희망하는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문의문의
서울시 건강증진과 02-2133-7577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직장에서 겪는 어려움부터 육아까지 전문가가 상담해주고 어려움을 해결해준다. 직장맘의 세 가지 고충(직장, 가족 관계, 개인) 종합 상담은 물론 공인노무사가 출산휴가· 육아휴직 사용 방법, 직장 내 처우 법적 대응 방법까지 상담해준다.

문의문의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 02-335-0101
문의문의
금천 직장맘지원센터 02-852-0102
문의문의
은평 직장맘지원센터 02-308-1220

난임 부부 의료비 지원

일정 소득 계층 이하 난임 부부를 위해 체외수정이나 인공수정 등에 필요한 시술비를 지원한다. 대상은 법적 혼인 상태인 부부로, 접수일 현재 만 44세 이하이며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150% 이하인 여성이다.

문의문의
주소지 보건소, 다산콜센터 120

다둥이 행복카드

다자녀 가정의 양육비를 지원해주는 카드. 외식부터 쇼핑, 교육, 문화, 주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2자녀 이상 가정 중 막내가 13세 이하인 가정이 대상이다.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우리카드 고객센터 1588-9955
홈페이지홈페이지
seouli.bccard.com

우리 아이, 온 마을이 함께 키워요
보육 지원 편

우리동네 보육반장

아이의 어린이집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동네 가까운 곳에 엄마를 위한 커뮤니티는 없는지 등 궁금한 것이 많은 초보 엄마라면 ‘우리동네 보육반장’에게 물어보자. 미취학 아동에 대한 깨알 같은육아 정보를 제공하고 육아 상담까지 해준다. 다산콜센터로 전화 상담을 하거나,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에서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검색한다.

문의문의
다산콜센터 120
홈페이지홈페이지
iseoul.seoul.go.kr

시간제 보육 지원

전업주부가 급하게 어린아이를 몇 시간 동안 맡기고 싶을 때, 직장 때문에 아이를 부탁할 곳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생후 6~36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대상이며, 금액은 시간당 4,000원이다.

문의문의
각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홈페이지
iseoul.seoul.go.kr

아이 믿고 맡기는 국공립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 방법은 타 지역과 동일하게 보건복지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을 이용하면 된다. 서울시 보육포털 입소 대기 시스템이 보건복지부 시스템과 통합 되었다.

문의문의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홈페이지홈페이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www.childcare.go.kr

친구 같은 아빠가 되고 싶다면 주목!
아빠 육아 편

아이와 함께하는 요리 교실

요리하는 섹쉬한 남자에서 요리하는 멋진 아빠로~아이와 함께 요리를 해 볼 수 있는 요리교실이 지자체마다 열리고 있어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등록을 하면 된다. 아이에게 점수를 따고 요리도 배우는 일석이조의 기회, 놓치지 말자.

문의문의
각 자치구 홈페이지

아이조아 아빠교실

2014년에 처음 시행한 ‘아이조아 아빠교실’은 인기 만점 프로그램이다. 전문가에게 육아 정보를 배울 수 있는 ‘강의형 아빠교실’과 가정에서 아빠와 아이가 쉽게 할 수 있는 신체 놀이, 관계 증진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체험형 놀이교실’로 구성된다. 강의형 아빠교실은 영·유아 자녀를 둔 아빠의 역할과 가족 관계, 영·유아의 존중과 권리, 연령에 따른 발달 및 영·유아 지도법, 상호작용 방법 등 양육과 관련 있는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한다. 체험형 놀이교실은 집에서 아빠와 아이가 쉽게 할 수 있는 신체 놀이, 관계 증진 놀이 등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다. 아빠와 아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평일 저녁 시간과 토요일을 이용해 90분 내외로 열린다.

문의문의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02-772-9812

가정 연계 놀이 활동 지원

아이는 자꾸 놀아달라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놀이를 해야 할지 아빠는 난감하다. 이럴 때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개발한 월령별 놀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보자. 생후 4개월부터 36개월까지 월령별 특징과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네 가지 놀이가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만 다운로드하면 당신은 베스트 프렌디(친구와 아빠의 합성어)!

문의문의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02-772-9812

독자에게 물었다
결혼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서울사랑> 독자와 <싱글즈> 독자 500여 명에게 물었다.(2018.2.27~3.6)

Q. 결혼, 이래서 어렵다 (1순위 선택)

결혼, 이래서 어렵다

Q. 출산, 이래서 어렵다 (1순위 선택)

출산, 이래서 어렵다

Q. 결혼과 출산, 가장 필요한 조건은? (세 가지 복수 선택)

결혼과 출산, 가장 필요한 조건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