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손쉽게, 손안에 서울

손쉽게, 손안에 서울>
2018.01

생활

스마트 서울

모바일 서울

손쉽게, 손안에 서울

아이콘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횟수와 시간이 점점 늘고 있다.

모바일 서비스로 접근 불가능한 것을 찾기 힘들 정도.
서울시 역시 문화, 환경, 교통, 생활 등 다방면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과 소통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서울시 대표 앱

손안에서울

손안에서울

모바일 서울

지난 2013년 출시한 서울시의 대표 앱으로, 시민이 모바일을 통해 시정에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다. 출시 이후 개편을 거쳐 생활 맞춤형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다. 모바일서울 앱은 시정 소식은 물론 다양한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데, 특히 버스·지하철 도착, 미세먼지 상태,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 시민 참여 행사 신청 등 일상에서 유용한 정보를 앱을 통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모바일서울’ 검색 후 무료 다운로드, 홈페이지(m.seoul.go.kr)로도 접속 가능
문의문의
02-120, 정보기획담당관 02-2133-2951

서울을 더욱 풍성하게 누리는 비법

손안에서울

서울을 가지세요

서울시 행정 서비스 종합 안내 홈페이지. 시민의 행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가 있지만 무엇이 있는지 몰라서, 혹은 이용하기 번거로워 누리지 못한 시민에게 유용한 사이트다. 나에게 꼭 맞는 혜택을 찾고자 할 때 이용해 보자. have.seoul.go.kr

손안에서울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관련 소식과 정보는 물론, 서울 시민의 다양한 이야기를 어디서나 바로 전하고, 만들고, 공유하며 즐기는 ‘디지털 놀이터’. 기사, 사진, 영상, 웹툰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시민이 직접 올릴 수 있는 참여 공간이 마련 돼 있다. mediahub.seoul.go.kr

손안에서울

서울시민카드

모바일 통합 바코드 하나로 186개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앱을 통해 공공시설 출입, 도서 대출, 장난감 등 용품 대여, 공연 예매와 결제도 할 수 있다. 현재 서울도서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세종문화회관, DDP 등 79개소 이상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특징
•공공시설 위치와 운영 정보 검색
•도서관 반납 예정일, 회원 만료일, 할인 쿠폰 만료일 등 개인별 푸시 알림
•세종문화회관 공연·전시, 서울연극협회 소속 극단의 일부 연극 할인
•식당, 의원, 안경점 등 주변 업체의 할인과 우대 혜택 제공

이용 방법
서울시민카드 앱 다운로드 → 본인 인증 및 약관 동의 → 통합 바코드 발급
문의문의
자치행정과 02- 2133-5848

광장에서의 소통, 온라인에서도 할까요?

손안에서울

민주주의 서울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는 시민이 제안하고 결정해서 서울시와 함께 실행하는 곳. 즉 시민의 소중한 제안 하나하나가 서울시를 만들어가며, 시민의 권한을 더욱 강화하는 플랫폼이다. ‘시민제안’을 통해 ‘자유제안’과 ‘마을제안’을 할 수 있으며, 채택된 제안 중 실행할 것은 시민 토론과 투표를 통해 결정한다.

이용 방법
홈페이지(democracy.seoul.go.kr) 접속  → 회원 가입(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라면 동일한 아이디로 로그인. 네이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 계정으로도 로그인 가능)
문의문의
사회혁신담당관 02-2133-6323

손안에서울

엠보팅

서울시 모바일투표 앱 엠보팅(mVoting)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실시간 투표로 빠르게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서비스다. 주요 기능은 서울시에서 시민에게 정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정책투표’와 시민끼리 묻고 답하는 ‘일반투표’로 나뉜다. 투표를 비공개로 하거나 특정인을 대상으로 할 수 있으므로 설문, 의견 수렴, 만족도 및 선호도 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용 방법
①‘엠보팅’ 앱 또는 홈페이지(mvoting.seoul.go.kr) 접속 ②회원 가입: 전화번호 또는 SNS 계정 이용(비회원도 투표 참여 가능)
문의문의
정보기획담당관 02-2133-2949

손안에서울

응답소

서울시의 모든 민원과 제안을 통합·관리하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시민이 인터넷, 모바일, SNS, 전화로 신청한 모든 민원과 제안을 업무 분야와 상관없이 접수해 가장 빠른 방법으로 처리한 후 결과를 알려준다.

이용 방법
홈페이지(eungdapso.seoul.go.kr) 접속 → 신청(시민) → 즉시 답변 또는 처리 부서 지정(응답소) → 담당자 처리(처리부서) → 처리 결과 알림(응답소) ※운영 시간 외(주말, 공휴일 포함) 신청한민원과 제안은 평일 운영 시간에 접수
문의문의
시민봉사담당관 02-2133-7930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 생활

손안에서울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교통법규 위반 및 생활 불편 사항을 보다 쉽게 신고·접수할 수 있는 스마트불편신고 앱. 불법주정차 등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사진으로 찍어 요건에 맞게 신고하면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불필요한 언쟁을 줄이고, 신속하게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앱 화면은 크게 ‘불법 주정차 및 전용차로 위반 신고’와 ‘생활 불편 신고’로 나뉘며 위반 행위별(보도 위·횡단보도·교차로·전용차로)로 관련 사진을 눌러 선택할 수 있다.

손안에서울

스마트서울맵

서울시와 시민이 한층 더 밀접해지는 생활 정보 제공 서비스. 서울 곳곳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는 물론 무더위 쉼터, 홍수 대피소 등 시즌별로 알아두면 유용한 행정 정보, 서울와이파이, 착한가게, 안심 먹거리, 장애인 편의 시설, 화장실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시설 정보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보는 지도 화면을 ‘내 지도’에 저장할 수 있고 SNS로 공유도 가능하다. 시민 누구나 지도를 만들고 서로 공유하는 ‘시민 참여형 지도 태깅’ 서비스도 제공한다.

손안에서울

공공서비스예약

서울시의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검색·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시 산하기관, 자치구의 체육 시설, 시설 대관, 교육, 문화 행사, 진료 등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다. 홈페이지(yeyak.seoul.go.kr)에 접속해 희망 지역, 장소 분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택하면 예약 가능하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모바일서울’ 검색 후 무료 다운로드, 홈페이지(m.seoul.go.kr)로도 접속 가능
문의문의
02-120, 정보기획담당관 02-2133-2951

서울 관광객의 필수템

손안에서울

아이 투어 서울

서울시의 공식 관광 정보 앱으로, 2009년 출시 이후 서울을 찾는 관광객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관광 명소, 맛집, 숙박, 실시간 교통 정보, 축제·행사 등 서울을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를 풍부하게 담았다.

서비스 특징
•분야별로 ‘서울의 최고’를 뽑은 리스트
•여행 전문가가 엄선한 추천 코스와 특화 관광 안내
•서울을 경험한 관광객의 솔직한 리뷰 제공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일본어 등 5개 언어로 서비스 제공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i Tour Seoul’ 검색 후 무료 다운로드
문의문의
관광사업과 2133-2784

손안에서울

VISIT SEOUL

서울시 공식 관광 정보 홈페이지(visitseoul.net). 서울을 여행할 때 둘러보기 좋은 분야 별 장소 TOP 10, 서울 특화 관광, 한류 관광 등을 소개한다. 공연이나 호텔 예약도 가능 하다. 사이트에서 무료로 가이드북과 지도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실시간 교통 상황 전해주는 나만의 리포터

손안에서울

서울교통포털

서울과 수도권 도시고속도로의 교통 상황 및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경로 탐색) 정보를 지도를 기반으로 제공한다. 또 앱을 통해 나눔카, 자전거, 주차장 등 부가 정보와 CCTV 실시간 영상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i Tour Seoul’ 검색 후 무료 다운로드
문의문의
관광사업과 2133-2784

손안에서울

서울대중교통

서울시 교통정보과에서 제공하는 대중교통 안내 앱. 서울시의 버스(마을버스 포함)와 지하철의 실시간 도착 정보를 제공한다. 버스 정보를 ‘즐겨찾기’ 하면 검색 없이 바로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 지하철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손안에서울

서울주차정보

서울 시내 공영 주차장과 민영 주차장의 위치는 물론 요금, 운영 시간 등 운영 정보를 제공한다. 시스템을 구축한 시영 주차장의 경우 실시간으로 주차가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다. GPS 기능을 통해 사용자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주차장 검색도 가능하다.

서울에는 이런 앱도 있어요!

서울시는 현재 시와 산하기관 (투자·출연 기관)과 관련 있는 공공앱 40개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앱을 소개한다.

120다산콜센터

다산콜센터의 다양한 상담 채널 (전화, 문자, 채팅, 영상, 5개국 외국어 전화 상담)

120영상상담

청각 언어 장애인을 위한 120다산콜센터 수화 상담 서비스

서울시세금납부(STAX)

지방세, 상하수도 요금 등의 납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금 납부 서비스

놀토서울

청소년 놀토 프로그램 소개와 신청 서비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온라인 강좌 학습, 기관 프로그램 정보 등 다양한 맞춤형 학습 콘텐츠 제공

라이브서울

주요 시정 생방송과 생활·문화·시정 정보 영상 제공 서비스

MySeoul

외국인 주민에게 서울 생활에 필요한 행정, 생활, 육아, 취업 등 정보 제공 서비스(11개 언어)

서울일자리 모바일앱

구인·구직자에게 스마트폰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채용 정보 및 인재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각 앱은 앱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

안송연

댓글쓰기

스마트 서울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