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서울페이
잘생겼다
내일연구소
서울명소
서울탐험
서울트렌드
청년
50+
맛집
입력검색 취소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기획 · 서울 활용 백서

사람과 동물이 모두 행복한 서울
2018.01

아이콘

지난 10월,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동물 보호와 입양 등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개장

서울시 반려 인구 1,000만 명 시대, 동물로 인한 갖가지 사회문제와 요구사항은 늘어나는데, 막상 시민이 동물을 관리하면서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은 부족한 실정이다. 서울시는 시민이 반려동물을 바르게 기르고 적정하게 보호하며, 사람과 동물이 모두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차별화 한 동물 복지를 꿈꿔왔다. 실제 서울시가 2016년 서울연구원을 통해 동물 보호 공공시설을 도입할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3%가 시의 적극적 역할을 원했고, 반려동물을 기르지 않는 시민의 91.5%도 동물 복지 지원 시설 설립에 긍정적 의견을 밝혔다. 2017년 4월부터 시민 단체, 동물 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TF팀을 꾸려 총 8회에 걸쳐 동물 진료, 교육, 입양 등 ‘최초’라는 이름표를 단 동물 시설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논의를 지속해왔다. 2017년 10월 말 문을 연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는 앞으로 시민의 동물 보호 활동을 돕고, 동물 정책을 개발하는 등 동물 보호 복지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Q&A

Q. 무엇을 하는 곳인가?

각 자치구에서 구조한 유기 동물을 치료∙보호하며, 사망∙입원∙구금 등 보호자의 사정으로 반려동물이 장기간 방치된 경우 해당 동물을 긴급 구조해 보호 조치한다. 또 동물 보호 교육 및 홍보, 시민 활동가 양성 등 유기 동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Q. 입양 절차는 어떻게 되나?

동물 입양을 원하는 시민은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카페(cafe.naver.com/seoulanimalcare)를 통해 입양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입양 상담과 교육 등을 받은 후 동물을 입양할 수 있다.

Q. 누가 이용할 수 있나?

반려동물의 보호자 및 동물 복지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문의문의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02-2124-2839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에서 입양을 기다리는 동물들

두부

이름 두부
품종 터키시앙고라
성별 암컷
추정 나이 3세

나비

이름 나비
품종 히말라얀
성별 수컷
추정 나이 1세

두치

이름 두치
품종 시추
성별 수컷
추정 나이 3세

룰루

이름 룰루
품종 푸들
성별 암컷
추정 나이 2세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의 입양 대기 동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인터넷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양 대기 동물은 예약 가족의 방문 상담 후 첫 만남이 가능하다.

안송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