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22.08 다음으로

2022년 노동아카데미 찾아가는 교육 신청을 받습니다(신청:~8.26.까지)

2022년 노동아카데미 찾아가는 교육 신청을 받습니다(신청:~8.26.까지)

뜨거운 여름철 오존 주의

뜨거운 여름철 오존 주의



서울시는 여름철을 맞아 고농도 오존에 대비하고 있다. 뜨거운 여름철에 빈번하게 고농도 오존이 생성되는 만큼 미세먼지와 달리 눈에 보이지 않고, 마스크로도 막을 수 없는 오존 피해를 막기 위해선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오존 농도 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오존 농도 정보는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누리집(cleanair.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농도 오존(예보 ‘나쁨’ 이상 및 경보 발령)에 대한 정보는 휴대폰 문자로 신청해 수신할 수 있다.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본격 오픈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본격 오픈



서울시는 카페와 식당에서 음료나 음식을 주문하지 않아도 텀블러 등 개인 컵을 지참하면 무료로 식수를 제공하는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뚜레쥬르·커피니·감성커피 등 9개 카페 프랜차이즈의 734개 매장과 분식·국밥집 등 음식점 216개 매장, 기타 67개소까지 총 1017개 매장이 참여한다. 오아시스 서울 프로젝트 참여 매장은 8월 31일까지 계속 모집한다.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2차 모집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 2차 모집



서울시가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2차 모집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청년들이 별도의 교통카드 발급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교통카드로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 조건과 신청 편의를 대폭 개선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6개 카드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2차 모집 지원 대상은 유사 사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만 19~24세의 서울 청년으로, 8월 31일까지 서울시 청년 정책 종합 플랫폼 ‘청년몽땅정보통(youth.seoul.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청년 일자리 매칭 강화 전담 창구 개소

청년 일자리 매칭 강화 전담 창구 개소



서울시는 청년들의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하기 위해 장교동 청년일자리센터에 청년 일자리 매칭 강화 전담 창구를 설치하고 첫 상담을 시작했다. 이번에 개소한 전담 창구에서는 기존 청년일자리센터에서 수행하는 구인·구직 상담 및 알선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구인 기업 및 청년 구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모집해 맞춤형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길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는 전화(02-731-9591~6) 또는 전담 창구 홈페이지(jobmatchseoul.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용산정비창, 미래 新중심지 국제업무지구로 재탄생

용산정비창, 미래 新중심지 국제업무지구로 재탄생



서울시가 용산정비창 일대 약 50만m²에 대한 개발 청사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구상’을 발표했다. 용산정비창에 미래 도시 키워드를 담아 글로벌 도시 경쟁력과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미래 신(新)중심지로서의 국제업무지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용산정비창 부지는 서울 한복판에 여의도공원의 2배, 서울광장의 40배에 달하는 규모로 자리한 금싸라기 땅이지만, 도시 개발 사업이 최종 무산된 이후 청사진 부재 등으로 10년째 방치돼왔다.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도시 개발 구역 지정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하반기 기반 시설 착공, 2025년 앵커 부지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K-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할 특수 효과·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K-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할 특수 효과·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서울시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진 K-콘텐츠의 위상에 걸맞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 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다양한 콘텐츠 기업 현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 운영,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까지 지원한다. 교육 기간은 12월 16일까지다. 관련 지원사업 안내는 서울시 누리집과 상상Biz 플랫폼(www.sangsangjo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상상Biz 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

종합병원 증축 시 용적률 최대 120% 완화

서울시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중요성이 더욱 커진 감염병 전담 병상과 산모·어린이·장애인 의료 시설 같은 공공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종합병원 증축시 용적률을 현행 대비 120%까지 완화한다. 필요한 경우 지구 단위 계획을 통해 건폐율과 높이 완화까지도 검토한다. 완화한 용적률의 절반은 지역에 부족한 의료 시설이나 감염병 전담 병상 같은 공공 의료 시설로 확보하고, 감염병 위기 등 재난 상황 시 우선적으로 동원한다. 서울시는 기존 종합병원의 증축을 도시계획적으로 전폭 지원하면서 공공 의료 인프라를 신속하게 확충한다는 목표다.

추석 귀향 대비 자동차 무상 점검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에서는 추석 귀향 차량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석 귀향 대비 자동차 무상 점검 행사’를 서울시조합 산하 21개 구지회별로 실시한다. 전화(02-861-8264~6) 또는 홈페이지(www.carposseoul.com)로 문의하면 된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