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메뉴닫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20.09 다음으로

‘코로나19 긴급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 운영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장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피해를 입은 직장맘의 고충 및 고용 위기를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코로나19 긴급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을 운영해 직장맘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각 센터 별로 1명의 공인노무사를 직장맘노동권리구제단에 배치하고, 노동권 침해 상황에 직장맘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 코칭부터 밀착 지원, 근로자와 사용자 간 조정 역할 수행까지 원스톱 전담 지원한다. 상담 문의는 각 직장맘지원센터(동부권02-335-0101, 서남권 02-852-0102, 서북권 02-308-1220)로 하면 된다.

‘소상공인-사회적경제 협업 프로젝트’ 시작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영세 소상공인들이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소상공인-사회적경제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최대 100개의 협업체를 지원한다. 협업체당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해 뒷받침한다. 또 자치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지역 지원 기관(사회적경제 조직)을 선발해 업체 간 협업과 사회적경제 기업 설립 등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 및 추후 지원 일정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sehub.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온라인 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서울문화재단, ‘온라인 미디어 예술 활동’ 지원



서울문화재단은 온라인 미디어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아트 머스트 고 온(Art Must Go On)’에 참여할 예술인과 크리에이터를 8월 31일부터 9월 11일까지 공모한다. 총 200여 팀을 선정하며, 지원 규모는 30억원이다. 연극·무용·음악·전통·다원·시각·문학 등 7개 장르 중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서울 연고의 예술인(단체)과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추후 완성된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통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무료로 공개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sfac.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외국인 주민에게도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서울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에게도 ‘재난 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외국인 등록을 한 지 90일이 넘고,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취업·영리 활동이 가능한 외국인 주민이다. 온라인 접수는 ‘서울시 외국인 주민 재난 긴급생활비지원’ 홈페이지(hfds.seoul.go.kr)에서 8월 31일부터 9월 25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현장 접수는 9월 14일부터 25일까지 외국인 등록 체류지와 거소 신고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고독사 위험 1인 가구에 코로나19 극복 물품 지원

서울시는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고독사 위험 1인 가구에 건강식품 및 생필품 총 2800세트를 지원한다. 지원 물품은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및 회원사, 암젠코리아와의 사회 공헌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긴급 지원으로 마련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서울사회공헌정보센터(02-2021-1761~4)로 문의하면 된다.

일상생활 속 마스크 착용 이벤트

일상생활 속 마스크 착용 이벤트



서울시가 ‘스노우’와 함께 일상생활 속 마스크 착용 이벤트를 9월 2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한다. 스노우앱을 열어 ‘서울시 캠페인 스티커’를 선택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사진을 촬영한 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업로드하고 아래 ‘경품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당첨 상품은 5000원 모바일 문화상품권으로, 총 1000명에게 지급한다. 당첨자는 10월 7일 서울시 ‘내손안에 서울’ 홈페이지(mediahub.seoul.go.kr) 또는 개별 알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상생상담센터’ 운영 시작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시행으로 결혼식을 앞둔 예비 부부와 예식업체 간 위약금 분쟁이 급증함에 따라 서울시는 한국예식업중앙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함께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 상생 방안에 대한 소비자 상담 접수와 안내 및 중재를 위해 설치한 ‘서울상생상담센터’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서울시가 함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해제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상담은 비대면 전화 상담(02-2133-4864·4936)으로 진행되며, 상담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다.

‘제11회 서울교통공사 국제지하철영화제’ 개막

‘제11회 서울교통공사 국제지하철영화제’ 개막



서울교통공사가 (사)서울국제초단편영상제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11회 서울교통공사 국제지하철영화제(SMIFF)’의 본선 경쟁이 9월 17일까지 열린다. 이번 영화제를 위해 총 58개국에서 출품한 1075편의 작품 중 영화 전문가 5인의 심사를 거쳐 55편의 작품이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됐다. 본선 진출작은 서울 지하철 1~8호선 전동차 및 승강장의 행선 안내 게시기에서 상영되며, 영화제 공식 홈페이지(smiff.kr)를 통해서도 감상할 수 있다.

국내 최초 ‘청소년 미디어특화시설’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의 인터뷰 공개

국내 최초 ‘청소년 미디어특화시설’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의 인터뷰 공개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는 개관 20주년을 맞아 ‘스스로넷’에서 활동했던 청소년들의 성장 과정과 성과를 엿볼 수 있는 ‘20pick 인터뷰’를 준비했다. KBS1 <걸어서 세계 속으로>의 임종윤 PD와 JTBC 이윤석 기자 등 20명의 스스로넷 출신 미디어 전문가 인터뷰를 10월 말까지 유튜브 채널 ‘스스로넷TV’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행사

서울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은 추석을 맞아 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행사를 서울시 조합 산하 7개 구 지회별로 실시한다. 이 행사는 9월 6일 용산구를 시작으로 25일까지 이어지며, 오전 10시부터 진행한다. 점검 대상은 비상업용 승용차이며, 점검 내용은 기관(엔진) 및 하체, 윤활유, 냉각수 등 일상 점검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carposseou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서울시 건축상’ 대상 ‘클리오 사옥’

2020년 제38회 서울시 건축상 대상에 ‘클리오 사옥’이 선정되었다. 이 외에 최우수상은 총 5점, 우수상은 일반 건축 11점, 틈새 건축 3점으로 총 14점이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16일 개최 예정인 ‘2020 서울건축문화제’ 개막 행사에서, 수상작 전시는 서울건축문화제 전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건축문화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코로나19 확산 상황 및 방지 대책을 면밀히 검토해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온라인 어린이 건축학교’ 신청 접수

‘온라인 어린이 건축학교’ 신청 접수



‘2020년 서울시 어린이 건축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서울도시건축센터에서 진행하던 오프라인 수업을 올해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시행한다. 수업을 신청하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집으로 교재 키트를 발송해 영상 수업으로 진행한다. 2기 신청기간은 9월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후 4시까지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yeyak.seoul.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제5회 서울우수한옥 인증제’ 신청 접수

‘제5회 서울우수한옥 인증제’ 신청 접수



서울시는 우수한 한옥 건축 환경을 조성하고, 한옥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제5회 서울우수한옥 인증제’를 시행한다. 서울우수한옥 인증제 신청 대상은 2001년 이후에 건축, 대수선(수선 포함), 리모델링한 서울시 내 소재 한옥이다. 제출 서식은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hanok.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 서류는 9월 29일까지 한옥건축자산과에서 접수받는다.

‘제1회 백제 그림 그리기 대회’ 그림 공모

한성백제박물관은 서울의 백제 500년 왕도 역사와 백제의 역사 문화를 함께 기리기 위해 전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백제 그림 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하고 작품을 우편으로 접수받는다. 전국 초등학생이나 동일 연령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응모 기간은 9월 28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baekjemuseum.seoul.g.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착한 배달 앱 ‘제로배달 유니온’ 가맹점 모집

착한 배달 앱 ‘제로배달 유니온’ 가맹점 모집



서울시가 9월에 서비스를 시작하는 ‘착한 수수료’ 배달 앱 ‘제로배달 유니온’에 입점할 가맹점을 모집한다. 대형 배달 플랫폼사가 평균 6~12%의 배달 중개수수료를 부과하는 데 반해 제로배달 유니온은 수수료를 0~2% 이하로 대폭 낮췄다. 서울사랑상품권의 온라인 결제도 도입해 가맹점은 결제 수수료 0%대의 비용 절감 혜택이 있으며, 소비자에게는 상품권 할인 구매와 서비스 초기 배달 주문 시 10% 추가 할인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가맹점 입점은 음식점, 동네 마트 등 배달 가능한 물품을 판매하는 서울 소재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사업자는 ‘제로배달 유니온’ 홈페이지(zeropaydelivery.or.kr)에 접속해 원하는 배달 앱을 선택한 후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가맹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