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홈 문화행사&뉴스 서울 소식

서울 소식

이전으로 2022.01 다음으로

공영 주차장 전기차 충전기 설치

서울시는 시내 주요 공영 주차장에 올 상반기까지 전기차 충전기 592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이번 설치는 자치구가 소유·관리하는 50면 이상의 공영 주차장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시의 재정 지원하에 각 자치구가 공영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 시설 구축을 담당한다. 주요 설치 장소는 문정근린공원 공영 주차장, 수색동 공영 주차장, 홍은2동 제3공영 주차장, 동작동 갯마을 공영 주차장 등을 비롯한 208개소다. 공영 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주차 요금이 1시간 면제된다.

배달라이더 상해보험 시행, 최대 2000만원 보장

배달라이더 상해보험 시행,  최대 2000만원 보장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배달 노동자가 배달 업무 중 사고를 당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플랫폼 배달라이더 서울형 안심상해보험’ 보장을 개시했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배달 수요가 늘어나면서 배달라이더의 교통사고 역시 동반 증가한 것에 대한 지원으로,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배달 노동자의 안전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별도 가입 절차는 없으며, 만 16세 이상 노동자가 플랫폼 앱을 통해 이륜차(오토바이크, 전동 킥보드, 전기자전거, 자전거 등) 또는 도보로 배달 업무 중 사고가 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보장 기간은 2022년 12월 12일 월요일 24시(자정)까지다.

‘서울지갑’, 전세 이사 서류 발급·관리 한 번에!

‘서울지갑’, 전세 이사 서류  발급·관리 한 번에!



전세 이사와 관련한 확정일자 확인, 전입신고, 은행 대출 등에 필요한 행정 서류 발급을 공공 앱 ‘서울지갑’을 통해 시범 운영한다. 2021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서울지갑 앱에서는 행정 서류 6종(부동산 전자계약서, 주민등록등·초본, 건강·장기요양보험 납부확인서(지역·직장 가입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다. 여러 행정기관이 보유한 행정 서류를 위변조가 어려운 블록체인 기반의 서울지갑 앱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지하철 8호선 남위례역 운영 시작

지하철 8호선 남위례역이 지난달 18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남위례역은 기존 복정역과 산성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상 3층 규모로 지은 8호선의 유일한 지상 역이다. 남위례역 운영을 통해 위례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하남시 거주민의 교통 편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최대 여성 창업 지원 ‘스페이스 살림’ 개관

국내 최대 여성 창업 지원 공간으로 여성이 일·가족·생활의 균형을 챙기면서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조성한 ‘스페이스 살림’이 시범 운영을 마치고 2021년 12월 2일 개관했다. 스페이스 살림은 돌봄과 창업 공간이 한곳에 공존하는 장소로, 사무실을 비롯해 스타트업 매장과 제품 홍보관 같은 창업 지원 인프라부터 아동 동반 공유 사무실, 거점형 키움센터, 영유아 돌봄 교실과 같은 돌봄 공간이 한 건물 안에 자리한 것이 특징이다.

광화문광장 온라인 아카이브 사진전

광화문광장 온라인 아카이브 사진전



광화문광장의 다채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광화문광장 온라인 아카이브 사진전>이 ‘광화문 씨의 오늘은 어떤가요?’라는 제목으로 오는 2월 28일까지 광화문광장 누리집(gwanghwamun.seoul.go.kr)에서 열린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아카이브에 소장 중인 기록사진을 비롯해 2019년 광화문광장 SNS 사진 공모전 수상작 등을 전시하며, 각 작품은 4개의 감정 코드로 나눠 분류했다. 비주얼 아티스트 ‘빠키’가 감정을 표현한 이미지를 디자인했으며, 스토리텔링에는 신미나·권대웅·전동균·이혜미 시인이 참여했다.

청년 1인가구의 홀로서기 웹드라마 <1인분 하우스>

청년 1인가구의 홀로서기  웹드라마 1인분 하우스



서울시는 청년 1인가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청년들이 혼자 살면서 겪는 일상 속 다양한 상황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MZ세대에게 친숙한 웹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했다. <1인분 하우스>라는 이름으로 2021년 12월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초 공개한 작품은 1편당 10~12분 내외로 구성되었으며, 총 8부작으로 선보였다. <1인분 하우스>는 대가족 틈에서 독립을 꿈꾸던 대학 신입생 ‘유노을’이 1인 전용 주택 ‘1인분 하우스’에 입주해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청년들을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