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서울은 가을 축제 중! 2022 서울뷰티먼스

서울은 가을 축제 중! 2022 서울뷰티먼스>
2022.10

여행

축제

서울은 가을 축제 중! 2022 서울뷰티먼스

서울 곳곳에서 즐기는 쉼·맛·멋 체험을 통해 서울의 숨은 매력을 발견하자.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K-패션 런웨이,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음악 축제,
감도 높은 서울 디자인의 향연은 10월 한 달간 연이어 펼쳐진다.

2022 서울뷰티먼스 영상 바로보기

오감 만족, 서울의 아름다움 2022 서울뷰티먼스

서울시는 세계적으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K-뷰티 산업을 중심으로 2022년 9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총 34일간 서울 전역에서 다양한 축제를 개최한다. 2022 서울뷰티먼스는 ‘산업에서 여행까지’라는 주제로 서울의 대표 감성 산업 관련 행사들을 연계해 개최하고, 서울의 명소·숙박·맛집·한류·웰니스 등을 융합해 서울만의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도시 축제다. 서울뷰티먼스는 ‘뷰티(Beauty)’의 개념을 화장품·미용 등 단편적 영역에서 확장해 전 세계적으로 호감도 높은 K-컬처와 콘텐츠,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체험과 관광 등 다양한 영역과 융합함으로써 ‘뷰티’ 하면 떠오르는 도시 서울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행사의 시작을 알린 ‘서울뷰티위크’부터 뷰티 산업의 범위를 화장품·이미용 등 전통적인 뷰티 산업은 물론 패션·디자인·관광·미식·문화 전반으로 확장하고, K-팝·K-드라마 등 K-콘텐츠와 관광 등을 융합해 서울의 미(美) 자체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승화시킨다.

취향 저격, 2022 서울뷰티먼스 한눈에 보기

뷰티·패션·디자인 등 다양한 감성 산업과 연계해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한 달 내내 즐길 수 있는 2022 서울뷰티먼스. 축제가 열리는 10월, 아름다운 가을 풍경과 함께 서울의 매력적인 명소와 맛집,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만끽해보자.

2022 서울뷰티먼스 바로가기

서울디자인 2022

서울디자인위크를 비롯해 DDP디자인페어 등 서울의 여러 디자인 축제를 한데 모은 아시아 대표 디자인 산업 전문 마이스(MICE, 기업 회의·포상 관광·컨벤션·전시) 행사가 DDP에서 열린다. 올해는 ‘Beautiful Life: Newance 코로나 이후 새로운 미래’라는 주제로 15일간 열린다. 디자인 전시, 국내외 기업 컨벤션, 국제 콘퍼런스, 디자인 마켓 및 팝업 스토어 등을 만날 수 있다.

일정 10.19~11.2
사이트 seouldesign2022.or.kr

서울디자인 2022 바로가기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노을이 아름다운 노들섬에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기며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음악 축제가 열린다. 4일간 버스킹과 다이나믹듀오·백지영·이석훈·거미·에일리 등 다수의 가수가 출연하는 음악 공연은 물론, 클리오·디어달리아 등 뷰티 브랜드가 참여해 나만의 퍼스널컬러 찾기 같은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뷰티 크리에이터의 라이브 방송과 뷰티 토크 콘서트도 진행한다. 축제 기간중에는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도 열려 노들섬을 더욱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일정 10.13~10.16
사이트 seoulmusicfestival.co.kr

2022 서울뮤직페스티벌 바로가기

2022 반지위크 인 서울

서울시 주얼리 브랜드의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의 주얼리 집합 상업 지역인 종로 및 서순라길 일대와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온라인 몰을 연계해 진행한다. ‘My Beauty, By Jewelry(나의 아름다움, 주얼리로부터!)’라는 주제로 다양한 디자인과 이벤트, 주얼리 런웨이 쇼를 선보이며,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얼리를 구매할 수 있는 행사가 17일간 서순라길에서 펼쳐진다.

일정 10.14~10.30
사이트 jewelryweek.co.kr

2022 반지위크 인 서울 바로가기

2022 테이스트오브서울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자연과 첨단이 어우러진 서울의 미식 축제로, 서울이 글로벌 미식 도시로 자리 잡도록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맛’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행사로, 세빛섬·문화비축기지 등에서 서울만의 다양한 미식의 향연이 펼쳐진다. 미식 전문가가 엄선한 ‘서울 미식 100선’, ‘채식 50선’을 소개하고, 서울 미식 어워드 개최, 로컬 레스토랑이 참여하는 ‘서울 레스토랑 위크’, ‘재래시장과 핫플의 맛있는 만남’, ‘서울 마켓 다이닝 팝업’, 미식과 영화가 만나는 ‘서울 미식 시네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일정 9.30~10.6
사이트 tasteofseoul.visitseoul.net

2022 테이스트오브서울 바로가기

서울패션위크

서울시가 주최하는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이벤트로 뉴욕, 파리, 런던, 밀라노에 이은 세계 5대 패션위크로 도약하기 위해 매 시즌 전략적 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다. 3년 만에 100% 현장 패션쇼로 돌아오는 ‘서울패션위크 2023 S/S’는 DDP를 중심으로 광화문광장, 도화서길을 잇는 서울 도심을 패션으로 수놓을 예정이다. 40여 개의 모든 패션쇼에 일반 시민을 초청해 패션쇼의 문턱을 낮추며, 대한민국 정상급 디자이너와 신진 디자이너의 패션쇼와 수주 박람회가 열린다.

일정 10.11~10.15
사이트 seoulfashionweek.org

서울패션위크 바로가기

서울라이트 & DDP 가을축제

DDP의 굴곡진 비정형 외벽을 활용한 서울의 대표 빛 축제 ‘서울라이트’와 ‘DDP 가을축제: 비바뷰티’가 동시에 시민을 찾는다. DDP 어울림광장의 벽면을 무대 삼아 실제 모델의 워킹 데이터를 접목한 거대한 캐릭터가 미래지향적 패션 디자인을 선보이며, 서울라이트-패션 워킹웨이를 펼친다. 또한 MZ세대를 위한 벼룩시장과 잔디언덕 시네마, 장 줄리앙 야외 전시 등도 열린다.

일정 9.30~10.9
사이트 ddp.or.kr

DDP 바로가기

서울뷰티먼스를 만드는 사람들

서울을 아름다움으로 가득 채울 뷰티먼스 대표 축제의 주역을 만나다.

MUSIC

이수용·송지민(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학부)

“다음번 K-팝 스타의 자리는 저희에게 맡겨주세요.”

지난 3년여의 코로나19 기간은 문화예술계에도 큰 타격을 안겼다. 그 지루한 시기를 거쳐 이제 일상을 회복해가는 요즘, 학교 연습실은 월요일 늦은 저녁 시간임에도 즉흥연주와 공연을 준비하는 학생들로 북적였다. “한강 위 가장 멋진 풍경과 함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노들섬에서 버스킹을 한다니, 너무나도 기대됩니다.” 4일간 올가을 최고의 음악 축제가 될 서울뮤직페스티벌의 포문을 열 SMUF 버스킹 무대는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이번 공연은 총 6개 학교가 연합해 피아노, 드럼, 색소폰, 베이스 밴드 연주와 보컬을 선보여요. 음악을 좋아하는 또래 친구들끼리 모여서인지 준비하는 과정부터 너무 즐거워요. 함께 모여 합주하는 것, 공연을 앞두고 연습하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알게 해준 서울뮤직페스티벌, 고마워요.”

BEAUTY

이진아 대표(URANG 유랑)

“전 세계 어느 곳보다 서울의 뷰티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어려워요.
이번 서울뷰티위크를 통해 인정받고, 사랑받는 ‘유랑’이 되겠습니다.”

천연 유기농 브랜드로 원료에 진심이며, 화장품 생산과정에서 음악을 사용하는 철학으로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유랑은 2016년 론칭한 이후 미국·독일·이탈리아·영국 등 해외 19개국 진출을 통해 판로를 넓히고, 최근엔 일본과 핀란드의 백화점 60개 지점에 입점해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진아 대표는 해외시장의 인기를 바탕으로 서울뷰티위크-뷰티인디엑스포에 참가한다. “까다로운 서울의 뷰티 취향을 만족시킨다면 세계로 무대를 넓히는 데 두려울 것이 없죠. 뷰티 산업 전반에 대한 서울시의 적극적 지원까지 받는다면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에도 좀 더 힘을 실을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 유랑의 목표는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을 통해 제품에 대한 진심을 전하고, 나와 내 아이가 써도 부끄럽지 않은 확실한 제품력으로 함께 그리고 오래가는 브랜드로 키워가겠다는 것. “서울뷰티위크 이후에도 서울시가 엄선한 강소 뷰티 브랜드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기대해봅니다. 짧은 일정의 행사뿐 아니라 ‘서울뷰티하우스’처럼 국내외 소비자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 길에 유랑이 함께하고 싶습니다.”

DESIGN

유재곤·김승균 디자이너(MOMENTUM STUDIO 모멘텀 스튜디오)

“저희 팀에 날개를 달아준 DDP디자인페어는 마중물 같아요.
서울디자인재단과 함께 서울의 디자인을 세계에도 알리고 싶어요.”

한양대학교 동기가 뜻을 모아 2019년부터 시작한 모멘텀 스튜디오는 전자 제품이나 생활·리빙 소품, 조명 디자인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모멘텀 스튜디오의 시작은 일상이에요. 생활에 꼭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재활용하거나 원래의 용도를 살짝 비틀어 유쾌함을 더하죠. 2020년부터 DDP디자인페어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어요. 가장 좋은점은 디자이너와 소상공인을 짝지어 실질적인 상품화 단계까지 확실하게 지원한다는 거죠. 제품 개발비나 양산 지원금은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신진 디자이너들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데 항상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DDP디자인페어는 서울의 다양한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를 연결해 제품 개발 및 양산, 홍보와 판매까지 최상의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FASHION

이두라 디렉터(WOVEMENT 워브먼트)

“서울시의 든든한 지원이 없었다면 지금의 ‘워브먼트’도 없었을 거예요.”

“저는 서울시와 인연이 깊어요. 2009년 서울패션창작스튜디오 1기로 뽑힌 덕분에 첫 번째 브랜드 ‘샴페인토킹’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었죠.” 이후 그는 두 번째 브랜드 ‘워브먼트’로 다시 한번 패션 현장의 중심에 섰다. “론칭 1년 만에 신진 패션 디자이너 육성 프로그램인 서울패션위크 GN에 선정되어 무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서울시의 도움으로 모델이나 동영상 촬영, 홍보 마케팅을 지원받고 해외 바이어를 직접 만나 해외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트레이드쇼에도 참석하게 되었죠. 디자인부터 원단과 패턴 개발, 제작까지 워브먼트만의 차별화된 가치와 디자인으로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켜보겠어요. 10월 15일 DDP에서 뵙겠습니다.”

여기 어때? 서울 뷰티 여행 추천 목록

서울뷰티먼스와 서울관광재단이 추천하는 서울 뷰티 콕콕

서울 뷰티 콕콕 바로가기

서울의 뷰티를 찾다, Beauty In Seoul

명동 뷰티플레이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한 체험형 뷰티 공간. 서울숲 도심 한복판의 아름다운 공원에서 즐기는 여유로운 시간. 아모레성수 건물의 원형을 그대로 살리고 정원을 들인 아모레퍼시픽 대표 매장. 가로수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패션 및 화장품 쇼핑의 중심이 되는 거리. 아로마티카 제로스테이션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로, 무포장 친환경 제품을 판매한다.

한류의 중심에 서다, K-Culture In Seoul

SMTOWN 사옥 K-팝 예술가의 성지이자 SMCU의 세계관을 담은 미디어 아트를 관람할 수 있다. 롯데타워 몰 잠실의 랜드마크로 지하와 지상층에 쇼핑몰, 호텔, 전망대 서울스카이를 운영한다. 하이브 인사이트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건물 지하에 위치한 박물관으로, 11월 22일까지 <2022 BTS EXHIBITION: Proof In Seoul> 전시를 진행한다. 바이닐앤플라스틱 현대카드가 운영하는 음악 놀이터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LP와 CD를 판매한다. 서울도서관 K-팝으로 한류의 물꼬를 튼 싸이의 뮤직비디오 촬영지이자 서울을 대표하는 시립 도서관.

전통과 현대의 공존, Harmony In Seoul

반포대교 낭만적인 야경과 무지개분수, 반포한강공원, 세빛섬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 서울의 역사와 문화의 모든 것이 집약된 박물관으로 경희궁과 가깝다. 북촌한옥마을 서울 도심에서 가장 한국스러운 곳으로, 경복궁·삼청동과 가깝다. 익선동 인사동과 낙원상가를 잇는 800m의 한옥거리. 광화문광장 차보다 사람을 우선시하는 공원형 광장으로 재조성했다.

도심 속 힐링, Nature In Seoul

남산 N서울타워 서울의 상징이자 외국인이 선택한 관광 명소 1위. 오설록 티하우스 북촌 도심에서 즐기는 다도 체험 공간. 북한산 트레킹 외국인의 경우 서울도심등산관광센터에서 등산용품을 대여할 수 있다. 경의선숲길 도심 속 흔적이 남아 있는 철길과 푸른 공원이 조화를 이루는 곳. 한강 순례길 노을과 함께하는 힐링 코스로 절두산순교성지,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을 걸어보자.

서울의 예술 속으로, Art In Seoul

쌈지길 체험 공방 인사동을 대표하는 공예 전문 복합 문화 공간으로 각양각색의 공예를 즐길 수 있다. 성수 수제화거리 발 측정부터 완성까지 한 사람을 위한 장인 정신이 깃든 신발을 만날 수 있는 곳. 커먼그라운드 파란색 컨테이너로 쌓은 쇼핑몰로 편집숍과 맛집이 모여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BTS의 영상을 촬영한 곳으로,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국립박물관. 낙산공원 야경 한양도성 성곽을 따라 걸으며 서울의 야경을 즐길 수 있는 명소.

뷰티먼스에 가볼 만한 맛·멋·쉼의 장소

서울공예박물관

아름다움의 정수인 공예품을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만날 수 있는곳. 안내동 1층과 교육동 4층에는 카페를 운영하고, 5층 옥상에서는 인왕산 경관을 바라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위치 종로구 율곡로3길 4

고운·국제갤러리 카페·꽃밥마켓·낙산발코니·뉠스테이·더채 갤러리·더채 라이브러리·더채 코트야드·디귿집·로우루프·발우공양·블루보틀 삼청 카페

※ 서울뷰티트래블위크에서 추천하는 서울 명소의 모든 장소 정보는 홈페이지(seoulbeautytravel.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흠마켓

서울의 채식 레스토랑 50선에 선정된 흠마켓에서는 과일이나 채소를 농장에서 직접 받아 판매한다. 모든 과일과 채소는 소량 구매가 가능하며, 채식 위주의 식사를 맛볼 수 있다.

위치 용산구 신흥로5길 8

남도제철맛집·구찌 오스테리아 서울·계향각·남영돈·포리스트키친·플랜트·아뜰리에폰드·정식당·뱅글·온지음·금돼지식당·공간녹음

※ 2022 테이스트오브서울 미식 100선, 2022 서울 채식 레스토랑 50선의 모든 매장 정보는 홈페이지(tasteofseoul.visitseoul.net)에서 볼 수 있습니다.

김시웅 사진 정지원 일러스트 조성흠

댓글쓰기

축제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