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서남물재생센터의 재탄생 서울물재생체험관

인터뷰 · 탐방 · 서울 여기

서남물재생센터의 재탄생 서울물재생체험관
2022.05

우리가 생명을 이어나가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이 물이다. 빗물과 폐수 등을 깨끗이 정수해 보내주는
서울물재생시설공단에서 서울물재생체험관을 개관했다.

지난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에 맞춰 ‘서울물재생체험관’이 사전 개관했다. 서울물재생체험관은 서울시의 물재생센터와 하수 정책을 홍보하고, 어린이 관람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관련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체험관과 함께 조경 면적 5만2900m², 녹지 면적 4만3575m² 규모의 휴게형 테마 공원을 조성해 잔디 광장, 천년의 정원, 생태 연못, 물놀이터, 전망대 등 휴게 및 놀이 시설도 구비한다. 주민 기피 시설 중 하나이던 하수처리장을 ‘물재생센터’라는 친근한 이름으로 바꾸고 물 재생 시설의 여유 공간을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시민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사전 운영을 통한 시민 불편 사항 등을 보완한 후 2022년 7월 정식 개관을 목표로 한다. 물재생센터의 물 재생 과정과 그 과정에서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 해설 및 교육 프로그램과 견학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진로 체험 프로그램 등 물 재생 분야를 전문으로 탐구할 수 있는 특화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참여는 사전 예약을 통해 운영한다.

서울물재생공원은?

정식 개관하기 전 현재 ‘서울물재생공원’은 한창 조성 작업이 진행 중이다. 체험관 주변으로 어린이 놀이터를 비롯해 잔디 광장, 빛의 광장 등이 있다. 체험관 바로 앞에는 풋살 경기장이 있어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도 여가 시간을 보내기 좋다.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와 어울림 정원에는 정식 개관이 예정된 7월에 어린이들이 물놀이를 하며 즐길 수 있도록 여러 기구를 갖추며, 정원에서는 가족과 함께 산책할 수 있다. 빛의 광장으로 가는 중간에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메타세쿼이아길이 예쁘게 자리 잡고 있다.

유하민(9세)·유도훈(7세)

“동생이랑 자전거 타고 왔어요. 새로 생긴 서울물재생체험관에는
체험 놀이가 많아 재미있었어요. 그중에서도 통통 물 교실에서
옷이 젖는 줄도 모르고 동생과 즐겁게 시간을 보냈어요.
다음번에는 친구들과 함께 와서 더 즐겁게 놀고 싶어요.”

가볼 만한 서울의 물 관련 시설

서울물재생체험관

서울시의 물재생센터와 하수 정책을 홍보하고, 어린이에게 관련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 서울물재생공원까지 연결되어 있어 가족이 나들이하기에도 좋다. 7월에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위치 강서구 양천로 201
문의 02-3660-2200

서울하수도과학관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처리장인 청계천하수처리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지은 공간. 우리가 사용한 물이 깨끗하게 정수되는 과정을 과학 원리와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어린이 눈높이에서 퍼즐을 맞추고, 게임을 하면서 물이 깨끗해지는 과정을 익힐 수 있다.

위치 성동구 자동차시장3길 64
문의 02-2211-2540
사이트 sssmuseum.org

수도박물관

뚝도수원지 제1정수장을 복원·정비해 개관했다. 초기 상수도 생산 시설과 관련한 유물을 체계적으로 수집·전시·보존해 상수도의 역사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울의 물 아리수의 생산과정을 볼 수 있는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상수 관련 시설이 어떻게 성장 하고, 발전되어왔는지를 전달하면서 물과 환경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위치 성동구 성수동1가 642-1
문의 02-3146-5921
사이트 arisu.seoul.go.kr/arisumuseum

물의 흐름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2층 체험실.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미끄럼틀.

1층 로비에서 어린이들을 맞이하는 우수수 친구들 캐릭터. 왼쪽부터 우하, 주하, 소하, 공하.

류창희 사진 이해리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