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서울은 계속된다, 가장 서울답게!

기획 · 서울 문화

서울은 계속된다, 가장 서울답게!
2021.12

팬데믹 속에서도 서울은 늘 매력적인 모습을 지켜왔다.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모든 이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서울다운 방법으로 서울 알리기에 나선 ‘어기영차’ 시리즈를 만나보자.

서울 편

태권도 편

댄스편

전 세계에 전하는 서울식 위로

지난 9월, 서울 관광 홍보 영상이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됐다. 올해 서울 관광의 슬로건 ‘YOUR SEOUL GOES ON’을 내세운 시리즈 영상에는 팬데믹 속에서도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로워진 서울의 현재를 담아냈다. 5년 연속 서울관광 명예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태권도·댄스 등의 콘텐츠를 통해 선보인 ‘어기영차’ 시리즈는 한국적이면서 동시에 가장 서울다운 모습을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중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어기영차 서울 편’의 경우 영상이 공개된 지 9일 만에 조회 수 1억뷰를 돌파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어기영차, 서울!

우리나라 노동요 ‘뱃노래’에 나오는 후렴구에서 따온 ‘어기영차’는 예로부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을 때 내는 감탄사다.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국내외 모든 이에게 “어기영차”라고 외치는 소리만큼 한국적인 위로도 없다. 이번 ‘어기영차 서울 편’(with BTS)은 1969년 신세기레코드에서 음반으로 발매한 가수 패티김의 ‘서울의 찬가’ 멜로디를 차용했으며, 여기에 방탄소년단이 선창하고 읊조리는 어기영차 노랫말을 더해 새롭게 재해석한 ‘서울의 찬가’를 완성했다. 해당 영상은 방탄소년단 외에도 코로나19 방역과 환자 치료를 위해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의료진과 침체된 경기 속에서 묵묵히 버텨온 관광업계 종사자, 소상공인 그리고 10대부터 70대까지 남녀노소, 내·외국인 모두를 다양하게 등장시켜 서울의 소소한 일상을 전 세계 관광객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동대문종합시장

서울어린이대공원

푸른수목원

태권도·댄스로 만나는 서울

‘어기영차 태권도 편’은 서울의 과거·현재·미래를 대표하는 7개 서울 대표 관광지를 배경으로 한다. 영상 속에서 훌륭한 태권도 군무를 선보이는 이들은 태권도 시범단 ‘K타이거즈’.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도시 서울의 밤과 낮이 교차하는 가운데, 역동적이면서도 절도 있는 모습으로 태권도 특유의 강건함을 담아냈다. 마지막으로 공개한 ‘어기영차 댄스 편’은 서울시 25개 자치구별 대표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진행했다. 아티스트 DPR 크루가 댄스 편 음원 제작에 참여했으며,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로 대중에게 잘 알려진 안무가 모니카를 비롯해 마스코트 홀맨 등 MZ세대에게 친숙한 인물과 캐릭터 등이 댄스 편에 등장해 서울 구석구석의 밝은 분위기를 전달했다. 특히 댄스 편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안무로 구성해 시민 참여형 프로모션 ‘어기영차 서울 댄스챌린지’와도 연계함으로써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건대맛의거리

하늘공원

어기영차 서울 댄스챌린지

서울약령시장

‘YOUR SEOUL GOES ON’ 캠페인의 ‘어기영차 댄스편’에서 선보인 안무를 활용한 ‘어기영차 서울 댄스챌린지’가 11월 10일까지 진행됐다. DPR 크루가 직접 작사·작곡한 음원에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인기 안무가 모니카가 출연하며 화제를 모은 ‘어기영차 서울댄스챌린지’는 배우 이이경과 한보름 등이 참여하며 국내외 팬들의 관심을 두루 받았다. 또한 ‘꼰야’, ‘닥터후’, ‘종민오빠’ 등 인기 틱톡커들도 참여해 다양한 매력을 뽐냈다. 쇼트폼(short-form) 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어기영차서울댄스챌린지 해시태그를 검색해 찾아볼 수 있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서울관광재단의 엽서를 증정했으며, 우수작으로 선정된 챌린지 영상은 ‘어기영차’ 시리즈 스페셜 영상에서 소개할 예정이다.

우리랑 함께 할래요?

단계적 일상 회복, 트래블 버블 등을 시행하며 다시 여행을 꿈꿀 시간이 찾아왔다.
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서울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트래블 다이어리 SOUL; SEOUL

#세계속의서울 #카리나 #데이비드맥기니스

11월 30일 첫 방영하는 <트래블 다이어리 SOUL; SEOUL(소울; 서울)>이 TV 채널은 물론, OTT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19개국에 송출되며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린다. 서울을 대표하는 다양한 장소를 소개하는 콘텐츠에서는 아이돌 그룹 에스파 리더 카리나와 <태양의 후예>, <미스터 션샤인> 등 다양한 한류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 데이비드 맥기니스가 여행 해설자로 나선다.

1편 ‘Change, the Soul’ - 전통과 현대가 함께하는 서울

여행지: 창경궁, 한복 대여점, 서울공예박물관, 성수동, N서울타워

2편 ‘Feel, the Soul’ - 감성 도시 서울

여행지: 경의선숲길, 홍대, 가로수길 네일 숍, DDP, 청계천, 한강 유람선

3편 ‘Enjoy, the Soul’ - 서울의 맛과 멋

여행지: 인사동, 신당동 떡볶이 골목, 서울풍물시장, 해방촌

4편 ‘Meet, the Soul’ - 서울의 힐링과 전통

여행지: 석파정, 북악팔각정, 서울약령시장, 문래동, 한양도성 낙산구간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및 티저 영상, 메이킹 필름 시청

히스토리 채널 유튜브

서울시 영어 유튜브

모바일로 만나는 S-Map

#랜선투어 #모바일서울여행 #윌벤져스

S-Map 바로가기

서울 전역을 가상공간에 복제한 디지털 트윈 3D 지도 ‘S-Map’을 모바일 버전으로도 출시했다. PC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정보들이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었고, 이와 함께 ‘VR 도보여행’, ‘문화재 4차원 서비스’, ‘골목길 거리뷰’도 새롭게 선보인다.

VR 도보여행

서울을 대표하는 창덕궁, 북촌한옥마을을 랜선으로 여행한다. 윌리엄과 벤틀리 형제를 본뜬 캐릭터가 주요 코스를 안내한다.

문화재 4차원 서비스

현재 소실돼 볼 수 없는 문화재를 4D로 만날 수 있다. 광화문 일대 사직단, 경복궁 건춘문 수문장청 등 문화재가 존재하던 터에서 ‘S-Map’을 켜면 3D로 재현한 문화재 감상이 가능하다.

골목길 거리뷰

서울 곳곳의 좁은 골목길, 계단식 도로, 전통시장길 등 1만4000여 곳의 골목길을 볼 수 있다. 현재 중랑구 골목을 만날 수 있으며, 12월부터는 강북권역 10여 개 자치구 골목길 여행이 펼쳐진다.

종로, 서울의 역사를 들려줄게

#과거로의초대 #서울역사여행

세계인이 찾는 관광지 서울의 과거로 떠나는 시간이 펼쳐진다. 조선의 수도에서 세계 속 도시로 거듭난 서울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종로구에서 우리 고유의 멋과 전통을 경험할 수 있다.

종로구 속 가볼 만한 여행지

서순라길

종로의 떠오르는 명소. 종묘 서쪽에 있는 길이라 해서 ‘서순라길’이라고 부른다. 구도심의 매력이 느껴지는 잔술집, 한옥 카페, 공방 등이 즐비하다.

서울공예박물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 최초 공립 공예박물관이다. 공예품 2만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석파정

조선 시대 고종 때 이곳 주변 정취에 반한 흥선대원군이 별장으로 삼으며 자신의 호를 붙여 석파정이라 불렀다. 우리나라 전통 정자와 달리 청나라풍으로 꾸민 것이 특징이다.

백인제 가옥

전통 한옥과 일본 가옥이 절충된 구조가 특징으로, 100년의 세월이 녹아 있다. 영화 <암살> 촬영 장소로 활용하기도 했다.

고희동 미술관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 고희동 화백이 일본 유학 후 돌아와 직접 설계하고 41년간 거주한 근대식 한옥이다. 등록문화재 제84호로 지정되었다.

제민주 사진 제공 서울관광재단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