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365일 문 여는 스마트도서관

365일 문 여는 스마트도서관>
2021.11

생활

생활 정보

지금은 비대면 시대

365일 문 여는 스마트도서관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 속 비대면 서비스 역할이 대폭 커지고 있다. 특히 휴관일, 주말 할 것 없이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스마트도서관은 종이 책과의 물리적 거리를 좁히는 계기가 되어준다.

종이 책, 스마트하게 만난다

1호선 시청역 역사 안에 서울도서관이 운영하는 ‘서울스마트도서관’이 개관했다. 1000여 권의 도서가 기기 내에 적재되어 있는데, 이는 공공 도서관이 운영하는 스마트 도서관 가운데 최대 규모다. 서울도서관 대출 회원이거나 서울시민카드 앱 또는 서울도서관 앱을 통해 회원증을 발급받으면 서울스마트도서관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시에는 현재 86개*의 스마트도서관이 마련되어 있다. 각 자치구의 지하철 역사부터 행정복지센터, 구립도서관을 비롯한 공공 도서관 등 다양한 장소에 스마트도서관을 조성해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도서 이용 전 과정이 무인 기기에서 이뤄져 코로나19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안전하게 도서 이용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비대면 시대와 맞물려 주목받고 있다.

시청역에서 만나는 서울도서관

서울스마트도서관 이용 안내

위치 1호선 시청역 역사 내(지하 1층, 2번 출구 방향)
이용 시간 오전 5시~밤 12시(연중무휴, 1호선 운영 시간)
이용 대상 서울도서관 대출 회원
도서 대출 1인 2권, 대출일 포함 15일 이내
※ 서울도서관 방문 대출 권수에 미포함
도서 반납 스마트도서관 대출 도서는 스마트도서관에서만 반납 가능(서울도서관 반납 불가)
※ 연체 반납 시 대출 권수×연체 일수만큼 서울도서관 방문 대출도 정지
※ 서울도서관 대출 정지 중이거나 연체 도서가 있는 경우 스마트도서관 대출도 불가
문의 02-2133-0300·0031·0263

* 2021년 9월 30일 기준, 서울시교육청 운영 기기 포함.

서울스마트도서관 방문 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서울스마트도서관의 도서는 어떻게 소독하나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책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서울스마트도서관 기기 내부에 일정 간격으로 수시 분사되도록 설정된 소독기 3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Q. 읽고 싶은 책이 서울스마트도서관 목록에 없는 경우 신청할 수 있나요?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서울스마트도서관에서는 희망 도서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서울도서관에 없는 도서인 경우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Q. 대출한 도서를 읽던 중 부주의로 책이 훼손되었어요. 이때는 어떻게 반납해야 하나요?

자료 분실이나 훼손 시에는 동일 도서로 변상해야 합니다. 만약 동일 도서로 변상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체 자료를 구입해 변상해야 합니다. 이 경우 도서관 자료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스마트도서관을 찾은 서울시민

유현욱 시민

“재작년부터 매일 10분씩 독서하는 시간을 가지려 고 노력 중이에요.
책에 관심을 갖자 그만큼 읽고 싶은 책도 많아졌는데, 시청역에 방대한 책을 모아
놓은 서울스마트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니 정말반갑네요. 시청역을 오갈 때마다
무료로 책을 빌릴 수 있는 공간이 생겨 든든합니다.”

서울 속 이색 스마트도서관

한강과 가장 근접한 곳

자양한강도서관 스마트도서관

자양한강도서관 야외 덱에 마련한 공간으로 ‘책자판기’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광진구립도서관 정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km 내에 뚝섬한강공원이 있어 대출한 책을 읽으며 나들이를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는 동선으로 손꼽힌다.

위치 광진구 뚝섬로52길 66
문의 02-456-0048

유동 인구 공략에 최적의 장소

합정역 스마트도서관

유동 인구가 많은 마포구 합정역에 지난 8월 스마트도서관이 개관했다. 2·6호선 합정역 지하 1층 6·7번 출구 방향에서 만날 수 있는 이곳은 서울시에 소재한 스마트도서관 가운데 가장 최근에 문을 열었다. 마포구립도서관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인 도서를 포함해 총 600여 권의 도서를 볼 수 있다.

위치 마포구 양화로 55 합정역
문의 02-3153-5800

나무와 나무 사이

양재오솔숲도서관 스마트도서관

양재천 주변 산책로를 걷다 보면 만날 수 있다. 스마트도서관 주변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의 의자가 많이 놓여 있다. 서초구립도서관 정회원 이라면 이용 가능하며, ‘서초 언택트 도서대출’ 신청을 통해 지정 기간 내에 방문하면 대출할 수 있다.

위치 서초구 양재천로33
문의 02-3486-4050

스마트도서관 역사의 시작

신림역 스마트도서관

관악구 글빛정보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신림역 스마트도서관은 지난 2013년 개관했다.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스마트도서관 중 가장 오랜 시간 운영해오고 있다. 신림역 1·2번 출구 방향에서 만날 수 있으며, 420여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위치 관악구 남부순환로 1614 신림역
문의 02-878-7035

제민주 사진 양성모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