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서울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서울>
2021.11

생활

스마트 서울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서울

현실 세계를 구현한 온라인 세상 메타버스가 서울 곳곳을 무대로 펼쳐진다.
사회, 교육, 문화 등 우리 곁에 부쩍 가까이 다가온 메타버스를 만나는 방법.

또 하나의 서울을 만나는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아바타를 활용해 경제·문화·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뜻한다. ‘제페토’, ‘게더타운’, ‘로블록스’와 같은 생소한 이름은 모두 가상 세계로 진입할 수 있는 공간. 지난여름, 서울시가 ‘서울창업허브월드’를 개관한 곳도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한 곳이었다. 산업 전반으로 확산 중인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서울 속 또 다른 서울을 만나본다.

공간 1. 서울의 디자인, 3D로 만난다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는 안전 문제로 출입에 제한을 두었던 옥상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구현해 아바타로 분한 시민들을 초대한다. 아바타 시민은 옥상 정원 속 야외 갤러리, 캠핑 존 등을 둘러보며 상상 속 새로운 공간을 탐험하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올해로 8회를 맞은 ‘서울디자인위크’는 화상회의에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진행하기도 했다. ‘리부트’라는 주제로 개최된 서울디자인위크는 DDP의 주요 공간과 똑같은 메타버스 공간을 제작해 전시 관람, 포토 존 기념 촬영 등을 진행했다. 메타버스에 개설한 공간은 게더타운, 제페토에 회원 가입 후 언제든 접속할 수 있다.

접속 방법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게더타운 입장 → ‘DDP’ 검색

공간 2. ‘온라인 실험실’로 놀러 오세요!

서울시립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이 생명공학 제약 기업 암젠 코리아와 함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명과학 실험을 체험할 수 있는 가상 실험 플랫폼 ‘그로우 업, 바이오 업(Grow up, Bio up) 온라인 실험실’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장비를 갖춘 실험실을 메타버스에 재현하고, 청소년이 개별적으로 과학 실험을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현장을 만든 것이 특징. 유전자 증폭(PCR)기법을 활용해 세균의 종류를 구분하는 실험 등을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평소 접하기 어려운 과학 교육을 온라인 실험실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참여하시겠습니까? 도전! 빅히스토리 골든벨!

일시 11월 27일(토) 오후 3시~5시
접수 11월 26일(금) 오후 5시(취소는 접수 종료일 1일 전까지 가능)
대상 고등학생~성인, 2~4명으로 구성된 30팀
참가비 1인당 3000원
장소 메타버스(게더타운)
문의 02-970-4558
예약 QR코드

공간 3. 메타파크에서 만나요!

서울어린이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을 3D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도 만날 수 있다. 지난 8월부터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서울어린이대공원 메타파크’를 개장해 운영 중이며, 공원 내 주요 랜드마크를 실제처럼 구현한 가상공간에서 사계절 정원을 즐기고 도심 야경도 감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은 사라졌지만 1990년대까지 많은 어린이에게 큰 사랑을 받은 수영장도 재현해 아바타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접속 방법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입장 → ‘어린이대공원’ 검색

공간 4. 아바타와 함께 배우는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

메타버스에서 서울시 공공 자전거 따릉이를 타고 달릴 수 있게 된다. 오는 12월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서 서울시설공단이 개설하는 ‘따릉이 안전교육소’와 ‘따릉이 홍보관’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릉이 안전교육소는 아바타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공간으로 횡단보도, 교차로, 직선·곡선 코스 등 다양한 트랙*을 제작한다. 각 구간별로 반드시 알아야 할 교통법규 습득과 자전거 이용 안전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따릉이 홍보관은 따릉이 관련 주요 정보를 카드 뉴스를 통해 안내하는 공간으로 따릉이 이용 방법, 추진 사업 홍보 등 따릉이 관련 정보를 전달하며, 재미 요소를 더한 따릉이 카페와 촬영 스튜디오 등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 서울시가 시행 중인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실기 시험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도록 시험 코스와 유사하게 제작했다.

제민주 자료 제공 각 담당 부서

댓글쓰기

스마트 서울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