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배움을 위한 서울런, 취업을 위한 취업사관학교

배움을 위한 서울런, 취업을 위한 취업사관학교>
2021.11

생활

서울 경제

공정도시 서울_학생, 청년, 시민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를!

배움을 위한 서울런, 취업을 위한 취업사관학교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비용 걱정이나 장소 제약 없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서울을 이끌 대표적 4차 산업인 디지털 관련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 취업 지원 등
더 나은 내일로 향하기 위해 든든한 원동력을 준비하는 서울.
서울시는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을 위한 첫걸음으로 ‘서울런’과 ‘청년취업사관학교’를 통한 공정한 기회를
제공해 학생과 청년, 시민의 삶의 방향을 새롭게 제시한다.

Part 1

모두에게 공정한 교육 사다리, 서울런

교육 사다리를 복원하는 상생 도시 서울을 위해 학생과 부모, 성인 모두가 부담 없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사이트 ‘서울런’. 서울런은 서울시민에게 대상별 맞춤형 평생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서울런 멘토단을 만나다

변주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4학년, 초등학생 멘토링 담당

“코로나19로 학업 공백이 있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개념 설명에
집중하고, 쉬운 문제 풀이 위주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든든한 학습 도우미, 서울런 멘토

제가 담당하는 서울런 멘티들은 초등학교 저학년 4명입니다.
멘토링은 일주일에 두 번, 1회당 30분씩 주 2회 진행하며, 현재학생들 일정에 맞춰 일대일로 온라인에서 만나고 있습니다.
학생마다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를 조절해가며 개념 설명과 문제 풀이를 꼼꼼하게 준비하고, 종합 멘토링 계획서를 작성해 공부에 재미를 붙이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대면이다 보니 초등학생들이 수업을 지루해할 수도 있어 양방향에서 화면을 공유해 실시간으로 문제를 풀기도 하고, 서로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멘토와 멘티 모두가 성장하는 서울런

대학교를 휴학하고 학원에서 수학·과학 강사로 일하고 있어 평소에도 멘토링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자기 주도형 학습을 위한 서울런을 알게 되었고,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울런 멘토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이제 막 학교생활을 시작한 초등학생에게 온라인 학습에 따른 고충을 해소해주고 도움이 필요한 분야에 힘이 되고 싶었습니다. 구구단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고민 상담을 하는 어린 학생에게는 눈높이에 맞춰 흥미를 불어넣고, 가능한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멘토링 시간을 기다리고, 서울런 인터넷 강의도 더욱 집중해서 챙긴다는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었을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서울런은 학생에게는 공정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멘토에게는 학업 조력자이자 아이들의 정서적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보람까지도 선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이 서울런의 좋은 강의를 듣고, 더 많은 멘토가 학생의 조력자가 되어주길 기대합니다.


이장현 서울시립대학교 3학년, 중학생 멘토링 담당

“학교 선생님, 서울런 선생님 외에도 서울런 멘토링을 통해
학생들이 학업에 자신감을 갖길 바랍니다”

비대면 교육 공백 채워주는 서울런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생인 저도 온라인 수업에 적응하기 쉽지 않았던 만큼 서울런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멘토단에 지원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학습 이해도 확인과 수업 과정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것이 서울런 멘토의 역할이며, 수업뿐 아니라 학생들의 일대일 전담 학습 매니저가 되어 공부 외에도 정서적 유대감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유명한 인터넷 강의의 경우 수강료가 부담이 될 수도 있는데, 서울런을 이용하는 학생에게는 취향에 맞는 강의를 선택하고 스스로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공부해서 학습 진도를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걸 경험해본터라 서울런 멘토링을 통해 제가 맡은 학생들의 마음 역시 신경쓰고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이나 만나기 어려운 인터넷 강의선생님이 아닌, 랜선이긴 하지만 영상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학생들 개인의 관심사나 고민에 조금 더 귀 기울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청소년기에 하던 고민을 떠올리며 정답보다 해결을 위한 방향성을 함께 이야기하고, 나아가 자기 주도형 학습에 흥미를 갖고 진로에 대해서도 긍정적 생각을 갖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일대일 멘토링으로 완성되는 온라인 배움터

서울런은 달라진 학교생활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학습권을 충족해주고, 저와 같은 멘토단을 통해 경제적 불평등이 교육의 불평등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런 멘토단으로 활동하면서 저 또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느낍니다.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함께 고민합니다. 저와 함께했던 학생들도 대학생이 되어 후배를 위한 서울런 멘토단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서울런 멘토단 인터뷰 바로가기

다가오는 입시 철, 놓쳐서는 안 될 서울런 필수 강의

11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2022년 입학시험을 앞둔 학생과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서울런에서 입시설명회와 일대일 입시 컨설팅을 제공한다.

대학 입시 전략을 안내하는 ‘서울런 입시설명회’

전·현직 교사와 입시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고, 학생들의 궁금증에 답변하는 메타버스 입시설명회와 일대일 정시 컨설팅 , 수능·내신 점수로 합격 여부를 예측해보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청은 서울런(slearn.seoul.go.kr)의 공지 사항에서 신청할 수 있다.

① 메타버스 입시설명회

서울런 가입자 100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상세히 분석하고, 입시 유형별 전략에 대해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신청 기간 10월 25일부터(선착순 100명)
설명회 일시 11월 말(예정)

② 온·오프라인 일대일 정시 컨설팅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서울런 회원 가운데 90명을 선정해 우수 학습자 30명은 메가스터디 대입 컨설팅센터를 통해, 나머지 60명은 개별 신청을 받아 서울진학지도협의회에 등록된 전·현직 교사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한다.

신청 기간 10월 25일부터(신청 후 선정)
상담 일시 12월 13~24일

③ 합격 예측 서비스

2022학년도 입시를 앞둔 서울런 회원을 대상으로 입시 교육업체 유웨이의 서비스를 서울런과 연계해 11월 18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수능 점수와 내신 점수를 입력하면 추천 대학, 대학별 합격 예측 등을 담은 리포트를 받을 수 있다.


회원 가입 없이도 누구나 들을 수 있는 ‘서울런 진로·진학 강의’

서울런 회원은 물론 비회원까지 시민 누구나 서울런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는 ‘오픈 강의’에도 입시 콘텐츠를 제공한다. 해당 콘텐츠는 민간 교육업체의 영상(이투스 39개, 유웨이 24개)과 서울런 자체 제작 영상으로 구성된다.

① 민간 교육업체 강의

학교별 인터뷰를 통한 정시 및 수시 준비 방법, 대학별 모집 요강 등 입시 관련 정보와 고등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진학 강의를 들을 수 있다.

② 서울런 자체 제작 강의

전·현직 교사와 전문가들의 입시 전략별 실시간 강의와 학교 현장에서 쌓은 교사들의 입시 비법, 그리고 각 대학별 장학제도를 담은 정시 자료집으로 구성했다. 11월 20일부터 서울런에서 공개한다.

서울런 에듀테크 기반 메타버스와 AI 특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울리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메타버스 특강과 인공지능(AI) 코딩블록 강의 등 에듀테크 기반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지원한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서울런

3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를 활용해 청소년들의 관심사를 경험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1차로 ‘최태성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이탈리아 역사 여행’을 지난 10월에 진행했고, 2차로 11월에 입시설명회를 진행한다. 12월에도 3차 메타버스 특강이 예정되어 있다.

교육 격차 없애고 배움의 기회 더하는 ‘서울런’ 묻고 답하기

Q. 재수생도 수강할 수 있나요?

네, 서울런은 소득 기준에 해당하거나 학교 밖·다문화가정 청소년(주민등록등본이 아닌 간소화한 증빙서류 제출 필요)이라면 만 6세부터 만 24세까지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앞으로도 서울런을 계속 들을 수 있나요?

네, 서울런 서비스는 2022년에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Q. 서울런의 학습 수강을 위해 별도 기기가 필요한가요?

초등학생용 ‘아이스크림 홈런’은 전용 기기를 대여해 사용하지만, 나머지 교육업체 학습 사이트의 경우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수강하시면 됩니다.

Q. 서울런의 학습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수강생의 진도율에 따라 정기적으로 학습 독려 문자를 발송하고, 신청자에 한해 학습 선배들로 구성된 서울런 멘토단을 통한 일대일 밀착 학습 관리를 진행합니다.

Q. 서울런 교재는 어떻게 지원하나요?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와 연계해 여러 기업의 기부를 받아 교재를 지원합니다. 선착순 가입자 교재 지원, 우수 이용자 교재 추가 지원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교재 쿠폰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AI) 코딩블록 온라인 교육

서울런 회원은 물론 시민 누구나 AI 코딩블록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서울런 회원 중 300명을 선정해 ‘인공지능(AI) 코딩팩’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 인공지능(AI) 코딩블록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기술을 쉽게 학습하고 구현할 수 있는 코딩 소프트웨어. 서울런에서 안내 링크를 통해 KT AI Coding Block(aicodingblock.kt.co.kr)으로 이동 후 수강 가능하다.

신청 기간 10월 25일~11월 7일
대상자 발표 11월 15일

‘서울런’, 어떻게 이용하나요?

서울시 거주 소득 기준 대상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자격 검증 서비스’를 도입해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서비스 대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단, 학교 밖·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증빙서류 제출 필요). 연령은 만 6세(취학연령)부터 만 24세로, 재수생도 이용 가능하다. 서울런만의 특화된 지원으로 주 2회, 1회당 약 30분의 일대일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
학교 과정별 1개 교육업체 선택, 강의 무제한 무료 수강

구분 초등 과정 중등 과정 고등 과정 검정고시 전문 자격증



아이스크림
홈런
수박C 대성
마이맥
에듀윌
(검정고시 부분)
에듀윌
(자격증 부분)※회원 모두
수강 가능
엘리하이 엠베스트 메가 스터디  
    이투스  

문의 홈페이지(slearn.seoul.kr) 일대일 문의 게시판, 카카오톡 챗봇 (카카오톡 친구 ‘서울런’), 콜센터 1533-0909

김지영 사진 이해리 영상 지다영 일러스트 김유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