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숲속으로 떠나는 책 여행

인터뷰 · 탐방 · 서울 풍경

숲속으로 떠나는 책 여행
2021.10

책장을 넘기는 바스락 소리, 바람결에 나뭇잎이 부대끼는 소리.
올가을엔 우리 가까이에 있는 숲속 도서관에서 책과 친해지는 건 어떨까.
아이의 책 놀이터가 되어주고, 지역 주민의 사랑방 역할을 하기도 하는
우리 동네 도서관의 일상을 지면에 담았다.

도서관으로 향하는 숲길

산책하기 좋은 가을, 공원이나 숲길에 들어선 이들의 발걸음이 유난히 가볍다. 새들의 지저귐에 귀 기울이며 걷다 보면 문득 마주치는 작은 건물, 사람들이 저마다 손에 책을 챙겨 들고 오가는 쉼터를 마주하게 된다. 우리 동네 공원이나 숲속 산책로를 걷다 보면 만나는 숲속 도서관은 기존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도서관이 자리할 곳의 자연을 가능하면 훼손하지 않고, 공원이나 산책로의 이용을 활성화해 지역 주민 생활에 문화적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다. 숲속 나무가 울긋불긋 단풍으로 갈아입는 아름다운 계절인 가을, 숲속 도서관에서 마음을 위로하는 책 한 권 빌려 숲속 벤치에 앉아 책 속의 우주를 만나보는 특별한 경험을 놓치지 말자.

책달샘 숲속 작은도서관

생태공원을 마주하고 있는 작고 아담한 책달샘 숲속 작은도서관.

무인 숲속 도서관

강동아트센터 안쪽 숲길 초입에 자리한 무인 숲속 도서관.

국사봉 숲속 작은도서관

공원 입구에서 멀지 않은 곳이지만 마치 깊은 산속 같은 국사봉 숲속 작은도서관.

자연·책과 함께하는 즐거움

우리 동네 숲속 도서관은 자연 속에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책을 처음 접하는 아이는 물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열린 마을의 사랑방 역할도 한다. 지역 주민이 직접 ‘마을사서’로 활동하는 금천구 책달샘 숲속 작은도서관뿐 아니라, 양재천에 위치한 서초구립양재도서관 외부에 있는 양재 오솔숲도서관은 책을 테마로 만든 벤치부터 다양한 형태의 휴식 공간 덕분에 시민의 사랑을 받는 산책로이기도 하다.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만난 공중전화 부스를 닮은 형태의 비대면 숲속 도서관은 아이를 위한 책으로 채워져 공원에서 재미있게 책 읽는 경험을 선사하기도 한다. 책을 읽거나 책을 통해 도서관 공간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서울 시내 숲속 도서관은 시민을 위한 위로와 치유의 공간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양재 오솔숲도서관

독서하기 좋은 다양한 형태의 의자가 있는 양재 오솔숲도서관.

삼청공원 숲속 도서관

삼청동 끝자락, 가장 유명하고 가장 고즈넉한 삼청공원 숲속 도서관.

혜윰 숲속 도서관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채워진 서울어린이대공원 명상정원 혜윰 숲속 도서관 전경.

서울에서 만나는 숲속 도서관

삼청공원 숲속 도서관

<뉴욕타임스>에서도 거론한 서울 숲속 도서관의 대표 주자이자, 카페를 겸하는 북 카페로 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가을이 깊어지면 온통 붉은 단풍잎으로 물들어 더욱 멋지고 운치 있는 도서관이자 휴식 공간이 된다.

주소 종로구 북촌로 134-3
문의 02-734-3900

응봉근린공원 숲속 도서관

동호초등학교 오르막길에 소담스레 자리 잡은 도서관. 매봉산 정상부까지 이어지는 기존 산책로와도 연결되며, 도서관 앞마당과 도서관 내부와 이어지는 테라스에서는 숲 향기를 그대로 느끼며 책과 자연을 만날 수 있다.

주소 성동구 옥수동 528-6
문의 02-2205-6485

양원 숲속 도서관

중랑캠핑숲과 인접한 도서관. 1층은 유아·어린이 자료실과 카페, 2층은 종합자료실, 그리고 옥상 휴식 공간으로 분리되어 있어 정숙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거나 대출할 수 있다.

주소 중랑구 송림길 172
문의 02-432-0710~3

명상정원 혜윰 숲속 도서관

세상에서 가장 큰 놀이터인 서울어린이대공원 안에는 식물원·동물원·놀이동산 및 다양한 체험 공간과 공연 시설이 가득한데, 그중 비밀의 정원 속에 작은 도서관이 있다. 팔각당 맞은편 작은 숲 안쪽에 ‘생각’이라는 뜻의 순우리말 이름을 가진 ‘혜윰’에는 책이 비치된 공중전화 부스형 도서관과 쉬어 갈 수 있는 사색의 공간이 있다.

주소 광진구 능동로 216 서울어린이대공원
문의 02-450-9311

한내 지혜의숲 도서관

작은 박공지붕이 오밀조밀하게 모여 있는 도서관으로 한내근린공원 초입에 자리한다. 한껏 높은 천장과 도서관 내부엔 공간을 나누는 문이 없어 개방적이다. 어른은 물론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 넓은 창이 공원 쪽으로 나 있어 숲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주소 노원구 마들로 86
문의 02-979-7420

배봉산 숲속 도서관

배봉산 둘레길 입구 언덕길에 자리한 도서관. 따뜻한 느낌의 원목과 커다란 통유리 창문을 통해 햇살이 가득 들어오는 개방형 구조로 자연을 만끽하기 좋다. 개관 2주년을 맞이해 시설이 쾌적하고, 배봉산 유아숲과도 인접해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사랑받는 곳이다.

주소 동대문구 전농로16길 97
문의 02-212-8502

국사봉 숲속 작은도서관

‘벗들이 있는 뜰’이라는 어여쁜 이름의 벗뜰 공간은 동네 주민들의 사랑방이자, 국사봉 까치 생태 놀이터와 가까워 아이와 함께 찾는 가족이 많다. 작고 아담하지만,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들의 방문을 환영한다.

주소 동작구 양녕로23길 27
문의 010-5849-2327

안산 산과 책이 있는 도서관

안산 자락에 위치한 서대문도서관 옆 산 진입로를 오르다 보면 사유의 길, 소통의 길로 이어지는 나무 덱 산책로가 펼쳐진다. 그리고 산책로 끝, 안산 자락 길과 맞닿은 쉼터에는 누구나 책을 읽고 즐길 수 있는 개방형 서재와 휴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주소 서대문구 모래내로 412 서대문도서관
문의 1833-6948

내를 건너서 숲으로 도서관

도시와 숲을 연결하는 도서관으로, 비단산근린공원 초입에 위치해 주민에게 산책로와 놀이터, 다목적 야외 쉼터로 사랑받는다. 특히 윤동주 시인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실과 시문학자료실뿐 아니라 어린이·종합자료실을 갖추고 있다.

주소 은평구 증산로17길 50
문의 02-307-6701~2

책달샘 숲속 작은도서관

감로천생태공원 초입에 자리한 자연 친화적 생태 특화 도서관으로, 숲속 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아늑한 작은 도서관이다. 비치된 장서는 생태나 숲 관련 도서 중심이며, 숲 체험 독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주소 금천구 독산동 373 감로천생태공원
문의 02-2104-5733

양천공원 책쉼터

기존 공원이 계절에 따라 시민의 이용 빈도가 달라지는 것에 반해, 공원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열린 공간을 지향하는 도서관으로 지역 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숲속 음악감상실, 홈 가드닝 초록공방뿐 아니라 독서 커뮤니티, 양천공원 생태 탐험 등도 열린다.

주소 양천구 목동동로 111
문의 010-9809-0596

양재 오솔숲도서관

비대면 사회적 거리 두기에 최적화된 양재 오솔숲도서관은 서초구립양재도서관에서 짧은 건널목을 건너면 서초 언택트 도서관과 아기자기하게 꾸민 독서 테마 쉼터가 있다. 구립양재도서관 역시 3층 개방형 테라스에서 양재천 산책로를 바라보며 독서와 휴식을 겸할 수 있다.

주소 서초구 양재천로 33 서초구립양재도서관
문의 02-3486-4050

※ 숲속 도서관 이용시에는 방역수칙과 거리 두기를 지키며 조심히 이용해 주세요.

‘서울 풍경’ 인증샷 이벤트

#서울사랑 #서울풍경 #서울도서관

서울에서 만나는 우리 동네 도서관의 멋진 모습을 <서울사랑>과 공유해주세요.
#서울사랑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려주신 분 중
사진이 게재된 분께 <서울사랑> 11월호와 AR 엽서를 보내드립니다.

김시웅 사진 양성모 영상 최낙원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