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서울 관광의 모든 것, 서울관광플라자

기획 · 관광 서울

서울 관광의 모든 것, 서울관광플라자
2021.06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을 이끌 산업 중 하나는 관광산업일 것이다.
여행자 카페 운영, 관광 새싹기업 지원 등 서울 관광의 중심이 될 서울관광플라자가 개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최악의 어려움에 직면한 서울의 관광산업을 살리고 재도약하기 위한 특별한 거점 센터가 개관했다. 서울 관광의 중심지 명동과 인사동, 청계천과 인접한 최적의 위치에 자리 잡은 서울관광플라자는 새로운 관광 허브이자 서울 관광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곳이다.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서울관광플라자는 코로나19 시대 관광산업의 위기를 넘어 급변하는 관광 흐름을 선점할 수 있도록 서울 관광의 질적 성장과 업계의 새 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총 9개 층에 6941m2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서울관광재단을 비롯한 국내 관광협회부터 해외 관광청, 유망 관광 새싹기업까지 서울 관광의 주요 핵심 기관은 물론, 관광정보안내센터와 서울 관광 기념품 매장 등으로 구성된 여행자 카페가 플라자 1층에 자리해 시민 누구나 서울 관광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다.

서울관광플라자

위치 종로구 청계천로85(삼일빌딩 1층, 4~11층)
영업시간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사이트 sto.or.kr
문의 02-3788-8172

서울의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민 소통 광장

1층 여행자 카페는 청계천2가, 청계천로와 삼일대로가 만나는 사거리에 위치해 청계천을 찾는 시민은 물론, 서울 도심 관광객의 편안한 휴식 공간이 되어준다. 정문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커다란 지구본 형태의 정보 단말기를 통해 다양한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의 서울 여행과 관광을 돕기 위한 영어·중국어·일본어 관광정보안내센터를 운영하며, 관광 기념품 판매관에서는 새롭게 선정한 ‘서울 상징 관광 기념품 공모전’ 작품도 구경하고 구입할 수 있다. 여행자 카페 내부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능한 의자가 배치되어 있으며, 서울 관광에 필요한 다양한 책자도 비치되어 있다.

관광 관련 활발한 네트워킹을 위한

#관광산업 협력

서울관광플라자 5~8층에 위치한 업무 공간은 서울관광재단과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관광 협회 및 단체 입주 공간으로 구성된다.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서울 관광 관련 민관 부서와 기관 및 단체가 한곳에 모여 활발한 소통을 통해 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다. 특히 7층에 위치한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는 기존 법무·회계·노무 컨설팅에서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전문 심리 상담까지 기능을 확대해 관광업계 종사자들에게 힘이 되고 있다.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후 1시~5시) 센터에 상주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담자의 요청 시 전화 또는 화상으로도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 02-2278-9933(서울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5~8층에 위치한 산업 협력 거점인 관광협회·단체 입주 공간.

미래 관광산업의 혁신 기반을 조성하는

#콘텐츠 제작 지원

플라자 11층은 서울 관광을 위한 혁신적 공간으로 관광 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비짓서울방송국과 관광·MICE 플레이숍, 메디컬코리아 홍보관으로 구성돼 있다. 비짓서울방송국에는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지원하는 2개의 1인 스튜디오와 대형 스튜디오, 조정실(편집실)이 있다. 또한 N서울타워가 시원하게 보이는 11층 중앙에는 관광산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열린 공간이 자리한다.

관광 영상 촬영·제작을 지원하는 비짓서울방송국.

관광 새싹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

관광 새싹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입주 공간, 코워킹 스페이스, 공유 회의실 등을 지원


서울 관광 관련 부서는 물론, 기관이나 업체들 간의 교류와 소통을 확실하게 지원


현재 15개 관광 새싹기업이 입주 중이며, 52개 협력 새싹기업이 회원제로 공유 공간을 사용


기업별로 홍보, 마케팅, 유관 업무 협조, 투자 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

소연

레드테이블 팀장

“관광 빅데이터 사업을 위한 최적의
기반 시설이 장점입니다.”

글로벌 빅데이터 레스토랑 마케팅 플랫폼을 운영하는 저희에게는 아이디어가 있었고, 해당 사업을 더욱 키우기 위해서는 서울시나 각 자치구, 공공기관과의 협업이 필수였습니다. 새롭게 조성된 서울관광플라자의 관광 새싹기업지원은 저희에게 최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관 부서와의 회의를 주선해주고, 사업적 멘토링이나 필요한 지원도 매칭해주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입주해 있는 동안 플라자 내부의 다양한 공간과 입주사들 간 소통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김시웅 사진 양우승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