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시작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시작>
2021.04

이슈

코로나19

코로나19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시작

4월 첫째 주부터 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 어르신 및 노인 시설
입소자와 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Part 2

고령층 백신 접종

코로나19 백신 접종 묻고 답하기

Q. 2분기 예방접종을 하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A. 75세 이상 일반 국민의 경우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등의 담당자가 접종 의사를 조사해 대상자 명단을 등록할 예정입니다.

○ 노인 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의 경우 별도의 신청 없이 시설 담당자가 접종 의사를 조사하고, 시설 소재지 관할 구청 담당자가 대상자 명단을 등록할 예정입니다.

Q. ‘75세 이상’은 만 나이 기준인가요? 출생신고가 늦어 주민등록상 1947년생이지만 실제 출생 연도는 1946년인데 접종이 가능할까요?
A. 주민등록상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하며,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인 경우 ‘75세 이상’ 접종 대상자입니다.

Q. 타 지역 소재 접종센터에서 1차 접종을 받았는데, 그 후 거주 동네에 접종센터가 신설되었습니다. 2차 접종은 어느 곳에서 해야 하나요?
A. 접종센터가 신설되는 경우 운영 개시일 이후 접종이 예정된 건에 대해서는 관할 주민센터 담당자가 거주지와 가까운 곳으로 예약을 변경해드릴 예정입니다. 별도의 예약 변경 요청은 불필요하며, 지자체에서 별도 안내를 실시합니다.

○ 접종센터가 설치되었더라도 지역 여건에 따라 운영 개시에 시차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운영 개시 시점은 관할 구청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1차 접종 후 타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주소지의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할 수 있나요?
A. 기존 주소지의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거주지 이전 여부 확인 절차를 거쳐 현 주소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 당사자의 요청 시 기존 주소지 주민센터 담당자가 현재 거주지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연락해 확인 후 접종센터 변경.

Q.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경우,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에게 접종센터 변경을 요청하시면, 담당자간 확인을 거쳐 거주지 관할 센터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국내 거주 외국인도 접종할 수 있나요?
A. 75세 이상이라면 접종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주지 관할주민센터 담당 공무원을 통해 접종센터 내원 일정을 예약한 후 거주지 관할 접종센터에서 접종하시면 됩니다.

Q. 노인 시설 입소자이지만 75세 이상은 아닌데 접종할 수 있나요?
A. 7노인 시설 입소(이용)자나 종사자는 직종, 역할, 근무 형태를 불문하고 나이 제한 없이 접종할 수 있습니다.

○ 노인 시설은 노인 주거 복지시설, 주·야간 및 단기 보호시설에 한함.

Q. 노인 시설 종사자(또는 입소자)인데, 1차 접종 후 퇴사(또는 퇴소)했습니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노인 시설 종사자(또는 입소자)로 1차 접종한 경우 21일 후에 동일한 접종센터에서 2차 접종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차 접종 일정은 시설 소재지 관할 구청 담당자 및 예약 안내 문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배정된 날짜에 접종이 불가능한데, 접종 기간 내 원하는 날짜에 접종할 수 있나요? 예약일에 방문하지 못한 경우 언제 접종이 가능한가요?
A. 관할 주민센터(75세 이상 어르신) 또는 구청(노인 시설) 담당 공무원을 통해 조정 가능한 시간대를 확인한 후 날짜를 다시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지역에 배정된 일정 외 시간대로는 조정이 불가능합니다.

○ 접종 예약일 이틀 전날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이후에는 접종센터에서만 변경 가능.

Q. 예약한 시간대가 지나서 방문해도 되나요?
A. 당일 접종 예정 물량은 당일 소진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접종 대상자가 미방문하는 경우 예비 명단에 따라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예비 명단 대상자가 접종하게 될 경우 물량 소진으로 당일 접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사전 연락해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Q. 거동이 불편해 접종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도 접종받을 수 있나요?
A. 백신의 특성상 냉동 보관 및 이송, 접종 전 해동 및 희석 등의 과정이 필요해 준비된 시설(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거동 불편자 중 접종센터에 방문이 가능한 경우에만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동이 어려운 경우에도 보호자, 돌봄 인력(요양보호사 등), 의료진을 동반해 개별적으로 접종센터를 방문하여 접종을 원하는 경우에는 접종받으실 수 있습니다.

접종센터에서 접종이 어려운 경우
- 외출 및 이동이 곤란할 정도로 거동이 어려운 경우
- 예진 등 접종 과정에서 의사 표현이 어려운 경우(보호자 동반 시 가능)
- 외부 이동 시 기저질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 보호자를 동반하더라도 치매 등으로 공공시설 방문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경우
- 도서, 벽지 등 이동 대책 수립이 어려운 경우 등

Q. 접종센터 내원 접종이 어려운 사람들은 언제, 어떻게 접종할 수 있나요?
A. 거동 불편자 등 접종센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추후에 보건소 또는 위탁 의료기관을 통해 접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65세 이상 일반 국민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시기에 맞춰 6월 이후 실시.
○ 심각한 기저질환자 등은 인근 소재지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별도 주치의가 있는 경우 해당 기관).
○ 거동 불편자나 도서 지역 거주자 등 이동이 어려운 경우 보건소 의료진이 방문해 접종.

Q. 기저질환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뤄야 하나요? 접종을 미룰 경우 언제 접종해야 하나요?
A. 기저질환과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룰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평소와 다른 급성 병증을 앓고 있는 경우, 전신건강 상태가 매우 불량한 경우에는 회복할 때까지 접종을 미루어야 합니다.

Q. 내가 접종 대상자인지, 언제 어디서 접종하게 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문자메시지 등으로 접종 장소와 일시를 안내할 예정이며, 예약 사실 확인은 콜센터를 통해서도 안내 가능하도록 준비 중입니다. 대상자 조사 일정, 지역별 일정 및 센터 배정 계획 등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할 구청(노인 시설 입소·이용자 또는 종사자) 또는 주민센터(75세 이상 어르신)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해아, 김시웅 사진 이정우, 한문현 사진제공 연합뉴스

댓글쓰기

코로나19 추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