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차세대 산업 이끄는 홍릉 바이오,의료 R&D 앵커 시설

기획 · 서울 경제

차세대 산업 이끄는 홍릉 바이오·의료 R&D 앵커 시설
2021.01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서울 홍릉 지역이 다시 꿈틀댄다.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는 바이오·의료 R&D 앵커 시설을 방문했다

지난 2020년, 우리는 어느 때보다 생명과 건강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덩달아 바이오·의료 산업에 관심이 더욱 커진 것도 사실. 바이오산업은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유용한 물질을 상업적으로 생산하는데, 분야에 따라 레드·그린·화이트·융합 바이오로 나눈다. 레드 바이오는 혈액의 붉은색을 본떠 만든 명칭으로 질병 예방, 진단, 치료와 관련된 신약 등을 포함한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는 미래 먹거리 산업인 레드 바이오산업을 키울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로, 이곳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앵커 시설을 소개한다.

바이오 스타트업을 응원하는 ‘서울바이오허브’

홍릉 지역은 경희·고려대 등 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연구 기관 그리고 병원이 밀집해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로 제격이었다. 서울바이오허브는 바이오 연구 개발로 만든 혁신적 기술이 창업으로 이어지고 활성화되도록 하는 동시에 구심점 역할을 맡는다.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은 바이오·의료 분야 창업 기업으로 유망 기술을 보유한 5년 미만의 회사에 해당한다. 창업 기업을 보조하는 협력 기관은 창업 기업을 육성하는 액셀러레이터(AC)와 투자회사 벤처캐피털(VC)이다.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한 기업은 사무 공간을 저렴한 비용에 임대하는 것은 물론, 공용 연구시설의 장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연구와 사업 활성화를 위해 컨설팅·교육·해외 진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사업 초기 단계부터 성장 단계까지 확대 지원

지난해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는 해가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2020년 11월에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와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가 문을 열었다.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는 창업 기업과 협력 기관이 함께 입주한 앵커 시설로, 초기 창업 기업이 지닌 경영·세무·노무 등 회사 운영 전반에 관한 한계를 상주하는 협력 기관과 상담을 통해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는 사업 초기 단계를 벗어나 확장에 돌입한 10년 미만의 우수한 바이오·의료 창업 기업이 입주해 빠른 성장 전략을 모색한다. 경희대학교 내에 자리해 대학교나 경희의료원과 협업하기도 용이하다.

올해도 홍릉 바이오·의료 R&D 클러스터에는 새로운 앵커 시설 ‘BT(생명기술)-IT(정보기술) 융합센터’가 들어선다. 서울바이오허브 강대욱 센터장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바이오·의료 창업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도록 기반을 다질 계획입니다. 바이오산업은 10년 이상을 내다봐야 하는 장기 산업인 만큼 다른 지역의 바이오 산업지구 거점과 협력을 활성화하겠습니다”라며 새해 계획을 전했다.

김영욱

㈜프록시헬스케어 대표이사

“칫솔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받았어요. 미세 전자기파 기술 ‘프록시웨이브’를 적용한 칫솔 ‘트로마츠’ 기본형은 아무런 자극 없이 잇몸 질환 개선과 구취 감소에 효과적이에요. 국내에서 칫솔을 판매한 후 9주 만에 매출이 2억원에 달했죠. 앞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계획인데, 나라마다 수출 기준이 다르기에 임상 연구 결과가 필요해요. 연구 개발이 필수인데,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의 연구동과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이나현

㈜이블루 대표이사

“약국과 병원, 도매상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동향을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에서는 정보를 확보하기에 용이하죠. 무엇보다 이곳에 입주한 것 자체가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요. 저희가 개발한 프로그램 ‘약있소’는 약국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제고해요. QR코드만 스캔하면 입고량, 판매량이 데이터로 자동 축적되어 재고까지 관리할 수 있죠. 기존에 수기로 적는 시스템을 데이터로 전환한 게 혁신이에요.”

서울바이오허브 대표 지원 프로그램

1. 바이오·의료 분야 RA(규제과학) 전문 인력 양성 교육

인허가 규제 산업인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전문가가 되도록 지원한다.

2. 바이오 All-In-One 지정 멘토 컨설팅

분야별 전문 멘토 그룹이 창업 기업의 문제를 진단하고, 장기적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3. 해외 기업 연계 유망 창업 기업 발굴

존슨앤드존슨, 노바티스 등 세계적 헬스케어 기업과 협력해 세계 진출이 유망한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서울바이오허브

위치 동대문구 회기로 117-3 문의 02-2200-3300 홈페이지 www.seoulbiohub.kr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위치 성북구 종암로 18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

위치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구)이과대학 서관

이내경 사진 한상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