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사람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사람들>
2018.02

이슈

테마 기획

혁신 성장_서울 일꾼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사람들

아이콘

대한민국 전기·전자 산업의 메카였던 세운상가가

도심 창의 제조 산업의 혁신지이자 4차 산업혁명 거점으로 재탄생하는 중이다.
서울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기 위한 준비로 여념없는 다시·세운의 알짜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드론의 모든 것 보리

촬영감독이었던 배현종 대표는 드론 촬영 장비를 직접 만들면서 아예 드론 제작자로 변신했다. 1년 전 창업을 준비하면서 다시·세운 프로젝트를 알게 된 배 대표는 운 좋게 산업 집적지에서 창업을 할 수 있었다.

“초기 자금이 부족하다 보니 당연히 시 외곽에 사무실을 얻었을 거예요. 부품 하나를 구하더라도 택배로 받아야 하니까 시간이 많이 걸렸겠죠. 그런데 세운상가에서는 다 해결됩니다. 드론을 만들다 부족한 게 있으면 바로 뛰어나가요. 여기선 못 구하는 게 없죠.”

배 대표는 부품을 구하려고 세운상가를 돌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얻는 행운도 찾아온다고 자랑했다.초기에 촬영용 드론을 주로 제작하던 배 대표는 방제기, 농약기 등 산업용으로 분야를 넓혔고 최근에는 특수 영농 분야로 특화하고 있다.

“제가 드론과 특수 영농 분야에 특화돼 있다는 걸 아는 분들이 협업을 통해 아쿠아 팜을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하셨어요. 덕분에 전국 각지를 돌며 전시회를 하고 있죠. 만약 제가 세운상가에 있지 않았다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다시·세운이 우리 같은 스타트업에 필요한 이유예요.”

배 대표는 아쿠아 팜 제작을 시작으로 그동안 개발한 산업용 드론과 연계해 스마트 팜 분야를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보리(VoRi LAB & STUDIO)

채용 정보
보리(VoRi LAB & STUDIO)

주소
서울시 중구 산림동 156-34번지 세운 메이커스 큐브 대림-동 304호
지원 자격
기계 전공한 공고생을 비롯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
모집 기간
수시 채용
문의문의
010-3248-1968, indraon@gmail.com

3D 프린터 전문 생산 업체 아나츠

4차 산업혁명을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인 3D 프린팅. 매년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3D 프린팅 시장이지만 우리나라에 선보이는 3D 프린터는 대부분 수입품이거나 조립품이다. 설계와 개발 비용이 부담스 러워서 업체가 대부분 3D 프린터 선도 업체인 해외 기 업이 제공하는 오픈 소스를 그대로 차용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무리 제품 비용에 설계비와 연구비 등이 들어 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국산 3D 프린터를 만 들겠다는 각오로 설계부터 부품까지 모두 직접 제작하 는 곳이 있다. 이제 창업 3년 차를 맞은 주식회사 아나 츠다. “3D 프린터만을 위한 회사입니다. 우리가 직접 설계해서 3D 프린터를 만들기 때문에 품질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우수합니다. 또 실제 설비비만 받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좋은 편입니다.”

이동엽 대표는 지금 당장 수익을 내기보다 미래를 바라 보고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3년 동안 연구 개발에 매 진한 결과 의료용, 자동차 산업용, 대형, 소형 등 다양한 종류의 3D 프린터를 생산해 현재 아나츠의 이름을 내 건 3D 프린터 모델만 10여 종에 달한다. “창업했을 때 부터 세운상가는 입점하고 싶은 꿈의 공간이었어요. 세 운상가에는 제조업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있기 때문이죠. 빈 공간이 없어 돈이 있어도 못 들어오기도 하고요. 그 런데 서울시에서 다시·세운 프로젝트를 통해 스타트 업에 공간을 제공한다고 해서 무척 반가웠습니다.”

아나츠는 다시·세운 프로젝트에 지원한 스타트업 가운 데 최고 점수를 받으며 심사를 통과했다. 이동엽 대표는 아나츠가 어번 팩토리(도심형 공장)로 자리 잡을 수 있 었던 것도 세운상가의 모든 것이 자신의 팀이나 마찬가 지로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확신했다. 회사 규모가 작은 대신 대기업에서는 해볼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을 스타트업의 장점으로 꼽은 이 대표는 앞으 로 글로벌 5에 드는 3D 프린팅 전문 업체로 성장하겠다 며 각오를 다졌다.

채용 정보 주식회사 아나츠

채용 정보 주식회사 아나츠

채용 정보 주식회사 아나츠

채용 정보
주식회사 아나츠

주소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59 세운상가 세운-동 301호
지원 자격
학력 불문하고 3D 프린터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
모집 기간
수시 채용
문의문의
02-2040-7707, dongyub@anatz.com

저비용 3D 프린팅 전자 의수 전문 업체 만드로

2014년 3월 3D 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창업 한 이상호 대표는 인터넷 카페에서 활동하다 우연히 양 손을 잃은 회원의 문의를 받게 됐다. “3D 프린터로 전 자 의수를 만들어줄 수 있겠습니까?” 그 한마디가 만드 로 이 대표의 운명을 바꾸어놓았다.

이 대표는 그때부터 의학, 공학, 기계공학, 전자공학, 컴 퓨터공학, 인체학 등 전자 의수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종합해 설계도만 800번 넘게 그린 끝에 1년 반 만에 전자 의수를 완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만드 로를 기존 3D 프린팅 서비스에서 3D 프린터를 활용한 전자 의수 전문 업체로 발전시켰다.

“세운상가 주위에는 방산시장, 동대문시장 등 제조와 관련한 모든 인프라가 모여 있습니다. 한마디로 없는 게 없는 곳이죠.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협업과 교육도 가능해서 제조업체로서는 최적 의 입지 조건을 갖춘 셈이에요.”

이 대표는 절단 장애인 중에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분이 많기 때문에 스마트폰 가격으로 전자 의수를 구입 할 수 있는 저가형도 내놓았다고 귀띔했다. 이어 다리 가 절단됐을 경우 휠체어나 목발로 대신할 수 있지만 손과 팔은 대신할 것이 없기 때문에 더욱 책임감을 가 지고 완성도 높은 전자 의수 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다짐 했다.

“저는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전 세계 절 단 장애인에게 꼭 필요한 품질 좋은 전자 의수를 생산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 세계 절단 장애인이 우리 제 품을 이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글로벌 기업이 될 것이 기 때문이지요.”

코이카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선정돼 요르단에 2명의 직원을 파견할 정도로 최고 실력을 자랑하는 만드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저비용 3D 프린팅 전자 의수 전문 업체 만드로주식회사

저비용 3D 프린팅 전자 의수 전문 업체 만드로주식회사

저비용 3D 프린팅 전자 의수 전문 업체 만드로주식회사

채용 정보
만드로주식회사

주소
서울시 중구 산림동 156-34번지 세운 메이커스 큐브 대림-동 305호
지원 자격
손재주 좋고 전자 의수에 관심이 높은 모든 사람
모집 기간
수시 채용
문의문의
070-4405-9995, mand.ro

세운상가에서 만나는 4차 산업혁명

세운베이스먼트

세운베이스먼트

다시·세운 리모델링 공사를 하던 중 발견한 지하 보일러실을 개조해 교육과 전시 공간 으로 바꾼 세운베이스먼트. 다시·세운 파트 너인 서울시립대학교가 이곳을 세운캠퍼스 로 이용 중이다. “국내 최초의 로봇 창작 공 간으로, 로봇뿐 아니라 다양한 4차 산업혁 명 장비를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볼 수 있습 니다. 특히 학생들이 세운상가 장인들을 직 접 만나고 나면 현장의 어려움을 느끼고 좀 더 진지한 태도를 보이곤 하지요.” 서울시립 대학교 황지은 교수는 “해외 하이테크 기술 자들의 세미나를 개최했을 때 세운상가 장 인들이 큰 관심을 보이며 자발적으로 참여 해 놀랐다”는 말도 덧붙였다. 세운베이스먼 트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세운캠퍼스의 수 업 외에도 로봇과 기술에 관심이 많은 어린 이와 청소년을 위한 메이커 교육, 로봇을 이 용한 시제품과 창작품 전시, 인문학과 컴퓨 터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또 예비 창업가와 전문가가 만나 전문가 멘 토링을 통해 아이템 분석과 시장 분석, 창업 자의 사업 모델을 검증하는 산학협력단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세운베이스먼트

문의문의
02-2133-8503, sewoon.bosement@gmail.com

H-창의허브 SE:CLOUD

H-창의허브 SE:CLOUD

세운상가에서 오랫동안 일해온 장인과 사 회적 기업가나 사회혁신을 추구하는 청년 이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H-창의 허브 SE:CLOUD가 그곳이다. 서울시와 사단 법인 씨즈(Seeds), 현대자동차그룹,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함께 세운상가군 생 태계와 기술 기반 소셜 벤처, 사회적경제 조 직의 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공 간이다. 아세아전자상가 3층에 공유형 교육 장, 사무실, 공용 부엌, 기술 작업장(기술혁 신랩), 창의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기술혁신랩은 CNC, 레이저 커터, 3D 프린터 등 디지털 제작 장비와 테이블쏘, 스크롤쏘, 슬라이딩 각도 절단기, 드릴 프레스 등 목공 장비까지 갖추어 사회적경제 기업의 시제품 제작 및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도록 도와준 다. 이 외에 수시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이나 세운상가 장인들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 실이 열린다.

H-창의허브 SE:CLOUD

일반 시설
02-355-7910, www.theseeds.asia
기술혁신랩
070-4267-5047, sehub.net/seinnotech

장인 정신과 도전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곳

이택수(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이택수(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작년부터 도시건축비엔날레, 세운 메이커스 큐브 입주 등 세운상가의 변화를 목격하면서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하고 있어요. 특히 이곳에 계신 메이커와 기술 장인들께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작년 세운상가 드론 촬영이 어려움을 겪을 때 기술 장인들이 도와주셔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성공적으로 과제를 끝낼 수 있었어요. 세운상가는 기술 장인들의 정신과 새로운 메이커스의 열정을 배울 수 있는 놀라운 공간이에요."

이선민 사진 홍하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