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서울하수도과학관

서울하수도과학관>
2017.10

생활

환경

물이 다시 태어나는 곳

서울하수도과학관

아이콘

기피 시설이던 하수처리장이 생활환경 시설로 거듭난다.

지난 9월 5일 개장한 ‘서울하수도과학관’이 그것.
하수처리장을 넘어 하수도 시설을 이해하는 체험 학습의 장이자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이 곳은
‘잘 생겼다! 서울20’의 현장으로 더욱 주목 받는다.


도시의 정맥, 아랫물을 만나다

성동구에 위치한 ‘중랑물재생센터’는 지난 40년 동안 강북구, 노원구 등 10개 구의 생활하수 정화 및 처리를 도맡은 하수처리장이다. 기피 시설이던 이곳이 지난 9월 5일, 체험 학습이 가능한 문화시설 ‘서울하수도과학관’으로 재탄생했다. 국내 최초의 하수도과학관일 뿐 아니라 녹지 공간도 갖춰 휴식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인 이곳은 서울시가 야심 차게 준비한 ‘잘 생긴’ 변화 중 하나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관람 시간
오전 9시~오후 5시(매주 월요일 휴관)
위치
성동구 자동차시장3길 64(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 6·7번 출구)
관람료
무료
문의문의
중랑물재생센터 02-2211-2540, sssmuseum.org

하수처리장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할 만큼 멋진 외관을 자랑한다.

서울하수도과학관 둘러보기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한 서울하수도과학관. 하수처리 시설은 지하 공간으로 옮기고, 지상 1·2층은 하수도 관련 전시장으로 만들었다. 서울하수도과학관 주변의 야외 공간은 쉼터이자 물순환테마파크로 꾸민 게 특징.

물레방아, 펌프 등 물의 힘을 이용하는 시설물을 마련한 야외 공간

1층을 하수도 관련 종합 전시장으로 사용한다.

B1 하수처리시설

노후한 하수처리 시설을 철거한 다음 기존 시설을 지하 공간으로 옮겼다.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근본적으로 차단한 시설로, 하루 25만 톤의 하수를 이전과 같이 처리한다. 기존에 정화한 용수를 하천으로 내보냈다면 앞으로는 일부 용수를 마시는 물 수준으로 정화해 하수도과학관 주변 공원 연못에 사용할 예정.

1F 전시장

하수도의 역사와 기술, 미래 등을 집약해 정리한 전시장. 하수처리 시설 발전 과정을 비롯해 다양한 하수처리 방법, 새로운 하수처리 기술 등을 소개한다. 시청이나 덕수궁 주변 등 근대 서울의 하수도 배관을 영상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고, 하수도과학관 전체 시설을 모형으로 제작해 하수처리 시설 작동 원리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영상관람도 가능하다.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160도 대형 곡선형 화면을 갖춘 120석 규모의 영상실을 마련했다.

2F 어린이체험관

어린이를 위한 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눈높이에 맞는 체험형 전시를 선보인다. 애니메이션으로 물의 탄생과 순환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하수를 먹는 물 수준의 용수로 생산해 공원에 사용하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볼풀장을 갖춘 영상실및 놀이 시설과 함께 정보도서관, 교육실, 수유실 등 학습·편의 시설도 모두 2층에 마련했다.

G 물순환테마파크

물순환테마파크는 물의 흐름을 알수 있는 시설. 총 4개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곳의 특징은 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 저영향 개발 시설을 설치한 것이다. 각 공간마다 저영향 개발 시설을 설치하고 홍보해 건강한 물 순환 체계 구축에 앞장선다. 또 중랑물재생센터와 중랑천, 청계천을 연결하는 자전거도로를 조성해 시민을 위한 편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런 프로그램도 있어요!

상설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내 똥은 어디로 갈까?’라는 주제로 하수 정화 과정 놀이 학습을 통해 물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일시
매주 화·목·금요일 오전 10시~낮 12시
문의문의
중랑물재생센터 02-2211-2540, sssmuseum.org

전시 해설 프로그램

어린이와 일반으로 나누어 전시에 대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전시 해설사와 함께 과학관 내부와 시설을 견학한다.

일시
어린이(초등학교 2학년 이하) 대상 화·수요일 오전 10~10시 40분 / 일반(초등학교 3학년 이상) 대상 화·수요일 오후 2~3시, 목·금요일 오전 10~11시, 오후 2~3시
문의문의
중랑물재생센터 02-2211-2540, sssmuseum.org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