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 하고 싶은 말! 말! 말

2017.05
서울시와 소통하고 싶다면? 응답소를 찾아주세요.
응답소(eungdapso.seoul.go.kr)는 서울시 민원과 제안 소통창구입니다. 인터넷, 모바일, SNS, 전화로 신청하신 모든 민원과 제안을 가장 빠른 방법으로 처리 후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시민발언대도 이용해 보세요.
시민 발언대는 서울과 시민, 시민과 시민이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유발언대 입니다. 개인의 애환부터 사회적 이슈까지 다양한 주제로 발언이 가능합니다.
선정된 분들께는 소정의 원고료(상품권)을 드립니다.

운영장소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 내

운영시간연중상시(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 휴관)

참여방법시민발언대 현장 신청

문의120

걸어 다니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탓에 간접흡연할 때가 많습니다. 흡연 구역을 늘리고 단속을 강화하면 문제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 -

길거리 이동 흡연 민원이 자주 발생해 해결 방안의 일환으로 지난해 5월부터 지하철 출입구 10m 이내를 금연 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이동 흡연 자체를 금지하려면 모든 거리를 금연 구역으로 지정해야 하는데, 국민건강증진법상 금연 구역은 관할 자치구에서 ‘장소’를 기준으로 지정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흡연 구역 증대는 환경을 오염시킬뿐더러 흡연자도 이용을 기피해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를 위한 시설을 마련하고자 시설 디자인 공모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건강증진과

중국에서 유입된 미세먼지 때문에 호흡기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마스크라도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 -

우리나라의 대기오염이 중국의 영향을 받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서울시는 모든 경유 버스를 친환경 버스로 교체하고 전기차 사용을 확대하는 등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와 공동 연구 등으로 장거리 이동 오염원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최근 중국 또한 강도 높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펼치고 있으므로 향후 이러한 노력이 미세먼지 농도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황사 마스크 무료 배부는 현재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가 지원 확대와 관계 부서 협의를 통해 보다 많은 분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대기관리과

주차 공간이 부족한 지역의 불법 주정차 단속이 원활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 -

주택 밀집 지역과 아파트 일대 이면 도로의 상황을 감안해 심야 시간과 주말에는 현장을 방문해 사전 안내 방송 등 행정 계도 위주의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차 단속 민원의 경우 단속 공무원이 주차 상태, 주변 여건 등을 판단해 계도와 단속을 병행하고 있으며 이면 도로의 2열 주차나 횡단보도, 인도 등 절대 주차 금지 구역에 불법 주정차해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교통 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속 공무원 수시 교육 및 주기적인 순찰 강화를 통해 불편 사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통지도과

지하철 문에 가방이나 옷자락이 끼일 때가 종종 있는데요, 기관사가 CCTV로 확인할 수 없는 사각지대가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사고를 유발하는 문제이니만큼 개선이 필요합니다.

- -

열차 출입문은 CCTV로 승객이 승하차한 상태를 확인하고 출입문 닫힘 예고 방송을 실시한 후 닫습니다. 출입문이 닫히는 중 가방이나 옷자락이 끼이면 열차가 출발하지 않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승무원이 다시 출입문을 열었다 닫아 사고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CCTV 사각지대와 관련한 부분은 현재 면밀히 조사 중이며, 사각지대가 있다면 승객의 안전을 위해 개선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통정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