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상생서울
서울풍경
90분서울여행
서울트렌드
취향의발견
동네방네
3·1운동100주년
서울생활정보
청년
50+
입력검색 취소


인터뷰 · 탐방 · 서울 탐구생활

태양 옷을 입은 서울 "아! 따뜻해"
2019.03

서울에너지공사

1. 이건 몰랐지?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비밀

보일러가 연소할 때도 대기오염 물질이 나와. 환경을 해치는 물질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대기오염 물질이 덜 나오도록 서울의 친환경 에너지를 책임지는 곳, 서울시민 25만여 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곳이 있어. 어디일까?
액화천연가스(LPG)를 사용해 전기와 열을 같이 생산하는 열병합 발전은 에너지 이용 효율이 2배!



2. 그거 알아? 전기를 만들어 볼까?

베란다, 옥상 등에 설치된 태양광 미니 발전기를 본 적이 있을 거야. 폭염, 한파에 냉장고, 에어컨 가동을 위해 어린이집, 경로당, 경비실 등에 미니 태양광 설치를 하는 곳. 어디일까?



2. 그거 알아? 전기를 만들어 볼까?

베란다, 옥상 등에 설치된 태양광 미니 발전기를 본 적이 있을 거야. 폭염, 한파에 냉장고, 에어컨 가동을 위해 어린이집, 경로당, 경비실 등에 미니 태양광 설치를 하는 곳. 어디일까?
태양광 미니 발전기 한 대를 설치하면 월 평균 25kWh의 전기를 만들 수 있어. 한 달 동안 냉장고와 여름철 벽걸이형 에어컨을 매일 1시 간씩 가동할 수 있는 전기량이야. 꽤 괜찮지?



주변에서 태양광 찾아볼까?

광화문광장의 그늘막 의자, 잠실야구장 지붕, 어두운 밤을 밝게 비추는 광진교 가로등, 서울혁신파크 등에 있어.



집 베란다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하면?

소나무 2그루 심은 효과
연간 전기료 61,560원 절약
월 평균 25kWh 전기 생산



3. 본적 있어? 태양으로 움직이는 서울

➊ 태양광을 충전해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주면 전기차가 움직인다.
➋ 한강의 강변북로 주변 다리와 가로등이 켜지는 서울의 1호 ‘태양의 도로’를 설치한 이곳은 어디일까?



학교에도 태양광이?

학교 옥상과 외벽, 운동장 그늘막, 주차장 등에서 태양광을 본 적이 있을 거야. 학교에서 태양광으로 만든 전기는 교실과 화장실의 냉·난방에 사용돼. 학교 태양광 사업을 운영하는 이곳은어디일까?



4. 이건 어때? 에너지에 대해 배우러 가보자

신재생 에너지, 대기환경 개선 방법, 에너지 절약 요령을 공부하며 발전소 견학(약 50분)을 해 보자. 서울에너지공사 누리집(www.i-se.co.kr)에서 사전 신청 필수. ☎ 2640-5151(서부지사), 2092-4511(동부지사)

태양광 충전 원리
태양광 발전 장치 (발전 후 저장)→에너지 저장 장치(충전)→전기차 충전소
이 모든 일을 하는 곳이 바로 서울에너지공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