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잘생겼다서울
상생서울
서울풍경
90분서울여행
서울트렌드
취향의발견
동네방네
서울생활정보
청년
50+
입력검색 취소


가상현실 예술가

인터뷰 · 탐방 · 직업의 세계
상상력과 4차산업 기술의 만남
가상현실(VR) 예술가
2018.05

아이콘

가상현실을 예술작품으로 만들고, 생활 곳곳에 활용하는 가상현실(VR) 예술가.
어떤 직업일까? 최석영 가상현실 예술가를 통해 알아보자.

최석영 가상현실(VR) 예술가

최석영 가상현실 예술가

가상현실 예술가는 어떤 일을 하나?

가상의 공간을 현실처럼 묘사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만드는 직업입니다. 다양한 세계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지요. 때로는 가상으로 만든 작품이 3D 프린터로 출력되어 조각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

가상현실 예술가가 된 이유는?

서울대공원 동물원 아이디어 공모전에 부모 잃은 어린 사자를 양육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한 적이 있어요. 포근한 느낌으로 사람과 동물의 감정을 치유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VR 기계를 만들게 됐습니다.

가상현실

가상현실이 심리 치료에 활용된 예는?

가상현실은 작품 뿐 아니라 심리 치료에도 응용됩니다. 안정감을 주며 불안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지요. 이런 감정 치유 방식으로 혹등고래를 살리는 캠페인 VR, 토종 꿀벌을 살리는 ‘꿀벌놀이터 VR’, 제주도의 원시림을 배경으로 ‘치유의 숲’을 표현한 심리치유 VR 등 감성형 체험 콘텐츠를 만들었답니다.

미래 가상현실은 어떻게 바뀔까?

최근 가상현실(VR)은 교육, 예술, 의료, 군사 등 넓게 활용되고 있어요. 또 증강현실(AR)과 합쳐져 혼합현실(MR)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영화의 한 장면처럼 안경으로 각종 정보를 읽고 처리하는 모습이 일상이 될 거예요.

가상현실 예술가가 되려면?

상상력을 펼쳐서 가상현실의 배경을 촬영하는 방법을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가상현실을 구현하기 위해 그래픽과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융합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가상현실 만드는 과정을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