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본문

서울사랑

서울사랑

검색 검색 모바일 메뉴

검색영역
검색
★ 주요키워드
제로페이서울
서울페이
잘생겼다
내일연구소
서울명소
서울탐험
서울트렌드
청년
50+
맛집
입력검색 취소


명탐정 서울록의 범인 찾기 황사·미세먼지·화재에 대처하려면?

특집 · 만화
명탐정 서울록의 범인 찾기
황사·미세먼지·화재에 대처하려면?
2018.03

명탐정 서울록의 범인 찾기 황사 미세먼지 화재에 대처하려면?

#1 사건 현장 2018년 3월. 거리에 마스크를 손에 쥔 한 남자가 쓰러졌다. 서울록: 범인은 언제나 단서를 남기기 마련이지! 우선 목격자를 만나봐야겠군.

#2 목격자의 증언 남자가 쓰러지는 것을 본 시민: 힘없이 걷다가 심하게 기침을 하더니 쓰러졌어요.

119에 신고한 시민: 저쪽 뒤 건물에서 불이 났는데 그 냄새 때문인가? 매캐한 냄새가 났어요.

이 모든 증거를 종합해 보면? 화재군! 피해자는 '불이야' 라는 소리에 건물을 빠져나오려고 했어. 그 때 마침 생각이 났지. 젖은 손수건으로 입을 가려야 한다는 것을. 그래서 주머니에 있던 마스크에 물을 묻혀 건물을 빠져나왔어. 그렇게 한 구역을 걸어왔지만 유독가스를 마셔서 이곳에 쓰러진 것이지.

#3 사건 분석 황사나 미세먼지 때문에 기침이 심했나? 주변 건물에 난 화재랑 관련이 있나? 그렇다면 왜 여기 쓰러졌지? 마스크를 왜 쥐고 있었을까요? 매캐한 냄새가 났다고 했어요.

명탐정 서울록의 범인 찾기
황사·미세먼지·화재에 대처하려면?

① 사건 현장

2018년 3월.
거리에 마스크를 손에 쥔 한 남자가 쓰러졌다.
<서울록> 범인은 언제나 단서를 남기기 마련이지! 우선 목격자를 만나봐야겠군.

② 목격자의 증언

<남자가 쓰러지는 것을 본 시민> 힘없이 걷다가 심하게 기침을 하더니 쓰러졌어요.
<남자를 119에 신고한 시민> 저쪽 뒤 건물에서 불이 났는데 그 냄새 때문인가? 매캐한 냄새가 났어요.
<서울록> 이 모든 증거를 종합해 보면? 화재군! 피해자는 "불이야" 라는 소리에 건물을 빠져나오려고 했어. 그 때 마침 생각이 났지. 젖은 손수건으로 입을 가려야 한다는 것을. 그래서 주머니에 있던 마스크에 물을 묻혀 건물을 빠져나왔어. 그렇게 한 구역을 걸어왔지만 유독가스를 마셔서 이곳에 쓰러진 것이지.

③ 사건 분석

<서울록> 황사나 미세먼지 때문에 기침이 심했나? 주변 건물에 난 화재랑 관련이 있나? 그렇다면 왜 여기 쓰러졌지?
<어린이> 마스크를 왜 쥐고 있었을까요? 매캐한 냄새가 났다고 했어요.

#4. 사건 해결 서울록 : 황사, 미세먼지, 화재 같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을까?

④ 사건 분석

<서울록> 황사, 미세먼지, 화재 같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을까?

그래서 준비해봤어요. 재난 상황에 똑똑하게 대처하는 방법!

⑤ 사건 분석

<어린이> 그래서 준비해봤어요. 재난 상황에 똑똑하게 대처하는 방법!



황사‧미세먼지가 심하면?

- 물을 많이 마시고, 외출 후 손을 꼭 씻는다.
- 밖에 나가서 놀지 말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
-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실내 환기를 자제한다.

차량 2부제 참여를 주변에 알려주세요!

<서울록> 차량 2부제 참여를 주변에 알려주세요!

사계절 내내 조심해야 하지만 건조한 봄에 화재가 더 자주 일어나요

<서울록> 사계절 내내 조심해야 하지만 건조한 봄에 화재가 더 자주 일어나요.

화재가 나면?

- 119에 신고한 후, 수건에 물을 적셔서 입과 코를 막은 후에 낮은 자세로 대피한다.
- 승강기는 정전이 발생할 수 있고 유독가스가 들어와서 위험하니 계단을 이용한다.
- 방문을 열기 전 문 손잡이를 잡고 뜨겁지 않으면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간다.
- 출구가 없으면 연기가 방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을 적셔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고 구조를 기다린다.
- 연기가 많은 곳에서는 팔과 무릎으로 기어서 이동하되 배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지하철 화재, 실제처럼 체험해요!

지하철에서 화재가 나면 어떻게 할까? 이런 위급상황을 실제처럼 체험하는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이 7호선 반포역에 문을 열었다. 승강장 화재, 열차 화재, 터널 내 운행 중인 열차 내 화재 상황을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

가상현실 체험장에 가자 특수 고글과 조정 버튼이 보였다. 비상전화로 화재를 신고한 후 소화기 사용하기, 비상 마스크 찾기, 자세 낮춰 탈출하기를 가상현실(VR)로 체험했다.

심폐소생술을 배우는 시뮬레이터도 설치되어 있다. 마네킹에 심폐소생술을 하면 몇 번을 했는지 제대로 했는지 화면에 결과가 나온다. 또 실제 소화기와 똑같이 생긴 디지털 소화기로 화면속의 불을 끄는 것도 해보았다. 무료. 신청은 서울교통공사 누리집(seoulmetro.com)에서 하면 된다. 이기백(도곡초 4)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디지털 시민안전체험관

문의문의
6311-7058